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자동차, 중국산 전기차가 유럽 시장 공략에 한창입니다. 전체 판매 비중만 놓고 보면 아직 큰 의미 부여할 수준이 아닐 수도 있지만 여러 브랜드가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이런 추세는 충분히 위협적이라 할 수 있는데요.
특히 그간 충돌 안전성 문제나 품질 문제 등, 기본기가 한참 뒤지는 탓에 전혀 공략이 이뤄지지 않던 유럽 시장이 중국제 전기차에 문을 활짝 열었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의미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한창 이슈가 되고 있는 폴크스바겐의 독일 공장 폐쇄 얘기도 중국산 전기차 선전과 무관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바라보는 유럽의 시선이 더 복잡할 수밖에 없죠. 그런데 유럽에서 잘 나가고 있는 중국 자동차들이 복병을 만날지도 모른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독일에서 광범위한 자동차 업계 소식을 전하는 아우토하우스에 따르면 오토모티브 매니지먼트 센터(CAM)라는 자동차 시장 분석 기관이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중국 자동차의 데이터 보호에 대한 우려가 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1,149명이 참여한 이번 조사에서 독일인 3명 중 1명은 해커 등의 공격에서 자동차가 보호되는 게 중요한 선택의 기준이라고 답했습니다.
그리고 19개의 자동차 브랜드 중 데이터 보호 신뢰도가 가장 낮은 것은 모두 중국 자동차들이었습니다. 메르세데스(39%), BMW(37%), 그리고 폴크스바겐 그룹(32%)에 대한 신뢰가 높았고 그 뒤를 이어 포드와 오펠, 그리고 토요타 등이 차량 데이터 보호를 잘한다고 답했습니다. 가장 낮은 신뢰도를 보인 건 MG, 비야디, 그리고 Nio 등의 중국 브랜드로 신뢰도는 10%대 수준이었습니다.
화웨이와 같은 통신 장비 업체의 퇴출 분위기가 완성차 업체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CAM 대표 슈테판 브라첼의 발언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함께 조사를 진행한 시스코 시스템의 한 관리는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데이터 보호에 대한 중국 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불신과 관련한 이슈들로 인해 기존 자동차 업체들은 우위에 설 수 있고 이런 부정적 인식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답하기도 했는데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점점 더 첨단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데이터보호 전략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앞으로 네트워크된 자동차를 통해 디지털 결제 서비스가 일상화될 것이라고 하는데 이는 단순한 개인 정보 이상의 민감한 정보까지 자칫 잘못하면 빠져나갈 수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이 부분을 지금부터 잘 대응하는 자동차 업체에 미래 시장은 손을 내밀 것이고, 이런 점에서 중국 자동차 업계가 받는 데이터 보호에 대한 불신은 다른 업체들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반사이익만을 생각하고 안일하게 대응해서는 답이 없습니다. 해킹 대응은 또 다른 생존 카드이기 때문입니다. 과연 자동차 데이터 보호라는 새로운 흐름을 어떤 업체들이 주도해 나갈 수 있을까요?
세계 곳곳으로 팔려나가는 중국산 전기차의 성장은 무시할 수 없는 수준까지 왔습니다. 하지만 이런 데이터 보호 이슈가 수면 위로 올라왔을 때 과연 그들은 제대로 대응하고 신뢰를 줄 수 있을까요? 이 문제가 언제쯤 업계의 이슈로 주목받게 될지, 주의 깊게 지켜봐야겠습니다.
'독일 자동차 세상 > 獨 자동차 잡지가 전해주는 최신 소식과 비교평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형 BMW M5 타본 독일 전문지 기자의 평가 (0) | 2024.07.07 |
---|---|
2024년 시작부터 신난 페라리의 신차 소식 (2) | 2024.02.05 |
'아우디부터 볼보까지' 내년 유럽 신차 출시 일정 (36) | 2023.12.03 |
벤츠 신형 C 63 AMG와 BMW M3 독일 전문지 비교테스트 (34) | 2023.09.10 |
2025년까지 나올 VW, 아우디, 포르쉐 주요 모델들 (8) | 2022.08.22 |
부분변경 신형 E-클래스, 5시리즈 A6와 독일 전문지 비교테스트 (10) | 2020.11.30 |
신형 아우디 A3, 벤츠 A-클래스, BMW 1시리즈 독일 전문지 테스트 (4) | 2020.05.25 |
같은 엔진 쓰는 세단과 SUV 연비 차이는 어느 정도일까 (2) | 2020.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