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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호함으로 시작해 영리함으로 끝난 테슬라 모델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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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으로 타이밍이 절묘합니다. 테슬라가 최초의 전기 SUV를 드디어 공개했습니다. 폴크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사건으로 디젤에 대한 인식이 바닥인 상황에서 당당하게 등장을 한 것이죠. 의도한 바는 아니었겠지만 어쨌든 극명한 대비감으로 관심을 끌기에 지금처럼 좋은 때도 없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테슬라 모델 X / 사진=netcarshow.com


모델 x를 소개하고 있는 엘론 머스크 / 테슬라 홈페이지 동영상 캡쳐

 


그런데 이 차 SUV 맞어?

테슬라를 이끌고 있는 엘론 머스크의 비즈니스 마인드를 좋아하고, 그래서 테슬라의 선전을 늘 응원하는 입장에서 이번에 나온 모델 X가 성공을 했으면 하는 마음이 큰데요. 일단 시작은 괜찮습니다. 벌써 3만대나 주문이 들어갔다고 하네요. 지금 오더하면 내년 하반기에 차를 받을 수 있다니까 고객들은 인내의 시간을 더 보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처음 컨셉카가 나왔을 때부터, 그리고 양산형 모델이 공개된 론칭 행사를 지켜보면서 첫 번째 든 생각은 ' 이 차가 정말 SUV가 맞나?' 하는 점이었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낮은 지상고였는데요. 일반적인 SUV와 달리 도로면에서 차바닥까지의 높이가 상대적으로 낮아 보였습니다. 엘론 머스크는 모델 X를 설명하는 자리에서 배터리팩이 차량 하부에 배치되어 있어 무게 중심이 낮고, 그래서 전복의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무게 중심이 낮기 때문에 주행 안전성에서는 확실히 장점이 있을 겁니다. 지상고까지 낮으니 더욱 그러겠죠. 대신, 이런 모양의 차는 오르막 내리막, 움푹 파인 비포장길 등을 달리기엔 맞지 않아 보입니다. 사실 모델X를 가지고 험로를 달리는 건 쉽게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과거 화재 사건 때도 경험을 했겠지만 차량 바닥에 깔려 있는 배터리팩 보호가 전기차에겐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죠. 또 주유소만큼 활성화 되어 있지 않는 충전소 (수퍼차저) 문제를 생각해서라도 어디 오지로 멀리 끌고 들어가는 건 애초부터 계산에 넣지 않았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니까 이 차는 도심용, 혹은 도심과 도심을 여행하는 온로드에 맞춰 만들어졌다고 봐도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 또 전체적인 생김새부터가 요즘 SUV에서 느껴지는 남성적이고 공격적인 느낌이 없습니다. 오히려 포드의 패밀리밴 S-MAX와 닮아 있다고도 할 수 있는데요.


테슬라 모델 X / 사진=netcarshow.com


S-MAX / 사진=포드

뭔가 모델 X는 가족용 크로스오버에 가깝지 않나 저는 그렇게 느껴집니다. 이런 생각을 갖게 하는 또 하나의 작은 이유는 전면 유리의 디자인입니다. 시원하고 넓게 자리한 앞유리창은 SUV 보다 미니밴, 그것도 프랑스 푸조나 시트로엥 차들의 특색과 닮아 있습니다. 전복을 걱정하지 않고 쾌적한 개방감에 초점을 맞춘 것인데 이 역시 SUV 성격과는 다소 거리가 있어 보입니다. 


모델 X의 넓다란 전면 유리 / 사진=테슬라 홈페이지


시트로엥 C4 피카소 / 사진=시트로엥

부드러운 곡선의 느낌과 쿠페형 뒤쪽 라인은 모두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디자인이죠. 그러니까 힘, 오프로드, 스포츠로 대표되는 SUV 보다는 스포티한 이미지를 한 미니밴에 더 가깝다고 자꾸 보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미니밴에 가까운 전기 SUV는 차종의 모호함이 있긴 하지만 또 무척이나 영리하게 만들어진 차이기도 합니다. 팔콘윙 도어를 보십시오. 좁은 주차공간에서 뒷좌석 승객들이 불편함 없이 타고 내릴 수 있도록 고민끝에 만들어졌습니다.


모델 X / 사진=테슬라


팔콘 윙도어 시연 장면 / 테슬라 홈페이지 동영상 캡쳐

또 차량용으로 일반적으로 쓰이는 공기필터의 10배 크기의 HEPA 필터를 장착했습니다. 헤파필터는 초미세먼지를 잡는 용도로 쓰이는데 이 것을 통해 미세먼지와 박테리아, 바이러스와 꽃가루 등을 걸러내게 됩니다. 여기에 더해 생화학무기 방어 모드까지 적용해 유해배기가스를 내뿜지 않는 것은 물론 유해한 각 종 오염물질이 차량 안으로 들어오지도 못하도록 해 놓았습니다. 진짜 클린 자동차란 이런 거 아니겠냐는, 일종의 모범답안을 제시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생화학 무기 방어 모드 버튼 (오른쪽 끝) / 테슬라 홈페이지 론친현장 동영상 캡쳐화면

모델X는 5인승, 6인승, 그리고 7인승까지 좌석 배치가 가능합니다. 엔진도 없고 변속기도 모델S처럼 콤팩트한 1단짜리가 장착됐을 걸로 보이는데요. 공간이 같은 사이즈라도 일반 SUV 보다 더 넓게 활용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2열 중앙석을 보조적 느낌이 아니라 하나의 분명한 좌석으로 독립적으로 구성한 것이 눈에 띄지만 2열 좌석들이 접히지 않는 것 같던데 이 건 아직 확인을 더 해봐야겠지만 좀 아쉬운 점이라 하겠습니다. 대신 좌석을 버튼 하나로 앞뒤로 움직이게 해 3열 두 좌석을 이용하도록 했습니다.



모델 X 실내 모습 / 사진=테슬라 홈페이지



테슬라 모델 X / 사진=netcarshow.com

이 네바퀴 굴림 전기차는 90D, P90D로 나뉩니다. P90D의 경우 앞바퀴에 장착된 모터가 최고 259마력, 최대토그 33.7kg.m, 뒷바퀴는 503마력에 토크 61.2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출발과 함께 최고 마력 최대토크를 맞볼 수 있다는 점도 전기 SUV 모델X가 주는 즐거움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한 번 충전으로 400km 정도를 주행할 수 있다는 점은 테슬라만의 자랑이겠죠.


아우디가 대항마를 준비해 놓았지만 이게 나오려면 최소 2년은 넘게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모델 X는 당장은 경쟁자 없는 존재로 군림하게 될 것입니다. 다만 레인지 로버 수준의 높은 가격이 걸림돌인데요. 그렇다고 테슬라가 높은 마진을 보는 회사도 아닙니다. 많이 팔려야 이윤을 낼 수 있지만 여전히 전기차는 인프라 부족이라는 장벽 앞에 서 있습니다. 아무래도 3만 5천불짜리 저렴한(?) 모델3가 나오면 그 이후부터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않겠나 예상됩니다. 하지만 당장 이익을 크게 내지 못한다고 해도 지금처럼 잘 버텨준다면, 미래 시장을 선점한 테슬라의 가치는 몇몇 우려섞인 시선들을 뚫고 더 높아질 것입니다.   


운전자 머리 위까지 오는 넓다란 앞유리의 개방감, 군더더기 없는 멋진 스타일(뒤쪽은 다소 무거워 보이긴 하지만), 소음진동에서 자유로운 전기차 특유의 쾌적함, 역대 최고라 자평한 차체 견고함, 그리고 엔진이 있어야 할 엔진룸과 뒤쪽 트렁크 모두를 짐싣는 공간으로 쓸 수 있는 공간활용성까지, 테슬라 모델X는 구매욕을 자극하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특히, 요즘처럼 배출가스 문제로 시끄러운 상황에서 이런 전기 SUV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겠죠. 오늘 이야기는 모호함에서 출발했지만 결국 영리함으로 정리를 하게 했는데요. 모델 X는 매력적인, 그리고 다른 시각으로 SUV를 보게 한 멋진 녀석임에 틀림없습니다.


테슬라 모델 X / 사진=netcarshow.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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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peedtrap 2015.10.02 09:37

    저라도 경재적 여건만 충분히 된다면 테슬라로 눈을 돌려볼거 같습니다.
    문제는 인도받기까지의 시간인데 1년여의 시간을 참고 기다릴만한 가치가있는지 꼼꼼히 따져봐야겠지요.
    국내에 테슬라가 들어올거같은데 제가 엘런 머스크라면 우선 엄청난 물량으로 서울에 충전소를 세우겠습니다.
    추후 지방은 소비자들의 판매 예상과 관심을 보고 대도시를 중심으로 물량으로 충전소를 세워두면 판매가 있지않을까하네요.

    • 초기에 주문이 많이 밀리면 기다릴 수밖에 없겠죠. 아마 초도 물량 다 빠지면 좀 줄어들 걸로 보입니다. 그리고 엘론 머스크라고 충전소 많이 세우지 않고 싶은 건 아닐 거예요. 문제는 비용이죠. 전 세계 시장을 상대해야 하니까요.

  • 폴로 2015.10.02 10:05

    앞으로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차량보다 전기를 이용하는 차량의 발전이 많이 늘어날 것 같은데요,
    테슬라의 모습은 좋은 본보기가 되는 것 같습니다. 거기다 디자인도 너무 좋아서 ㅎㄷㄷ
    과도기가 지나서 인프라 등이 구축되고 전기차의 사용이 늘어나면 테슬라 정말 강력한 자동차 회사가 되겠는데요.
    박수를 보내고 싶네요!!

    • 작은 규모로, 시작한 지 얼마 되지도 않은 회사가 이렇게 시장을 주도할 수 있다는 게 놀라울 뿐이에요. 전기차가 과연 어떻게 퍼져나갈지, 계속 지켜보는 것도 즐거움의 하납니다.

  • speedtrap 2015.10.02 10:24

    전에 신형 E클래스 실내가 S와 C의 합작이라고 말씀드렸었죠?
    찾다 찾다 못찾았는데 이번에 다시 뉴스가 나왔네요.
    http://auto.daum.net/review/read.daum?articleid=179758&bbsid=27
    이거 보시면 이게 뭔가 싶으실겁니다;;;

    • 독일 언론에서도 S, E, C의 유사성은 계속 언급을 해왔던 부분입니다.

    • messi(윤형식) 2015.10.03 09:46

      벤츠도 이제는 진정한 패밀리룩의 탄생이죠! 고급감을 주기 위해서 위에것을 적절히 섞는 방법으로 고객을 끌어들이는거고! 그리고 디자인의 통일성을 강조하고 있는건 다른 회사들도 별반 다르지 않는거 같습니다.

  • 245 2015.10.02 10:28

    굳이 광고 안해도 될만큼 현재 테슬라에게 상황이 좋아서 판매가 어떨지 궁금해요.
    아무튼 디젤이 한풀 꺾인 상황이라 테슬라와 토요타만 신날거 같군요

  • BlogIcon pain 2015.10.02 12:06

    다른 기사에서는 90D, P90D 모두 네바퀴굴림이고
    90D는 앞뒤 같은 출력의 모터
    P90D는 뒤에 강한 모터를 단 걸로 나오는데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 baengcheol 2015.10.02 14:13

    글 잘 읽었습니다. 딴지는 아니고 하나 잘못된 정보가 있어서 바로잡습니다. 테슬라의 차명에서 D는 Dual Motor 즉, 4륜 구동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위글 중 90D가 앞바퀴 굴림이라고 하셨는데 이는 정정하셨으면 합니다.

  • Favicon of https://cfono1.tistory.com BlogIcon cfono1 2015.10.02 15:23 신고

    가히 아이언맨 토니 스타크의 실제 모델이라고 불려도 할 말 없는 사나이죠 ㅎㅎ

  • BlogIcon 채원파더 2015.10.02 16:37

    팔콘윙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비슷한 방식으로 걸윙이라고 들은 거 같습니다

    • 걸윙 도어, 팔콘윙 도어는 새의 날개 모양을 자기들 식으로 부르는 겁니다. 근본적으로는 위로 알려는 문이라는 점에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걸윙 도어는 갈매기 날개 형태, 팔콘윙 도어는 팔콘이라는 매과 새의 날개 모양인데 그냥 가져다 붙인 이름이고요. 비슷한 걸로는 람보르기니처럼 열리는 시저스(가위)도어도 있습니다. 그 외에 나비 날개 형태같다고 해서 버터플라이 도어도 있습니다.

    • BlogIcon oscar 2015.10.03 21:56

      걸윙도어는 힌지hinge가 앞에있고옆으로 열리면서 올라가는것이고
      팔콘도어는 힌지가 씰링에 있어서 크게 옆으로
      벌리는 형태입니다

    • BlogIcon pain 2015.10.05 11:46

      걸윌도어는 sls를 보면 되는데 도어가 한판으로 옆으로 올라가죠
      팔콘윙은 도어 윗부분에 힌지가 하나 더 있어서 도어가 접히면서 올라가구요
      힌지가 앞에 있는건시저스도어고
      힌지가 A필러에 있는게 버터플라이도어입니다

  • 나그네 2015.10.02 17:12

    울나라 현대차는 수소차쪽에 판돈을 잔뜩 걸던데요
    머스크 저 양반은 수소차 개발? 그건 멍청한 짓이야 라고..
    전기차 VS 수소차 최종 승자가 궁금하네요~

    • 수소연료전지차나 전기차 모두 가능성이 있죠. 선택의 문제인데, 결국 둘 다 전기를 이용한다는 점에선 뭐...암튼 대체연료들이 힘을 좀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 테슬라 2015.10.03 00:25

    프리젠테이션 동영상을 봤는데 미래의 자동차를 보는기분이었습니다.
    기존의 차들을 완전구식자동차로 여겨지게 하더군요.
    기존모델S의 조금부족했던 실내컨솔도 고급지게 바뀌었더군요
    돈만있으면 사고싶은차!
    빨리 모델3가 나오길 고대합니다.

  • 겉보리 2015.10.03 00:44

    디자인 쪽은 저에게는 애매하다는 느낌입니다. 영리한 제품이라는 것에는 이의가 없습니다. 수소연료전지 쪽도 빠른 충전이라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기술적인 어려움을 극복한다면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누가 먼저 결승점에 도달하느냐가 관건이겠지요.

    • 애매하게 볼 수 있죠. 그래서 저도 모호함이라고 표현했는데요. 전기 SUV이면서 미니밴의 역할을 부여하다 보니 그런 게 아닐까 싶네요. 다만 완성된 디자인 틀 안에서 보면 군더더기는 없다는 느낌입니다. 현재로 봐선 전기차가 출발은 더 빨리 한 거 같습니다.

  • 테슬라 2015.10.03 01:11

    올초시승했던 모델S 소감입니다.
    참고로 여긴 미국 로스앤젤레스 입니다.
    사진보다 실물이 더 멋집니다. 앞모습은 우람하면서 날렵하고 멀리서도 존재감이 느껴지는 디자인입니다.
    차문은 대단히 육중하고 무거워서 고급차다운 느낌, 도어핸들이 자동으로 스르륵..아..감동
    사이드미러는 독일차처럼 시인성이 그다지 좋은편은 아닙니다.
    가속감은 말이필요없는..밣는대로 미친듯이 뛰쳐나갑니다.
    17"인치 모니터는 조작하기 편하고 처음만져도 쉽게 사용할수있도록 직관적으로 해놨구요, 해상도는 눈이부실정도로 좋습니다.
    터치감도 아이패드와 동일합니다.
    단 센더컨솔이 비싼가격에 맞지않게 너무 단순합니다.
    덩그라니 광할한공간, 대충만든듯한 컵홀더, 팔걸이.. 이런건 아쉽더군요.
    기존차들을 아날로그라면 테슬라는 디지털 그자체라 할수있구요.살수없는 능력이 안타깝더군요.
    X도 시승신청했는데 내년이나 가능하다네요.

  • Charlie 2015.10.04 15:50

    테슬라에서 도심형 SUV를 만들 수 밖에 없는건 역시 배터리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휘발유 차도 시외로 장거리 여행을 떠나면 한두번은 기름통을 채워줘야 하는데
    이동거리도 짧고 레인지 익스텐더도 없는 전기차의 경우는 참으로 난감하겠죠.
    게다가 충전소도 별로 없고, 충전에 시간도 오래 걸리니 먼거리 여행은
    현실적이지 못합니다.

    SUV이지만 전기차는 전기차. 결국 충전은 집에서 밤에 하거나 회사에서 낮에
    해야 하니, 테슬라X는 편도 100마일 이내의 여행, 또는 출퇴근과 장보기용으로
    만들었다고 봐야겠습니다.

  • HEXAGONIA 2015.10.05 14:06

    스케치북님이 모델X 포스팅 한 줄도 모르고, 모터스타에다 동영상 올리고 간단한 느낌을 적어 보았네요.
    동영상에서는 제가 잘 캐치를 못했는데, 스케치북님 글 읽고 찬찬히 다시 생각해보니, 이건 정말 SUV라기 보다는 가족용 미니밴에 더 가깝다고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그렇게 말하면 사람들 인식도 별로고 하니 (아마 간지가 안나는 이유가 제일 크겠죠?! 초식성 차같은 느낌일테구요...), 팔콘윙 도어(?)를 가진 SUV로 머리들을 잘 굴려서 광고를 한 것 같습니다. 당연히 이 SUV는 도심용이구요. 가족들을 좀더 넓직하고 편안한 공간, 그리고 조용하면서도 미친듯 빠른, 날개가 열리는 멋진 미래형 차로 초대를 하는 컨셉으로 보입니다.^^

  • Dream Maker 2015.10.18 11:13

    대부분의 사람들이
    간과하는 것이 엘론머스크를 미래를 본것입니다.
    그래서 태양광시장도 같이 병행했죠.
    전기차만 갖고있는 엘런머스크는 그냥 발명가이지만,
    태양광시장까지(신재생에너지산업)까지 하고 있는 엘런머스크는 정말 사회적 혁명가입니다.

    그냥 제
    개인적인 소견입니다.

  • Taeslee 2015.11.22 04:57

    모델 X를 기다리지 못하고 테슬라 모델 S를 결국 사게 됩습니다. 이유는 1.일단 1년 이상 기다려야한다. 2. 아직 가격을 몰라 버젯을 알수 없다 3.모델S는 3년 전 나온 차량으로 이미 품질에 문제가 없지만 아직 나오지 않은 모델X 는 알수가 없다. 4. 디자인은 좋으나 팔콘윙이 장점보다 단점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었다, 이유는 간단하다. 열고 닫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
    마지막으로 테슬라오너 모임이 잘 되있고 급할때 서로 긴밀하게 네트워킹되어서 충전에 문제는 많이 해결된것 같습니다. 또하나는 plugshear.com이라는 전기자동차 오너 네트워크 도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되는것 같습니다. 테슬라오너로 혹시 궁금하신 것이 있으면 카톡아이디 taesunlee 로 물어보세요.

    • 이미 쌓여 있는 모델S에 대한 데이터와 네트워크는 구매를 망설이는 분들에겐 좋은 가늠자가 될 거라 봅니다. 미국에 계신 거 같은데, ㅎㅎ 궁금한 점 있으면 카톡으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적극적으로 의견 주셔서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