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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Auto 이야기

조용한 혁명 크루즈 컨트롤, 운전을 바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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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즈 컨트롤. 자동차가 일정한 속도를 유지한 상태로 계속 달릴 수 있게 한 장치를 말합니다. 운전자가 시속 100km/h에 맞춰 놓으면 차는 그 속도에 맞춰 달리게 되죠. 지루한 장거리 주행을 해야 할 때 가속 페달에서 발을 뗄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정속주행으로 인해 연비 효율이 좋아진다는 것 등이 장점인데요.


이 크루즈 컨트롤(Cruise control) 기능은 사실 오래 전에 개발이 된 장치입니다. 시각 장애가 있던 미국인 발명가 랄프 티토가 1945년 특허를 획득했으니까 벌써 60년이나 됐군요. 그의 장치를 가장 먼저 자동차에 적용한 것은 크라이슬러였는데요. 광활한 대륙을 달려야 했던 미국 운전자들에겐 단비 같은 기능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유럽 브랜드로는 메르세데스 벤츠가 크루즈 컨트롤을 처음 적용했죠. 하지만 크루즈 컨트롤 장치는 최근들어 전세계적으로, 그리고 이전에는 상상하기 어려웠던 상황으로 발전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개발자 랄프 티토도 이렇게까지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발전하게 될 줄은 생각지 못했을 겁니다. 현재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미래 트렌드 자율주행의 핵심 기능이 바로 크루즈 컨트롤로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이죠.


미국 네바다주에 세계 최초 자율주행을 허가받은 다임러 트럭/ 사진=다임러


크루즈 컨트롤에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로

처음에는 단순히 지정한 속도에 맞춰 주행을 하는 단계에 머물렀습니다. 그러다 몇 년 전부터 이 기능은 앞차와의 간격을 조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시속 100km/h에 크루즈 주행이 가능하도록 설정을 했는데 앞차가 갑자기 속도를 시속 60km/h로 줄이면, 자동으로 내 차도 속도를 줄여 미리 정해놓은 간격을 계속 유지를 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이것을 어탭티브 크루즈 컨트롤(Adaptive Cruise Control), 흔히 줄여서 ACC 장치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레이다와 카메라 기술 덕분에 이런 기능이 가능해졌는데요. 여기서 조금 더 영리해진 어댑티브 크루트 컨트롤은 속도와 간격만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아예 앞차가 정지를 하게 되면 따라 멈췄다가 다시 출발을 할 수 있는 단계에까지 이르렀습니다. 쉽게 얘기해서 장거리 주행이든 막히는 도심 주행이든, 이 스마트한 정속주행 시스템 덕분에 운전자는 스트레스나 피곤함을 덜 느낄 수 있게 됐습니다.


ACC의 변이, 그리고 합종연횡

이처럼 발전을 거듭해 온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형태로 다시금 복잡해지고 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현대 제네시스가 주행 조향보조 시스템 (LKAS)이라는 것을 2015년형 모델부터 적용하기 시작했는데요. 차선을 앞유리 장착된 카메라가 파악하고 운전대를 직접 제어하며 차선을 유지시켜주는 장치입니다.  차선을 벗어나게 되면 스스로 제 차선으로 다시 복귀를 하는 것으로, i40 유럽형에 최초로, 그리고 북미형 제네시스에, 그리고 올해 초부터 내수형 제네시스에도 이 장치가 추가됐습니다.


그런데 이 기능이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ASCC, ACC의 현대식 명칭)과 합쳐지면서  부분 자유주행이 가능해졌습니다. 차선을 유지시켜주고, 여기에 앞차와의 간격을 맞춰 가다 서다를 스스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론상으로는 얼마든지 자동차 스스로 주행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차선을 유지하면서 스스로 주행을 하는 단계는 제네시스 보다 먼저 벤츠 S클래스가 디스트로닉 플러스라는 이름으로 내놓았고, 최근 새롭게 출시된 볼보 XC90에도 역시 커브에서 차선을 이탈하지 않고 달릴 수 있는 지능형 ACC가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볼보 XC90 / 사진=볼보

다만 완전히 운전대에서 손을 떼고 주행을 하는 것은 현재 책임 문제 등으로 인해 10여초 정도 지나면 기능이 꺼지는 등의 한계를 두고 있는데요.(제네시스) 벤츠 디스트로닉 플러스 시스템도 급격한 커브나 갑작스런 전방 상황의 변화에는 아직 완벽하게 대응을 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더 많은 기능이 보강된 상용 트럭을 이미 내놓았을 정도로 빠르게 자율주행을 위한 기술들이 보완되고 있고, 이런 분위기는 현대가 올해 말 내놓을 에쿠스도, 또 아우디가 최근 내놓은 Q7도, 또 BMW 7시리즈 등도 고속도로에서 부분자율주행을 하는 것으로 증명을 해보이게 될 것입니다. 여기 언급되지 않은 많은 자동차 업체들도 이미 부분 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계들까지 와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BMW 7시리즈의 경우 크루즈 주행 상황에서 제한속도가 바뀌게 되면 이를 운전자에게 알려줘 운전자가 직접 운전대에 있는 조작 스위치를 이용해 제한속도를 조절해 계속해서 크루징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첨가했죠. 반면 포드 S맥스나 뉴 갤럭시 등의 패밀리밴 등에 달린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인텔리전트 스피드 리미터)은 제한속도 표지판을 읽고(최저 10km/h 제한속도까지 가능) 스스로 단계별로 속도를 줄일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BMW의 경우 집중력을 유지하기 위해 운전자가 속도 조절을 직접 하게끔 해놓았다고 설명을 했지만 아무래도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차가 혼자 알아서 제한속도에 자유롭게 대응하는 포드 방식이 더 편하게 느껴지지 않겠나 합니다. 물론 BMW의 안전에 대한 접근방식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진=포드


인텔리전트 스피드 리미터 이해도/ 이미지=포드

여기에 더해 최근 아우디는 자신들의 플래그십 SUV Q7을 내놓으면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얼마나 친절해질 수 있는지를 보여줬는데요. 영어로는 Predictive efficiency assistant 시스템, 우리 말로는 음, 효율적 예견 보조 시스템 정도가 되지 않겠나 싶습니다. 이 기능이 참 재미있는 것이, 내비게이션과 카메라, 그리고 레이다 등이 총동원돼 앞의 도로 상황을 미리 파악하고 어떻게 운전을 해야할지를 운전자에게 알려준다는 겁니다. 물론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ON한 상태에서는 스스로 모든 상황을 파악해 운전을 하게 되죠. 긴 말 보다는 영상 하나 보시는 게 이해가 빠를 듯 합니다. 

<영상>


크루즈 컨트롤, '어디까지 갈거니?'

처음엔 자동차가 정속주행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진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었지만, 이게 조금씩 발전돼 이제는 자율주행이라는 놀라운 세계로까지 진입을 했습니다. 레이다와 카메라가 얼마나 멀리, 또 얼마나 넓게, 그리고 정확하게 도로를 읽느냐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내비게이션 지도맵이 얼마나 정확하느냐 등도 중요해졌습니다. 제조사들은 이 부분의 기술력을 높이기 위해 지금 전쟁처럼 임하고 있습니다. 아직 국내 브랜드는  센서 부분에서 약간 뒤처졌다는 자평을 하기도 합니다.


조용히, 그러나 꾸준히 발전되어 온 크루즈 컨트롤 기술이 과연 자율주행과 만나 새로운 이동수단의 새로운 세계를 성공적으로 열어줄 수 있을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겠습니다. 참, 끝으로 한 가지 더. 얼마 전 독일의 부품회사 콘티넨탈 관계자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관련한 재미난 이야기를 독일 언론에 한 게 있습니다. 그 얘기를 끝으로 오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알아서 속도를 줄여 커브길을 돌아나가는 수준에 다다랐죠. 내비게이션과 연동이 되어서 처음 온 길도 100번 이상 다닌 곳처럼 익숙하게 달릴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에요. 저희는 실시간 교통상황을 파악해 그걸 바로 적용하는 걸 지금 연구 중입니다. 도로 상태, 신호등과의 연계는 물론, 빗길인지지 눈길인지 등을 파악해 거기에 맞게 스마트한 크루징이 가능하게 할 겁니다. 더 안전한 도로가 될 거예요."


아우디 Q7 / 사진=아우디


*오랜만에 블로그 전용 포스팅이네요. 더모터스타 카페 찾아달라는 홍보도 오랜만에 합니다.  

좋은 주말들 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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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폴로 2015.06.26 08:11

    저는 개인적으로 크루즈컨트롤을 좋아하는 편은 아닙니다.
    발을 놓고 운전하는 게 영 어색하기도 하구요. 특히 우리나라처럼 차량 통행이 많고 도로사정이 좋지 않으면 음.. 무용지물 같아요.
    물론 밤이나 새벽에 장거리 뛰시는 분들은 좋은 시스템인 건 맞습니다. 미국이나 캐나다처럼 국토가 넓은 나라는 더 필요하겠죠.

    • ACC기능의 경우 복잡한 도심에서는 유용할 거예요. 취향과 상관없이 자율주행이라는 큰 흐름에서 본다면 크루즈 컨트롤로부터 시작된 변화가 무섭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

  • 푸른눈 2015.06.26 08:30

    정말 크루즈 컨트롤이 엄청나게 발전했네요...
    학생시절 각그랜져에 크루즈 달려나왔다고 신문광고했던걸 본 것이..
    어마어마하게 옛날 일이 되었네요.

    앞으로도 더 나은 기술들이 나오길 바래봅니다만 운전의 재미를 위해 서킷도 늘어났으면...^^

  • Favicon of https://freetbet.tistory.com BlogIcon PG덴드로 2015.06.26 10:28 신고

    우리나라에선 그냥 크루즈 컨트롤보다는 ACC가 더 필요한 것 같아요. 제 차에도 크루즈 컨트롤이 있긴 한데 고속도로에서도 켰다 껐다 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말이죠.

    그리고 졸음운전의 위험이 항상 있는 상황에서 ACC는 사고 예방에도 큰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 급정지에도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이 되고 모든 차에 달려나온다면 부주의로 인한 추돌사고는 상당히 줄어들겠죠.

    그리고 언젠가 '직접 운전을 한다고?? 미쳤어요?!!"라는 영화 i-robot의 대사처럼 사람보다 자동차의 자율주행이 대세가 되는 날이 올 것 같네요. 일단 우리나라의 주당들과 술집 사장님들이 좋아하겠군요. ㅋㅋㅋ. 대리운전은 없어지겠구요.

    • 빨리 가격도 떨어지고 해서 모든 차가 ACC로 재편되면 좋겠죠. 그런데 그러기 전에 자율주행 시대를 먼저 맞게 되는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미래엔 면허증이 없어질까요 아니면 남아 있을까요. 이 것도 참 궁금해집니다.

  • 디젤마니아 2015.06.26 15:36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던데...국산차도, 1985년에 출시된 1세대 소나타에도 크루즈 컨트롤이 있었죠.
    그 때의 크루즈 컨트롤이나 6세대 소나타의 크루즈 컨트롤이나 별 차이가 없죠.

    1945년에 처음 만들어졌으니, 그런 걸 보면, 너무나 오랜 기간 동안 진보하지 못했던 장치로 생각되네요. 그렇게 오래 전에 개발된 것이니, 거꾸로 생각하면, 크루즈 콘트롤 장치 자체는 만들기도 어렵지 않은 단순 기계장치에 불과하다는 얘기도 되구요. 장치도 매우 단순해서, 인터넷 쇼핑몰에서 40만원에 구입해서 DIY 하는 사람들도 있으니 말입니다.
    (처음 만든 사람들도 이게 자율주행까지 갈 것을 염두에 두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하지만 그 당시엔 그럴만한 IT 기술이 없었죠.)

    그래서... 제가 보기엔... 이게 꾸준히 진보해 왔다기 보다는 오랜 기간 동안 단순 정속 주행만을 가능하게 하는 기계적인 장치일 뿐이었으며 계속 답보 상태로 지속되다가, 아주 최근에야 자율주행으로 가기 위한 IT 기술이 접목되면서 중요한 장치로 재조명되면서 급속히 발전하는 것 같습니다. 너무 오랫동안 진화가 없다가, 어댑티브 크루즈 콘트롤로 발전하게 된 지도 최근의 일이지 않나요?

    자율주행이 이슈가 되고, 자동차가 IT 기기로 바뀌어 가는 시점이 되니 제일 중요한 장치 중 하나로 재조명 되네요.

    영화 스타워즈가 1970년대 이전에 이미 다 각색해 놓구도, 디지탈 크래픽 기술이 없어서, 4,5,6편만 먼저 만들어 놓았다가, 그로부터 30여년이나 흐른 뒤에, 21세기 들어서 IT기술의 발달로 컴퓨터 그래픽이 가능해지면서, 1,2,3 편을 만들게 된 것과 유사하다는 생각이 자꾸 듭니다.

    • 오래 전 일이었네요. 크루즈 컨트롤 기능 자체는 원리가 간단한 편이니 사실 시간이 지났다고 해서 크게 달라질 건 없겠죠. 하지만 이게 내비, 카메라, 레이다 등과 만나면서 훨씬 복잡하고 민감한 주행이 가능해졌습니다. 긴급 제동, 후방감지, 다른 차선 흐름 파악에 도로 상태읽기 등. 이런 기능들이 살이 붙으면서 ACC는 그야말로 자율주행을 위한 HQ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렇게 되기까지 의외로 시간이 많이 걸렸네요.

    • 지나가다 2015.06.27 14:55

      크루즈컨트롤이 요즘들어 갑자기 대부분의 차에 달려나오게 된건 전자제어쓰로틀(가솔린)/전자제어인젝터(디젤)이 일반화된 덕분이죠. 쓰로틀이나 인젝터가 가속페달과 기계적으로 연결되어있던 기존 차량에는 크루즈컨트롤을 적용하기 위해 별도의 기계적인 장치를 추가해야 했지만, 전자제어화된 요즘 차량에 크루즈컨트롤을 추가하기 위해 필요한 추가장비는 작동스위치 두어개뿐이죠. 나머지는 ECU에 제어프로그램만 추가하면 되고..
      마찬가지로 차선에 따라 운전대까지 제어하는것도 MDPS가 아니면 거의 불가능한 일이기도 하고요..

  • 테크닉 2015.06.26 23:10

    캬....쉼없이 끊임없이 기술개발....울나라 회사들하고 틀리네..

  • BlogIcon mdh 2015.06.27 09:18

    항공기를 보세요. 항공기의 자동항법시스템.안개 등등의 악천후와 시계식별불가에도 자동으로 안전하게 착륙하는 갖가지 항공시스템을 예로 들고 자동차 분야에도 적용해야죠. 육상시스템이 항공시스템 따라잡을려면 아직은 멀었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 항공기 가격을 보세요. ㅎㅎ
      대당 가격이 비교 불가하니 당연히 그 안에 들어간 기술도 다를 수밖에 없겠죠. 물론 예로부터 항공기 기술이 자동차로 내려오기도 했고요.

  • 겉보리 2015.06.27 11:16

    제 아버지께서 소유하셨던 1세대 Y2 쏘나타에 크루즈컨트롤이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설정한 속도를 지키는 기능만 있었지만 고속도로 주행 때는 상상 외로 편했습니다.
    어댑티드 단계를 지나 어디까지 발달할지 궁금해지네요. 그래도 최종 판단은 사람이
    해야 하는 건 분명하지요.

  • 워터 2015.06.29 12:22

    이제 크루즈컨트롤을 뛰어넘어 자율주행이
    사회에 무리없이 정착되게 되는것이 오히려
    사람들이 무시했던 교통법과 음주운전, 과속보다는 오히려
    자율주행이 더 안전한 선택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약간은 먼 미래지만
    기존에 면허증이 없거나 있어도 장롱면허로 운전에 대한 공포아닌 공포를 가졌던 분들이
    자동차를 거리낌없이 소유하게 될 거라는 낙관같은거요 ㅎㅎ
    앞으로 자동차 면허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할지 궁금합니다.
    자동차 회사들이 더 많은 자동차를 팔 수 있을지도 모르겠어요. 주차난은 더 심각해질지도 모르지만 하하..

    • 자율주행에 따른 법적 문제만 합리적으로 정해진다면, 앞으로 도로는 지금 보다는 훨씬 쾌적한 상황으로 바뀔 거라 봅니다. 주차난은 글쎄요. 차량 소비가 줄어들수도, 또는 더 많은 사람이 차량을 소비할수도...뭐라 쉽게 단정하긴 어렵겠는데요? ^^

  • BlogIcon 과객 2015.06.30 23:40

    테슬라 자율주행도 다루어 주셨으면 더 좋았을거 같습니다. 완전한 자율주행을 이룬듯 하던데 말이죠.

    • 테슬라에 대한 공부도 더 열심히 해서 좋은 정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이 번 내용은 자율주행이 초점이 아니라 ACC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 점 이해바라겠습니다.

  • 멀대 2015.07.04 12:19

    ACC이 미친 기능은 전차종에 의무장착을 하도록 법제화를 시켜야 합니다.
    ESP가 안전밸트보다 더 사람을 구했다는 기사를 본 기억이 있는대
    ACC가 ESP보다 더 능동적으로 안전에 개입하거든요.
    물론 오토크루즈 비활성 상태면 소용이 없지만 그래도 이런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안전장치는 반드시 의무장착을 하도록 법제화를 시켜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 천천히 2015.07.07 00:27

    장거리 주행시에는 거의 ACC를 켜고 달립니다.

    정체구간에서 집중력저하에 따른 추돌사고예방도 되고,

    도로상황에 너무 에민하지 않아도되서,운전피로도를 줄여주고 마음에 여유가 생겨서 좋네요.

    멀리서부터 전방차량을 인지하여,

    부드럽게 감속하여 동승자가 불편해 하지않는걸 보고 쓸만하다고 새삼 느낍니다.

    단점은 시내에서는 쓰기엔 아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