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Auto 이야기

한국 자동차 회사들에게 몇 점을 주겠습니까?

최근 한국 자동차 회사들이 여러 가지로 어수선한 상황인 거 같습니다. 르노삼성이나 GM 코리아에 대한 비판들, 아직 완전히 끝나지 않은 쌍용 문제, 그리고 계속되는 현기차에 대한 불신... 사실 엄밀하게 말해 한국산 자동차 메이커는 현기차 뿐인데요. 그래도 다 한국에 제조공장을 두고 있고, 우리나라에서 시작된 메이커들이니 다 섯 곳을 모두 포함해 오늘은 여러분께 질문을 좀 드리고자 합니다.


자동차 회사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어야 하는 걸까요? 어떤 길을 가는 것이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가는 것이라고 보여질까요? 오늘은 자동차 회사들에게 필요한, 혹은 추구해야 할 가치들 10가지를 질문지 형식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항목당 10점 만점이고요. 모든 메이커를 다 평가하셔도 좋고, 원하는 회사 하나만 골라서 점수를 줘도 좋습니다. 이왕이면 댓글을 통해 여러분의 의견을 좀 보여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과연 이 곳을 찾는 분들이 보는 대한민국 자동차 회사들, 그 회사들에 대한 평가는 어느 정도가 될지 그 결과가 무척 흥미롭습니다. 그럼 출발을 해 볼까요?

 


질문 1. 글로벌 경영을 잘 하고 있다고 보십니까? (10점 만점)

대량 생산 시스템을 갖춘 자동차 메이커 어떤 회사도 전 세계 시장을 목표로 뛰지 않는 곳은 없습니다. 특히 회사가 커 나가기 위해서는 이런 지구촌 전체를 대상으로 어떤 경영능력을 펼칠 수 있느냐는 매우 중요합니다. 과연 당신은 우리나라 메이커들(혹은 메이커)이 이런 글로벌 경영을 잘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어떤 회사가 잘하고 어떤 회사가 못하고 있다고 보는지요. 한 회사를 정해 답을 줘도 좋고, 모든 회사 다 평가를 해 보셔도 좋습니다. 




질문 2. 대한민국 자동차 회사들, 브랜드 가치를 계속 높이고 있다 보시나요? (10점 만점)

브랜드 가치를 높인다는 건 회사로서는 이익을 많이 남기면서도 고객들에게 사랑을 받는 메이커가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고객들에겐 그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다는 만족감을 높여주는 의미도 되겠고요. 과연 대한민국 자동차 회사들의 브랜드 가치는 어느 정도라 보십니까? 또 어떤 회사가 브랜드를 잘 관리하고 있다 보시나요? 점수로 한 번 평가를 해주면 어떻겠습니까?




질문 3. 혁신(이노베이션)적인 기업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0점 만점)

혁신이라는 건 기술과 자본, 마케팅이나 경영 철학 등이 어우러져 나오는 가치라고 생각하는데요. 모든 면에서 체계적이고 미래지향적이지 않으면 고객들로부터 혁신적인 기업이라는 칭찬을 들을 수 없습니다. 과연 당신은 대한민국 자동차 메이커들의 혁신성에 몇 점을 주시겠습니까? 기술력과 마케팅, 경영 철학에 초점을 맞춰 점수를 주시면 좋겠습니다.




질문 4. 이익창출은 잘 하고 있다고 보십니까? (10점 만점)

기업은 이익을 내야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익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되겠지만 그렇다고 손해를 보면서 자동차를 판매할 수도 없는 노릇일 텐데요. 과연 이익을 내는 것에서 한국 메이커들은 잘 하고 있다고 보십니까? 잘 판단하신 후 점수를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5. 사회 공헌도는 어느 정도라 생각되시나요? (10점 만점)

기업은 사회 속에서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윤을 사회에 되돌리는 모습은 공동체가 건강하게 유지되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들의 사회 공헌도는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십니까? 곰곰히 생각하신 후에 평가를 해주십시오.




질문 6. 협력업체와의 관계 (10점 만점)

완성차 업체들은 부품업체 혹은 협력업체들과의 관계 속에서 발전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 회사가 커 나가기 위해서는 이들 상생하지 않으면 안되는데요. 과연 우리나라 메이커들은 부품업체, 협력업체와 관계를 잘 이끌어 가고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7. 디자인의 수준은 어느 정도라 보십니까? (10점 만점)

사람마다 자동차 디자인(스타일)을 보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가지 의견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익스테리어와 인테리어 모두에서 우리나라 메이커들의 수준을 어느 정도라 보시는지요.이 항목은 메이커 모두를 평가해보는 게 의미가 있지 않겠나 합니다.




질문 8. 고객에게 만족을 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나요? (10점 만점)

자동차는 팔 때만이 아니라 팔고 난 다음이 더 중요합니다. A/S나 고객 상담, 또는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나 서비스 등에서 여러분은 우리나라 메이커들이 어느 정도 수준이라고 생각을 하십니까? 




질문 9. 안전에 대한 메이커들의 노력은 어느 정도인가요? (10점 만점)

자동차는 사람의 생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은 매우 중요한 가치인데요. 과연 우리나라 메이커들은 이런 탑승자 안전에 대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친환경성도 함께 평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질문 10. 자동차를 얼마나 문화적인 관점에서 본다고 보십니까? (10점 만점)

제가 늘 노래는 부르는 부분이죠. 자동차는 기계덩어리이지만 그것에만 머물지 않고 나름 고유의 문화적 가치를 갖고 있는 물건입니다. 제조사들 입장에서 본다면 얼마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지원해주고 있고, 다양한 소비자들의 바람을 받아내주고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또 얼마나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거나 지원하는지, 또한 메이커들 스스로 얼마나 전통을 세우고 있는지 등도 체크가 되어야 하는데요. 여러분은 이런 부분에 대해 어떤 점수를 주시겠습니까?


총 10가지 질문이었습니다. 노사문제, 비정규직 문제 등도 항목에 넣었더라면 좋았겠습니다만 이 부분은 차후에 또 다룰 기회를 만들도록 할 테니까 오늘은 우선 위에 있는 질문에 대해 답을 주셨음 합니다. 항목별 점수 및 총점, 그리고 간단한 평가도 곁들여 주신다면 정말 좋겠네요. 앞서 말씀 드렸듯  메이커를 다 평가하셔도 좋고, 특정 메이커만 평가해도 좋습니다. 특정 메이커만 하실 때엔 어떤 회사라는 걸 밝혀주시겠어요? (의미 있는 포스팅이라 봅니다. 귀찮더라도 보다 많은 분들이 참여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 내용을 보고 계신 메이커 관계자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겠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