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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순위와 데이터로 보는 자동차 정보

유해가스 과다 배출한 디젤차 명단 공개되다


폴크스바겐 배출가스 사기 사건이 연일 새로운 뉴스를 만들어내고 있는 가운데, 지난 주 금요일 독일 운전자 클럽 아데아체(ADAC)는 자신들의 홈페이지에 표 하나를 슬그머니 올렸습니다. 배출가스 테스트에 참여했던 80대의 자동차 이름과 결과였죠. 한 번도 공개한 적 없는 내용을 이처럼 뜬금없이 홈페이지에 올린 이유는 뭐였을까요? 


배출가스 측정하고 있는 모습 / 사진=ADAC

아데아체(ADAC)는 유럽 최대 운전자 클럽입니다. 유료회원이 1800만 명에 이르는 거대한 규모로 회비만 1년에 1조 5천억 원이 들어오고 정부 보조금에 다양한 수익사업까지 더해 어지간한 기업 이상의 규모를 자랑합니다. 이 클럽은 수십 가지 사업을 펼치는데 그 중에서도 자동차 관련한 다양한 테스트를 실시, 그 내용을 공개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최근 내홍을 겪기도 했지만 여전히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아데아체는 2003년부터 자체적으로 배기가스 측정을 실시해왔습니다. 2012년부터는 새로 도입될 연비측정법(WLTP)과 현재의 유럽 연비측정법(NEDC)으로 디젤차 배출가스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데아체는 이달 초, 배출가스 조작 사건이 드러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국제청정운송위원회(ICCT)와 함께 자신들이 테스트한 배출가스 내용의 일부를 공개한 바 있습니다. (배출가스 조작 사건을 다룬 것은 ICCT 작년 보고서)


이번 보고서에는 총 32대의 디젤차 측정 결과가 담겨 있었는데요. 구체적인 모델명은 공개하지 않은 가운데 BMW 모델이 가장 많은 13대, 메르세데스 벤츠가 5대, 마쯔다 4대, 아우디 3대, 그리고 볼보, 현대, 오펠, 시트로엥, 르노 모델들이 1대씩 포함됐습니다. 이 32개 모델들 중 ICCT는 BMW 자동차들만이 신연비측정법과 현연비측정법 모두에서 유로6 합격점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해당 보고서가 나온 지 2주 만에 폴크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건이 미국에서 터진 것입니다. 엄청난 파장을 불러온 이번 사건은 독일 디젤 차 전반에 대한 의심과 실망, 그리고 비판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아데아체가 데이터를, 그것도 테스트한 모델들 이름을 모두 드러낸 채 공개를 한 것입니다. 깨끗하게 다 까고 가자는 의미인지 아니면 일종의 독일 차에 대한 방어기제인지 그 속내야 알 길이 없지만 이번 공개가 또 다른 논란을 만들지는 않을지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겠습니다.


80개 디젤차 명단


신연비측정법(WLTP)에 따른 질소산화물 배출 결과표 / 아데아체 제공

명단을 확인하기에 앞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저도 착각을 한 부분이었는데요. 이번 질소산화물 측정은 신연비측정법(WLTP) 기준으로 실내에서 Well-to-Wheel 방식으로 조사됐습니다. 실제 도로를 달리며 측정하는 RDE(Real Driving Emission) 방식과는 다릅니다. 이 이야기는, 이번 폴크스바겐 소프트웨어 조작 사건과 별개로 이 번 내용을 봐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폴크스바겐 소프트웨어 조작은 실제 자동차가 도로를 주행하는 것을 감지한 센서가 후처리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끔 정교하게 프로그래밍을 한 것입니다. 일단 인증 단계에선 통과를 하고 실제 주행에선 연비와 가속력 등을 높이기 위해 사기를 친 것이죠. 이걸 RDE 방식으로 측정한 연구팀이 찾아낸 것입니다. 하지만 본 내용에 있는 신연비측정법은 실제 주행 감지 센서가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큰 실내 측정법입니다. 따라서 폴크스바겐의 소프트웨어 조작과는 또다른 관점에서 내용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즉, 신연비측정법은 다수 브랜드의 많은 모델들이 유로6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시켜줬습니다. 만약 여기에 다시 배출가스 검사를 RDE로 강화하게 된다면 그 배출량 결과는 또 달라질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차이를 잘 참고하고 내용을 보시기 바랍니다. 신연비측정법이 현재 유럽의 연비측정방식 보다 강화된 내용이긴 하지만 아무래도 RDE 방식(VW의 조작이 이 방식으로 인해 밝혀지게 됨) 보다는 덜 엄격하다고 할 수 있겠죠. 


위 표에는 총 80개의 모델명, 그리고 질소산화물이 유로6 기준치 (80mg/km)를 얼마나 초과했나를 대략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확한 배출량은 나와 있지 않기 때문에 어떤 차들이 어느 정도의 질소산화물을 배출했는지 저 역시 대략적으로 보여드릴 수밖에 없으니 이점 양해 바라겠습니다. 이번 공개 모델들은 2012년 이후 출시된 유로6 합격 판정을 받은 디젤 자동차들입니다.


<NOx 배출량 많은 순서>

레인지 로버 스포츠 하이브리드 3.0 SDV6 (질소산화물 배출량 1600mg/km 이상)

닛산 X-Trail 1.6 dCi (질소산화물 배출량 1400mg/km 이상)

볼보 S60 D4 (질소산화물 배출량 1400mg/km 이상)    

르노 에스파스 에너지 dCi 160 (질소산화물 배출량 1100mg/km 이상)

지프 레니게이드 2.0 멀티젯 (질소산화물 배출량 1000mg/km 이상)

르노 그랑 세닉 에너지 dCi 13 (질소산화물 배출량 900mg/km 육박)

현대 i20 1.1 CRDi (질소산화물 배출량 700mg/km 이상)

시트로엥 DS5 하이브리드 4X4 (질소산화물 배출량 700mg/km 육박)

현대 싼타페 2.0 CRDi (질소산화물 배출량 700mg/km 육박)

피아트 500X 1.6 멀티젯 (질소산화물 배출량 600mg/km 이상)


르노 카자르 에너지 dCi 130 (질소산화물 배출량 500mg/km 이상)

아우디 Q5 3.0 TDI (질소산화물 배출량 500mg/km 이상)

포르쉐 마칸 S 디젤 (질소산화물 배출량 500mg/km 육박)

오펠 모카 1.6 CDTI 에코플렉스 (질소산화물 배출량 300mg/km 이상) 

오펠 메리바 1.6 CDTI 에코플렉스 (질소산화물 배출량 300mg/km 이상)

마쯔다 CX-5 스카이엑티브-D 150 (질소산화물 배출량 300mg/km 이상)

아우디 A8 3.0 TDI (질소산화물 배출량 300mg/km 이상)

볼보 V60 크로스컨트리 D3 (질소산화물 배출량 대략 300mg/km)

오펠 인시그니아 2.0 CDTI 에코플렉스 (질소산화물 배출량 대략 300mg/km)

재규어 XE E퍼포먼스 (질소산화물 배출량 300mg/km 육박)


아우디 A3 스포츠백 1.6 TDI 울트라 (질소산화물 배출량 대략 200mg/km 이상)

메르세데스 GLA 200d (질소산화물 배출량 200mg/km 이상)

포드 포커스 1.5 TDCi (질소산화물 배출량 200mg/km 이상)

오펠 코르사 1.3 CDTI 에코 플렉스 자동변속기 (질소산화물 배출량 200mg/km 이상)

아우디 A7 스포츠백 3.0 TDI 울트라 (질소산화물 배출량 200mg/km 이상)

아우디 쿠페 TT 2.0 TDI 울트라 (질소산화물 배출량 200mg/km 이상)

메르세데스 C220 블루텍 왜건 (질소산화물 배출량 200mg/km 이상)

오펠 코르사 1.3 CDTi 에코 플렉스 수동 (질소산화물 배출량 200mg/km 이상)

마쯔다 CX-3 스카이엑티브-D 105 (질소산화물 배출량 200mg/km 이상)

메르세데스 C220블루텍 (질소산화물 배출량 200mg/km 이상)


마쯔다 6 2.2 스카이엑티브-D 150 i-ELOOP (질소산화물 배출량 200mg/km 이상)

BMW 520d (질소산화물 배출량 200mg/km 이상)

마쯔다 CX-5 스카이엑티브  (질소산화물 배출량 대략 200mg/km)

VW 투아렉 V6 TDI SCR BMT (질소산화물 배출량 대략 200mg/km)

마쯔다 6 왜건 스카이엑티브-D 150 i-ELOOP (질소산화물 배출량 200mg/km 육박)

메르세데스 GLC 250d 4매틱 (질소산화물 배출량 200mg/km 육박)

아우디 A3 카브리올레 2.0 TDI 클린 디젤 (질소산화물 배출량 200mg/km 육박)

BMW X3 xDRIVE 20d (질소산화물 배출량 200mg/km 육박)

스코다 옥타비아 스카웃 2.0 TDI 그린텍 (질소산화물 배출량 200mg/km 육박)

마쯔다 6 왜건 스카이엑티브-D 150 (질소산화물 배출량 200mg/km 육박)


VW 폴로 1.4 TDI BMT (질소산화물 배출량 대략 150mg/km 이상)

BMW X4 xDRIVE 35d (질소산화물 배출량 대략 150mg/km 이상)

세아트 레온 2.0 TDI (질소산화물 배출량 대략 150mg/km 이상)

메르세데스 S클래스 350 블루텍 (질소산화물 배출량 대략 150mg/km 이상)

BMW 518d 투어링 (질소산화물 배출량 대략 150mg/km 이상)

메르세데스 E 220 블루텍 블루이피션시 에디션 (질소산화물 배출량 대략 150mg/km)

볼보 V40 D4 (질소산화물 배출량 대략 150mg/km)

BMW 116d (질소산화물 배출량 100mg/km 이상)

마쯔다 3 스카이엑티브-D 150 (질소산화물 배출량 100mg/km 이상)

시트로엥 그랜드 C4 피카소 블루HDi 150 (질소산화물 배출량 100mg/km 이상)


BMW 320d 왜건 이피션트다이나믹스 Ed (질소산화물 배출량 100mg/km 이상)

아우디 A1 스포츠백 1.6 TDI (질소산화물 배출량 100mg/km 이상)

BMW 120d 블루퍼포먼스 (질소산화물 배출량 100mg/km 이상)

BMW 750d 블루퍼포먼스 (질소산화물 배출량 100mg/km 이상)

BMW 420d 쿠페 (질소산화물 배출량 100mg/km 이상)

BMW 220d 쿠페 (질소산화물 배출량 100mg/km 이상)

메르세데스 CLS 220블루텍 쿠페 (질소산화물 배출량 100mg/km 이상)

BMW 218d 엑티브 투어러 (질소산화물 배출량 100mg/km 이상)

VW 파사트 왜건 2.0 TDI BMT (질소산화물 배출량 대략 100mg/km)

아우디 A6 왜건 2.0 TDI 울트라 (질소산화물 배출량 대략 100mg/km)


아우디 Q3 2.0 TDI (질소산화물 배출량 100mg/km 육박)

마세라티 기블리 디젤 (질소산화물 배출량 100mg/km 육박)

미니 원 디젤 (질소산화물 배출량 100mg/km 육박)

아우디 A4 왜건 2.0 TDI 울트라 (질소산화물 배출량 대략 80mg/km 수준)

BMW 730d 블루퍼포먼스 (질소산화물 배출량 대략 80mg/km 수준)

푸조 508 블루HDi (질소산화물 배출량 대략 80mg/km 수준)

메르세데스 CLS 250블루텍 슈팅브레이크 (질소산화물 배출량 80mg/km 수준)

BMW 520d 이피션트다이나믹스 블루퍼포먼스 (질소산화물 배출량 대략 80mg/km 이하)

BMW 218d 그랜드 투어러 (질소산화물 배출량 80mg/km 이하)

BMW 320d 이피션트다이나믹스 블루퍼포먼스 (질소산화물 배출량 80mg/km 이하)


스코다 수퍼브 왜건 2.0 TDI (질소산화물 배출량 80mg/km 이하)

폴크스바겐 CC 블루 TDI SCR (질소산화물 배출량 80mg/km 이하)

메르세데스 GLK 250 CDI 블루텍 (질소산화물 배출량 80mg/km 이하)

메르세데스 V 250d (질소산화물 배출량 80mg/km 이하)

메르세데스 GL350 CDI블루텍 (질소산화물 배출량 80mg/km 이하)

BMW M550d 블루퍼포먼스 (질소산화물 배출량 80mg/km 이하)

푸조 208 블루HDi 100 (질소산화물 배출량 80mg/km 이하)

BMW 320d 왜건 블루퍼포먼스 (질소산화물 배출량 80mg/km 이하)

BMW X5 xDRIVE 30d (질소산화물 배출량 80mg/km 이하)

VW 샤란 2.0 TDI SCR DSG (질소산화물 배출량 80mg/km 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