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獨 자동차 잡지가 전해주는 최신 소식과 비교평가기

내년에 나올 골프 부분변경 모델, 뭐가 달라지나


폴크스바겐이 시기를 조율한 끝에 내년 3월 7세대 골프 부분변경 모델을 내놓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독일의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빌트는 최근호에서 이 내용을 밝혔는데요. 내년 3월이라면 제네바모터쇼를 통해 공개를 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2012년 말에 등장한 7세대 골프는 현재까지도 판매량이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독일 내에서 지난 달에만 2만 5천대 이상의 신차가 팔려나갔을 정도니까요. 판매량 2위인 파사트의 두 배 이상, 3위인 벤츠 C클래스의 세 배가 넘는 수치죠. 그래서 언제 부분변경 모델을 내놓아야 할지를 두고 고심을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골프 R라인 / 사진=폴크스바겐



디자인 소폭, 디지털 계기판 적용

그렇다면 내년 초에 공개될 부분변경 골프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아우토빌트는 우선 디자인의 경우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다만 범퍼 하단 공기 흡입구 쪽의 디자인이 현재 모델과 달라질 것으로 보이고, 배기구 디자인도 더 고급스럽게 바뀔 것으로 예상됩니다. 헤드램프는 LED 적용이 모든 모델에 이뤄지지만 첨단 매트릭스빔은 적용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우토빌트

 실내에서 가장 큰 변화라고 한다면 계기판이 디지털화 된다는 점인데요. 아우디TT에서 시작돼 폴크스바겐 파사트까지 이어지고 있는 디지털 계기판이 이번 부분변경 되는 골프에도 적용된다고 합니다. 그 외에는 부분적으로 실내 소재를 고급화시키고 일부 색상 등이 바뀌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파사트 디지털 계기판 / 사진=VW



3기통 엔진 적용 및 서스펜션 및 조향성능 강화

엔진의 경우 3기통이 확대 적용됩니다. 이미 골프 가솔린 TSI 115마력 블루모션의 경우 3기통 엔진이 적용이 돼 독일 등 유럽에서 판매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90마력과 110마력용 1.2리터 3기통 엔진이 라인업에 합류가 되는 건데요. 기존 4기통 엔진 보다 연비효율이 15% 정도 올라가게 될 것이라고 아우토빌트는 전했습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골프의 서스펜션도 수준급이지만 더 편안하고 민첩한 움직임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서스펜션이 보강될 예정입니다. 또한 조향감 역시 조율을 통해 더 다이렉트한 움직임을 보일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정체구간 부분 자율운행 시스템 도입, 그리고 오르지 않는 가격

이번 골프의 변화 중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이라고 한다면 역시 '정체구간 부분자율주행 기능'이 적용된다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고속도로나 국도 등에서 차량 정체가 일어났을 때 골프는 스스로 운전대를 조종하고 가속과 제동도 알아서 하게 되는데 시속 60km/h까지 가능하다고 아우토빌트는 전했습니다.


이 기술 적용이 의미 있는 것은, 이제 막 대형 세단에 적용이 되고 있는 고급 기술을 골프급으로 끌어 내려 대중화 시기를 앞당겼다는 점이 아닐까 합니다. 최신 기술이 대형 세단에서부터 한 단계씩 아래급으로 내려오던 과정을 VW은 훌쩍 뛰어넘어 버린 것인데요. 폴크스바겐에게 골프가 갖는 의미가 어떤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결정이 아닌가 합니다. 이렇게 되면 경쟁 브랜드, 경쟁 차종들의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 이미 공개가 되었던 컨셉카 골프 R400이 골프 R420이라는 이름으로 나오게 된다고 합니다. 컨셉카 보다 20마력 더 높여 나오는 것은 메르세데스 벤츠 A45 AMG의 381마력에 대한 대응 차원이라는 것이 아우토빌트의 설명이었는데요. 이처럼 다양한 변화를 보일 골프이지만 가격은 기본형 기준 현재와 같은 수준이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정확히 어떤 기능이 기본사양이고 어떤 기능이 옵션인지 모르는 상태이기 때문에 단정하긴 이르지만 브랜드를 대표하는 모델을 어떻게 관리하고 마케팅해야 하는지를 폴크스바겐이 잘 보여주는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성능과 기능만 좋아지는 게 아니라 판매량까지 더 탄력을 받게 되는 게 아닌가 모르겠네요. 이상 골프 소식이었습니다.

*지난 수요일 <어머니를 위한 차를 사야한다면> 포스팅 때 댓글 이벤트를 간단하게 해봤습니다. 댓글로 의견을 주신 분 중 2명을 뽑아 '할로 아우토반' 책을 보내드리겠다고 약속했었는데요. 마음 같아선 더 많은 분들께 드려야겠지만 그렇지 못한 점 죄송합니다. 선정된 두 분은 themotorstar@gmail.com으로 닉네임/ 성함/ 주소 / 연락처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당첨자의 댓글은 혹시 모를 일을 대비해 보관 뒤 삭제했음을 알립니다.)

당첨자

인삼아빠

빨간낙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