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Auto 이야기

볼보 XC40 가격, 경쟁 모델들과 비교

볼보가 폴크스바겐 그룹 디자인 디렉터 출신의 토마스 잉엔라트를 영입한 후 전체 디자인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세련미를 부여한 이 독일인으로 인해 현재 출시되고 있는 모델들은 곳곳에서 찬사를 받고 있죠. 투박했던 단점은 없애면서 동시에 볼보 상징성은 잘 유지한 조화가 돋보입니다. 최근 선보인 볼보 최초의 콤팩트 SUV XC40은 그들 디자인 흐름을 정말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지 않나 싶은데요.

XC40 / 사진=볼보

XC40 / 사진=볼보


익스테리어 인테리어 모두 만족감 ↑

실내도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송풍구의 독특한 디자인은 볼보 미감이 어느 수준인지를 잘 나타냅니다. XC90에 적용된 미니멀리즘 스타일, XC60에 드러난 입체적 질감이 XC40에 섞이며 볼보 실내 디자인은 오히려 XC40에서 완성된 게 아닌가 싶을 정도입니다. 물론 소재의 고급스러움은 상위급에 비하면 모자라겠지만 동급 경쟁모델들과의 경쟁에 전혀 뒤질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XC40 실내 / 사진=볼보

XC40 실내 / 사진=볼보

XC90 시승 때 느꼈던 디지털 계기반의 밋밋함이 그대로인 점은 아쉽지만 어쨌든 독일 3사는 물론이고, 더 커지고 고급스러워진 2세대 티구안과의 경쟁까지도 충분히 감당해낼 준비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스타일에서는 말이죠. 문제는 가격입니다. 콤팩트 급인 XC40은 상위 모델들과 달리 가격에 영향을 받기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가격, 발목 잡을 수도

 XC40은 현재 가격이 공개된 상태입니다. 독일 볼보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상세하게 나와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이제 막 XC60이 론칭 되었기 때문에 XC40 가격 공개 등은 좀 더 늦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니 현재로서는 유럽 및 독일 기준으로 설명해 드려야 할 거 같습니다. 언론에서 언급된 가장 낮은 트림 T3 가솔린 (수동 6단 변속기 156마력)의 독일 내 판매 가격은 31,350유로, 한화로 약 4,230만 원부터 시작됩니다. 단, T3 엔진이 들어간 모델은 내년 봄부터 판매될 예정이죠.

 

하지만 이는 가장 낮은 트림의, 흔히 말하는 깡통 가격입니다. 현재 주문받고 있는 T5 사륜과 D4 (디젤) 사륜의 경우는 가격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가격표를 보면서 '이거 조금 비싼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먼저 들 정도였으니까요. 그래서 간단하게나마 XC40과 마력수가 비슷한 독일 3사 경쟁 모델의 기본가격을 한 번 비교해봤습니다.

 

가격 비교의 경우 브랜드별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기본 트림 시작가(옵션이 반영 안 된)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각각 기본 사양이 다를 수 있으니 이런 점은 참고하셨으면 합니다.(독일 자동차 가격에는 19%의 부가세가 포함돼 있음) 

 <가솔린>

볼보 XC40 T5 모멘텀 사륜 (8단 기어트로닉, 247마력) 시작가 : 46,100유로

아우디 Q3 2.0 TFSI 스포츠 사륜 (7단 S트로닉, 220마력) 시작가 : 42,200유로

BMW X1 xDrive 25i 어드벤티지 (스텝트로닉, 231마력) 시작가 : 44,300유로

메르세데스 GLA 250 사륜 (7단 DCT, 211마력) 시작가 : 38,960유로

 

<디젤>

볼보 XC40 D4 모멘텀 사륜 (8단 기어트로닉, 190마력) 시작가 : 44,800유로

아우디 Q3 2.0 TDI 스포츠 사륜 (7단 S트로닉, 184마력) 시작가 : 40,950유로

BMW X1 xDrive 20d 사륜 (스텝트로닉, 190마력) 시작가 : 42,900유로

메르세데스 GLA 220d 사륜 (7단 DCT, 177마력) 시작가 : 40,686유로

 보셨듯, 볼보 XC40의 기본가가 독일 3사 경쟁 모델들에 오히려 비쌌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브랜드에 따라 기본사양 적용이 다르다는 차이는 있겠죠. 하지만 그 점을 감안하더라도 생각 이상의 가격 차이가 발생하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물론 비슷하게 옵션을 추가했을 때 최종 가격의 차이, 또 판매 시장에 맞는 가격 정책 및 할인폭 등은 생각하면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어쨌든 드러난 높은 기본가는 치열하게 경쟁을 펼치는 콤팩트 프리미엄 급 SUV 시장에서 볼보 XC40에게는 부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XC40 / 사진=볼보


볼보는 제대로 SUV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XC40 역시 안전철학 위에 입혀진 멋과 자기만의 확실한 색깔은 차의 가치를 높이기에 충분해 보입니다. 경쟁자들이 분명 긴장할 만한 그런 모델입니다. 하지만 역시 가격은 늘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이 큰 벽을 낮추지 않고서는 쟁쟁한 모델들과 경쟁이 쉽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고객들이 가격표를 과연 어떻게 받아들일지가 궁금한데요. 적어도 한국시장에서만큼은 볼보가 합리적인 가격 정책을 세워 보다 많은 고객과 만날 수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