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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순위와 데이터로 보는 자동차 정보

내 아이와 보행자 안전 모두를 생각하면 BMW X1

 

25일, 유럽 자동차 안전 성능 평가 기준인 유로 NCAP 충돌 안전성 평가 결과가 나왔습니다.

 

한국 언론과 여러 블로거 분들께서 GM대우의 라세티와 마티즈에 대한 결과에 초점을 두셨고,

 

독일 언론은 오펠의 아스트라의 선전에 포커스를 맞췄습니다.

 

그런데 저는 조금 관점을 달리해 4가지 평가 항목 중, 뒷좌석 어린이 보호와 보행자 안전 항목에

 

대해 관심을 가져 봤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를 사진과 데이타로 함께 올려볼까 합니다. 제가 왜 BMW

 

X1을 제목에서 언급했는지는 내용을 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이번 테스트에 참가한 자동차 종류

 

폴크스바겐 시로코/ 메르세데스 E 클래스와 GLK/ 시보레 크루즈(라세티)와 스파크(마티즈)/

 

시트로엥 DS3/ 인피니티 FX37/ 마쯔다3/ 푸죠5008/ 토요타 어반 크루져/ 오펠 아스트라/ BMW X1.

 

 

 

 

2. 테스트 항목

 

운전석과 보조석의 성인 보호성

 

뒷좌석 어린이 보호

 

보행자 보호

 

차량 안전시스템

 

 

 

 

3. 결과

 

① 오펠 아스트라

 

성인보호 95점, 어린이 보호 84점, 보행자 보호 46점, 안전시스템 71점

 

 

 

② 시보레 크루즈(라세티)

 

성인보호 95점, 어린이 보호 84점, 보행자 보호 34점, 안전시스템 71점

 

 

 

③ 시보레 스파크(마티즈)

 

성인보호 81점, 어린이 보호 78점, 보행자 보호 43점, 안전시스템 43점

 

 

 

④ 마쯔다3

 

성인보호 86점, 어린이 보호 84점, 보행자 보호 51점, 안전시스템 71점

 

 

 

⑤ 메르세데스 E 클래스

 

성인보호 86점, 어린이 보호 77점, 보행자 보호 58점, 안전시스템 86점

 

 

 

⑥ 메르세데스 GLK

 

성인보호 89점, 어린이 보호 76점, 보행자 보호 44점, 안전시스템 86점

 

 

 

⑦ 시트로엥 DS3

 

 

성인보호 87점, 어린이 보호 71점, 보행자 보호 35점, 안전 시스템 83점

 

 

 

⑧ 토요타 Urban 크루져

 

성인보호 58점, 어린이 보호 71점, 보행자 보호 53점, 안전시스템 86점

 

 

 

⑨ 폴크스바겐 시로코

 

성인보호 87점, 어린이 보호 73점, 보행자 보호 53점, 안전시스템 71점

 

 

 

⑩ 푸죠5008

 

성인보호 89점, 어린이 보호 79점, 보행자 보호 37점, 안전시스템 97점

 

 

 

⑪ 인피니티 FX37

 

성인 보호 86점, 어린이 보호 77점, 보행자 보호 44점, 안전시스템 99점.

 

 

 

⑫ BMW X1

 

성인보호 87점, 어린이 보호 86점, 보행자 보호 63점, 안전시스템 71점

 

 

 

 

4. 각 항목별 베스트

 

성인 보호    1위 시보레 크루즈 (96점)

      

               2위 오펠 아스트라 (95점)

 

               3위 메르세데스 GLK (89점)

 

               4위 BMW X1/ 폴크스바겐 시로코/ 시트로엥 DS3 (87점)

 

 

 

어린이 보호   1위 BMW X1 (86점)

 

                 2위 시보레 크루즈 / 오펠 아스트라/ 마쯔다3 (84점)

 

                 5위 푸죠 5008 (79점)

 

 

 

보행자 보호   1위 BMW X1 (63점)

 

                 2위 메르세데스 E 클래스 (58점)

 

                 3위 토요타 우반 크루져/ 폴크스바겐 시로코 (53점)

 

                 5위 마쯔다3 (51점)

 

 

 

안전시스템   1위 인피니티 FX37 (99점)

 

                2위 푸죠5008 (97점)

 

                3위 메르세데스 E 클래스/ 메르세데스 GLK/ 토요타 우반 크루져 (86점)

 

 

5. 총평

 

전반적으로 라세티(크루져)의 평가가 좋게 나온 것은 사실이지만 어느 언론에서 공개된 것처럼

 

종합점수에서 라세티가 96점을 받았다고 하는 것은 운전석과 보조석에 대한 충돌 시 안전점수가

 

96점인 것이지 종합점수가 아닌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그냥 항목별 점수를 모두 더하고

 

그것을 다시 또 평점으로 나눴을 때 (1위 BMW X1/ 메르세데스 E 클래스, 3위가 인피니티 그리고

 

GLK ,오펠 아스트라 순이었음) 라세티는 중간 정도에 머물렀습니다. 항목을 전체 받은 점수로 묶거나

 

나누는 것은 큰 의미가 없는 것이 이 충돌 테스트 결과가 아닐까 싶은데요. 암튼!

 

 

두 가지 항목에서 최고점을 받은 BMW X1과 안전시스템에서 99점과 97점을 받은 인피니티와

 

푸죠는 이 번 결과를 토대로 자신들이 특히 약점으로 지적된 항목에 대한 연구 개발이 뒤따르지 않을

 

까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메르세데스는 그 명성에 맞게 기본은 했고, BMW와 푸죠, 인피니티 그리고

 

오펠과 시보레도 선전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다음 번 차에 대해 아내와 이야기를 나누는데 제가 BMW X1에 대해 유독 관심이 높은 걸

 

아내가 알고 있습니다. ㅋㅋ 특히나 이런 결과를 보니 더더욱 이 차에 대한 믿음과 관심이 커지네요.

 

 

이 멋드러진 녀석을 타기 위해선 더 열심히 살아야겠죠 ^^; 기회가 되면 X1에 대한 포스팅에서

 

독일 네티즌들이 이 차에 보낸 반응들도 함께 올려볼까 합니다. (관심이 있어야 할 텐데..훔)

 

여하간에 말입죠, 제목에서 왜 X1을 언급했는지 결과를 통해 이해가 되셨으리라 합니다. 물론

 

이 결과가 자동차에 대한 절대적 기준은 아니겠지만 충분히 각 차 종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그러나 저러나 도요타의 어반 크루져는 정면 충돌 점수가 많이

 

안 좋네요. 참고로 시트로엥은 측면 충돌 시 나쁜 점수가 나왔고, 마쯔다는 만약 나무에 차가 옆을

 

받쳤을 경우 죽을 확율이 매우 높다라고 나왔네요. 이 부분도 참고하시길 바라면서 끝으로 각 테스트

 

차량의 별 점에 대한 도표 올리고 저도 쉬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