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독일의 자동차 문화 엿보기

'이웃이 이런 차 사면 질투 난다' 설문조사해 보니

오늘은 독일의 재미난 설문조사 결과 하나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큭큭대며 읽을 수도 있을 그런 주제인데요. 질투심에 관한 겁니다. 어떤 질투심인고 하니, 바로 내 이웃이 산 자동차에 질투를 느낄 때가 언제였나 하고 물은 겁니다. 그런 경우 혹 있으세요? 친한 친구, 혹은 친하게 지내는 이웃, 아니면 오랜만에 만난 연배 비슷한 친척이 멋진 차를 몰고 모임에 나타나 질투를 해보거나 아니면 부러운 시선으로 쳐다본 적 말이죠. ㅠㅠ 

독일의 대표적 자동차 온라인 사이트 중 하나인 mobile.de에서는 설문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해 바로 이런 질투심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총 2,023명의 면허증이 있는 독일 성인들이 설문에 참여를 했습니다. 여러분도 읽으면서 같이 참여를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질문 1 : 당신은 다른 차를 보고 질투해본 적 있습니까?


"아니오" (55%)


"네, 있습니다" (42%)


사진=스코다

생각보다 많다고 해야 할지 아니면 생각한 것보다 적다고 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전체 응답자의 42%가 질투를 해본 적 있다고 답했습니다. 보통 이렇게 답을 한 경우는 자신의 차에 만족하지 못한 운전자들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었는데요. 만약 질투가 아닌 부러움 수준까지 질문 범위를 확대한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그런 경험 있다'고 대답을 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18~24세의 젊은층에서는 69%가 질투를 느꼈다고 답했습니다.


질문 2 :  그렇다면 이웃 자동차의 어떤 점이 질투심을 일으키던가요?


"내 차보다 더 스타일이 멋져서" (48%)


"더 스포티브해서" (44%)


"마력 등, 성능이 더 좋아서" (43%)


볼보 컨셉트 쿠페. 만약 동네 골목에서 이런 멋진 차가 스르르 하고 빠져나와 제 앞을 스쳐 지나간다면 저 역시 부러움을 넘어 질투를 하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아~~ / 사진=볼보

유럽인들 + 독일 운전자들 특성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대답이 아닌가 합니다. 자동차 디자인에 굉장히 민감하고, 아우토반을 거침없이 달려줄 수 있는 강력한 힘, 그리고 굽이치는 산길에서도 일말의 주저함도 없이 (가급은 위험스럽도록) 와인딩을 즐길 수 있는 그런 차를 동경한다 할 수 있습니다. 실용성도 중요하게 여기지만 상대의 차가 더 실용적이라 해서 질투를 느끼진 않을 겁니다.


질문 3 : 어떤 타입의 자동차에 특히 질투심을 느끼게 되던가요?


"스포츠카" (41%)


"고급 세단" (35%)

아내에게 생일 선물로 270만 달러짜리 스포츠카를 선물한 남자;;; / 사진=페라리

역시 스포츠카를 가장 많이 꼽았네요. 거기다 얼마 전 구글 부사장인 벤자민 스로스 씨처럼 아내에게 30억이 넘는 페라리 FXX K 같은 한정판 수퍼카를 선물하는 사람이 내 이웃이라면...;; 네, 뭐 저라면 감사한(?) 마음으로 자주 동네를 달려 달라 주문을 하겠지만, 어쨌든 스포츠카라는 남의 떡은 질투심을 유발하기에 더 없는 자동차가 아닐까 합니다.


질문 4 : 만약 당신의 자동차를 보고 당신의 이웃이나 남이 질투를 느낀다면?


"기분 좋을 것이다" (40%) 


사진=다임러

개인적으로 남의 시선을 받고 그걸 즐기는 스타일이 아니긴 하지만, 내 차를 사람들이 바라봐준다면 기분 나쁘진 않을 겁니다. 다만 이런 시선을 즐기겠다며 무리해서 차를 사는, 일명 카푸어가 되는 일은 없어야겠죠. (절대 무리하지 말자!)


질문 5 : 그렇다면 당신은 어떤 브랜드에 질투심을 느꼈나요?


"아우디" (34%)


"BMW" (32%)


"포르쉐" (27%)


사진=아우디

좀 의외(?)의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포르쉐가 넉넉히 1위를 차지할 줄 알았는데 말이죠. 확실히 독일 내에서 아우디의 인기는 몇 년 전부터 계속 확인이 되고 있는 부분이죠. 참고로 5위에는 람보르기니(22%), 6위에는 페라리 (20%), 7위에는 마세라티 (18%)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4위가 빠져 있는데, 배포한 보도자료에도 4위에 대한 언급은 별도로 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부쩍 높은 관심을 보인 테슬라가 의외로 8%라는 낮은 결과를 보였는데요. 이는 폴크스바겐(10%) 보다 낮은 결과였습니다. 또 친환경 자동차의 경우도 응답자의 9%만이 질투심을 느꼈다고 했는데요. 아직까지는 사람들이 자극을 받는 건 전기차나 수소연료전지차보다는 엔진이 아닌가 싶습니다. 어떠셨습니까, 내용에 공감 가셨나요? 만약 당신이라면, 당신에게 이런 질문들이 던져졌다면, 어떻게 답을 하시겠습니까? 좋은 하루 되세요.


사진=포르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