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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독일의 자동차 문화 엿보기

독일인들이 꼽은 '올 해 최고의 자동차 회사'는?

 

뜻깊은 3.1절과 주말 잘들 보내셨나요? 학생들에겐 새 학기의 시작이라 무척 설레이고 분주한 하루가 되지 않겠나 싶습니다. 어쨌든 저는 원래 올리기로 했던 산타페 소식을 뒤로 미루고 급하게 오늘 새 포스팅을 준비하게 됐습니다.

 

지난 주 독일 최대 자동차 잡지인 아우토빌트는 '올해의 최고 자동차 회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매년 독자들을 대상으로 실시 하는 것이지만 독일인들의 자동차 메이커에 대한 현재 생각(이미지)을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 매우 좋아하는 내용입니다.

 

10만 명의 독자들이 13개의 세그먼트별로 각각 품질/ 디자인/ 가성비가 가장 좋은 자동차 메이커를 선택했습니다. 여기에 11가지 설문 내용까지 포함이 되어서 상당히 풍성했는데요. 총 8페이지에 달하는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를 해봤으니, 지금부터 독일인들이 생각하는 자동차 회사들에 대한 이미지는 어떠한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차급

 

 

품질

1위 : 폴크스바겐 (80%)

공동 2위 : 오펠 / 스마트 (67%)

4위 : 스코다 (56%)

5위 : 토요타 (51%)

6위 : 세아트 (49%)

7위 : 다이하츠 (45%)

8위 : 현대 (44%)

9위 : 기아 (41%)

10위 : 피아트 (34%)

 

디자인

공동 1위 : 피아트 / 오펠 (81%)

3위 : 스마트 (68%)

4위 : 란치아 (62%)

5위 : 폴크스바겐 (57%)

6위 : 르노 (48%)

7위 : 세아트 (41%)

8위 : 시트로엥 (40%)

공동 9위 : 기아 / 스코다 (38%)

 

가성비

1위 : 현대 (71%)

2위 : 기아 (69%)

3위 : 다이하츠 (68%)

4위 : 스코다 (64%)

5위 : 쉐보레 (60%)

6위 : 르노 (59%)

7위 : 세아트 (58%)

공동 8위 : 시트로엥 / 오펠 (55%)

10위 : 피아트 (52%)


 

품질에서 폴크스바겐이 1위에 오른 건 업(UP) 때문인 거 같습니다. 디자인에서 피아트와 오펠이 1위인 건 각각 피아트500과 오펠 아담 때문이고요. 가성비, 그러니까 가격 대비 성능 부문(비교적 저렴하다고 판단되는)에서는 현대가 i10, 기아가 모닝 등으로 1,2위에 자리를 했습니다.

 

 

 

소형차

소형차 가성비 부문 1위에 오른 다치아의 산데로

 

 

품질

1위 : 폴크스바겐 (84%)

2위 : 아우디 (83%)

3위 : 미니 (61%)

공동 4위 : 스코다 / 토요타 (57%)

공동 6위 : 오펠 / 세아트 (54%)

8위 : 혼다 (51%)

9위 : 포드 (48%)

10위 : 현대 (46%)

 

디자인

1위 : 미니 (87%)

2위 : 알파 로메오 (85%)

3위 : 시트로엥 (69%)

4위 : 아우디 (68%)

공동 5위 : 세아트 / 폴크스바겐 (67%)

7위 : 포드 (55%)

공동 8위 : 푸조 / 스즈키 (53%)

공동 10위 : 기아 / 르노 (46%)

 

가성비

1위 : 다치아 (83%)

공동 2위 : 현대 / 기아 / 스코다 (69%)

5위 : 세아트 (65%)

6위 : 오펠 (61%)

7위 : 다이하츠 (60%)

8위 : 피아트 (59%)

9위 : 포드 (56%)

공동 10위 : 르노 / 스즈키 (54%)


 

 

준중형

준중형 디자인 부문에서 1위에 오른 알파 로메오의 줄리에타

 

 

품질

1위 : 아우디 (86%)

2위 : 폴크스바겐 (85%)

3위 : BMW (79%)

4위 : 메르세데스 (73%)

5위 : 스코다 (67%)

6위 : 볼보 (65%)

7위 : 세아트 (64%)

공동 8위 : 렉서스 / 오펠 (60%)

10위 : 현대 (56%)

 

디자인 

1위 : 알파 로메오 (88%)

공동 2위 : 아우디 / 세아트 (77%)

4위 : 폴크스바겐 (72%)

공동 5위 : 시트로엥 / 메르세데스 (67%)

공동 7위 : BMW / 오펠 (65%)

공동 9위 : 기아 / 볼보 (63%)

 

가성비

1위 : 다치아 (79%)

공동 2위 : 기아 / 스코다 (78%)

4위 : 현대 (77%)

5위 : 세아트 (72%)

6위 : 오펠 (64%)

7위 : 포드 (63%)

8위 : 쉐보레 (54%)

9위 : 시트로엥 (47%)

10위 : 르노 (45%)


 

준중형에서 품질 1,2위는 아우디 A3와 골프가 차지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두 차량은 같은 회사의 차량이면서 비교성능 평가에서도 거의 같은 수준의 결과를 받고 있는데요. 재밌는 것은 디자인에서 BMW 1시리즈 신형이 그닥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세아트가 공동 2위에 디자인에 오른 건 골프 플렛폼의 신형 레온이 아우디와 골프를 섞어 놓은 듯한 이미지 덕이 아닌가 합니다. 

 

 

 

중 형

중형의 품질 부문에서 1위에 오른 아우디의 A5. A4와 함께 중형급에서 독일인들에게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품질

1위 : 아우디 (88%)

2위 : BMW (86%)

3위 : 메르세데스 (80%)

4위 : 폴크스바겐 (79%)

5위 : 볼보 (70%)

6위 : 스코다 (69%)

7위 : 렉서스 (63%)

8위 : 오펠 (61%)

9위 : 마쯔다 (59%)

10위 : 인피니티 (55%)

 

디자인

1위 : BMW (84%)

2위 : 아우디 (81%)

3위 : 알파 로메오 (76%)

4위 : 메르세데스 (71%)

공동 5위 : 캐딜락 / 시트로엥 (70%)

7위 : 볼보 (67%)

공동 8위 : 마쯔다 / 오펠 (66%)

10위 : 인피니티 (60%)

 

가성비

1위 : 스코다 (78%)

2위 : 현대 (73%)

3위 : 포드 (60%)

4위 : 기아 (58%)

5위 : 오펠 (56%)

6위 : 세아트 (55%)

7위 : 마쯔다 (54%)

8위 : 시트로엥 (50%)

9위 : 쉐보레 (43%)

10위 : 캐딜락 (42%)


 

중형에서 품질 부문의 순위가 제가 개인적으로 보는 독일인들의 일반적인 자동차 회사 이해의 순서가 아닌가 생각이 드는데요. 물론 1~3위는 언제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캐딜락이 디자인에서 순위에 오른 건 새로나온 ATS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준대형

준대형 디자인 부문 1위를 BMW가 차지하는 데에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이는 6시리즈 그란 쿠페.

 

 

품질

1위 : 아우디 (93%)

2위 : BMW (90%)

3위 : 메르세데스 (87%)

4위 : 볼보 (73%)

5위 : 렉서스 (68%)

6위 : 재규어 (63%)

7위 : 인피니티 (56%)

공동 8위 : 캐딜락 / 혼다 (39%)

공동 10위 : 시트로엥 / 란치아 (28%)

 

디자인

공동 1위 : BMW / 재규어 (87%)

3위 : 아우디 (86%)

4위 : 메르세데스 (77%)

5위 : 캐딜락 (73%)

6위 : 볼보 (62%)

7위 : 렉서스 (60%)

8위 : 인피니티 (56%)

9위 : 란치아 (55%)

10위 : 시트로엥 (50%)

 

가성비

1위 : 캐딜락 (58%)

2위 : 시트로엥 (44%)

3위 : 란치아 (42%)

4위 : 르노 (37%)

공동 5위 : 혼다 / 볼보 (35%)

7위 : 아우디 (31%)

공동 8위 : BMW / 렉서스 (30%)

공동 10위 : 인피니티 / 재규어/ 메르세데스 (28%)


 

재규어가 디자인에서 공동 1위에 오른 건 XF 때문이겠죠? 재규어는 디자인과 품질이 점점 더 좋아지고 있는 메이커로 계속 발전하고 있는 느낌이네요. 가성비에서 전체적으로 퍼센트가 낮은 게 눈에 들어오는데요. 역시 준대형급에선 가성비하면 떠오르는 메이커가 딱히 쉽지 않은 모양입니다.

 

 

럭셔리 (플래그십)

럭셔리 가성비 부문에서 가장 높은 지지를 받은 페이튼.

 

 

품질

1위 : 아우디 (85%)

공동 2위 : BMW / 포르쉐 (81%)

4위 : 메르세데스 (80%)

5위 : 렉서스 (65%)

6위 : 폴크스바겐 (62%)

7위 : 재규어 (56%)

 

디자인

1위 : BMW (77%)

2위 : 아우디 (71%)

공동 3위 : 재규어 / 포르쉐 (69%)

5위 : 메르세데스 (64%)

6위 : 렉서스 (53%)

7위 : 폴크스바겐 (39%)

 

가성비

1위 : 폴크스바겐 (63%)

2위 : 렉서스 (41%)

3위 : 아우디 (33%)

4위 : BMW (30%)

5위 : 재규어 (28%)

6위 : 메르세데스 (27%)

7위 : 포르쉐 (21%)


 

주난 주말. 한적한 숲길을 달리는데 맞은편에서 햇살 받으며 오는 페이튼을 봤습니다. 브랜드 이미지에서 밀리기는 하지만 차가 가지고 있는 느낌이나 실제 가치는 브랜드 파워 이상인 모델이 아닌가 새삼 생각이 들더군요.

 

 

5만 유로 이하 카브리오

마쯔다의 자존심 MX-5

 

 

품질

1위: 아우디 (80%)

2위 : 메르세데스 (78%)

3위 : 포르쉐 (77%)

4위 : BMW (75%)

5위 : 폴크스바겐 (63%)

6위 : 마쯔다 (57%)

7위 : 볼보 (56%)

공동 8위 : 렉서스 / 미니 / 스마트 (47%)

 

디자인

1위 : 포르쉐 (77%)

2위 : 쉐보레 (74%)

3위 : 메르세데스 (72%)

4위 : 아우디 (71%)

공동 5위 : BMW / 미니 (70%)

7위 : 알파 로메오 (69%)

8위 : 마쯔다 (66%)

9위 : 닛산 (58%)

10위 : 피아트 (54%)

 

가성비

1위 : 마쯔다 (73%)

2위 : 쉐보레 (71%)

3위 : 푸조 (57%)

4위 : 닛산 (55%)

5위 : 피아트 (51%)

6위 : 스마트 (46%)

공동 7위 : 르노 / 폴크스바겐 (43%)

9위 : 알파 로메오 (35%)

10위 포르쉐 (30%)


 

 

50,000유로 이상 카브리오

콜벳 카브리오

 

 

품질

1위 : 포르쉐 (85%)

2위 메르세데스 (81%)

3위 : 아우디 (77%)

4위 : BMW (75%)

5위 : 재규어 (50%)

6위 : 쉐보레 (37%)

7위 : 포드 (24%)

 

디자인

1위 : 포르쉐 (85%)

2위 : 메르세데스 (78%)

3위 : 아우디 (74%)

4위 : 쉐보레 (72%)

5위 : 재규어 (71%)

6위 : BMW (70%)

7위: 포드 (61%)

 

가성비

1위 : 쉐보레 (70%)

2위 : 포드 (66%)

3위 포르쉐 (31%)

4위 : 메르세데스 (29%)

5위 : BMW (26%)

6위 : 아우디 (23%)

7위 : 재규어 (22%)


 

 

 

콤팩트 SUV

콤팩트 SUV 디자인 부문 1위에 오른 레인지 로버 이보크.

 

 

품질

1위 : 아우디

2위 : 폴크스바겐

3위 : BMW

4위 : 볼보

5위 : 랜드 로버

공동 6위 : 스코다 / 스바루

8위 : 마쯔다

9위 : 혼다

공동 10위 : 토요타 / 현대

 

디자인

1위 : 랜드 로버

2위 : 볼보

3위 : 아우디

4위 : 마쯔다

5위 : 폴크스바겐

6위 : 미니

7위 : 기아

8위 : 포드

9위 : BMW

10위 : 현대

 

가성비

1위 : 다치아 (89%)

2위 : 스코다 (71%)

공동 3위 : 현대 / 기아 (67%)

공동 5위 : 다이하츠 / 마쯔다

7위 : 오펠

공동 8위 : 쌍용 / 스즈키

공동 10위 ; 포드 / 쉐보레


 

 

SUV

SUV 가성비 부문 1위에 오른 기아 쏘렌토.

 

 

품질

1위 : 아우디

2위 : BMW

3위 : 메르세데스

4위 : 포르쉐

5위 : 폴크스바겐

6위 : 랜드로버

7위 : 볼보

8위 : 인피니티

9위 : 렉서스

10위 : 토요타

 

디자인

1위 : 랜드로버

공동 2위 : BMW / Jeep

4위 : 아우디

5위 : 메르세데스

6위 : 포르쉐

7위 : 인피니티

공동 8위 : 캐딜락 / 폴크스바겐

10위 : 볼보

 

가성비

1위 : 기아

2위 : 현대

3위 : 쌍용

4위 : 지프

5위 : 캐딜락

6위 : 닛산

7위 : 미쓰비시

8위 : 폴크스바겐

공동 9위 : 인피니티 / 토요타


 

 

스포츠카

포르쉐를 품질과 디자인에서 스포츠카 1위에 올려 놓은 911

 

 

품질

1위 : 포르쉐

2위 : 메르세데스

3위 : 아우디

4위 : BMW

공동 5위 : 재규어 / 렉서스 / 닛산

8위 : 폴크스바겐

9위 : 스바루

10위 : 토요타

 

디자인

1위 : 포르쉐

2위 : 쉐보레

3위 : 메르세데스

공동 4위 : 아우디 / 재규어

6위 : BMW

공동 7위 : 알파 로메오 / 닛산

9위 : 스바루

10위 : 푸조

 

가성비

1위 : 쉐보레

2위 : 닛산

3위 : 토요타

4위 : 스바루

5위 : 푸조

6위 : 현대

7위 : 폴크스바겐

8위 : 혼다

9위 : 알파 로메오

10위 : BMW


 

그밖에 콤팩트 밴의 경우 품질은 폴크스바겐이, 디자인 포드가, 가성비에선 다치아가 각각 차지했습니다. 승합차를 포함한 큰 밴의 경우는 품질에서 승합차 T5로 폴크스바겐이, 디자인에서도 폴크스바겐이, 가성비에선 멋진 패밀리밴인 알함브라를 가지고 있는 세아트가 각가 1위에 올랐습니다. 그리고 끝으로 전기차 부문은 토요타 1위, 오펠 2위, 공동 3위엔 르노와 스마트가 올랐습니다.

 

현기차는 여전히 메이커의 바람과는 달리 아직까지 품질에서는 일본차에 비해 낮다고 독일인들은 보고 있었는데요. 품질 전체 1위는 총 7개를 차지한 아우디에게 돌아갔습니다. 품질 전체 2위는 4개 부문 1위에 오른 폴크스바겐이 3위는 포르쉐에게 돌아갔습니다. BMW는 아우디에게 , 메르세데스는 BMW에게 각각 이 부분에서 밀린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디자인에선 BMW와 포르쉐가 각각 3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해 종합 1위에 올랐는데요. 디자인에서 우위에 있다고 본 아우디를 BMW가 물린친 게 좀 색다른 결과로 보였습니다. 물론 품질과 디자인 등에서 아우디와 BMW의 경쟁은 모든 부분에서 치열했기에 꼭 1위를 했다는 것만으로 판단을 하기엔 무리가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그러면 여기서 11개의 설문에 응답한 독일인들의 선택을 보실 텐데요. 사실 이 부분이 자동차 메이커에 대한 종합적인 독일 소비자들의 인상평가라 메이커들 입장에선 더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설문 1. 가장 고객 서비스를 잘하는 메이커는?

공동 1위 : 메르세데스 / 스바루 (93%)

3위 : 렉서스 (92%)

공동 4위 : BMW / 포르쉐 / 토요타 (90%)

7위 : 아우디 (89%)

8위 : 볼보 (88%)

공동 9위 : 혼다 / 재규어 (85%)

 

 

설문 2. 높은 표준 안전성을 보여주는 메이커는?

1위 : 메르세데스 (95%)

2위: BMW (91%)

공동 3위 : 아우디 / 볼보 (90%)

5위 : 폴크스바겐 (82%)

6위 : 포르쉐 (71%)

7위 : 렉서스 (70%)

8위 : 토요타 (60%)

9위 : 포드 (58%)

10위 : 오펠 (57%)

 

 

설문3. 되팔았을 때 가치가 높은 자동차는?

공동 1위 : 아우디 / 메르세데스 (90%)

3위 : BMW (89%)

4위 : 포르쉐 (85%)

5위 : 폴크스바겐 (81%)

6위 : 미니 (69%)

공동 7위 : 랜드로버 / 볼보 (55%)

9위 : 렉서스 (45%)

10위 : 스마트 (41%)

 

 

설문4. 모터스포츠에서 성공적인 메이커는?

공동 1위 : 아우디 / 메르세데스 (85%)

3위 : BMW : (83%)

4위 : 포르쉐 (71%)

5위 : 르노 (49%)

6위 : 시트로엥 (40%)

7위 : 스바루 (39%)

8위 : 쉐보레 (38%)

9위 : 폴크스바겐 (34%)

10위 : 포드 (30%)

 

 

설문5. 스포티한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는?

1위 : 포르쉐 (95%)

2위 : BMW (94%)

3위 : 아우디 (86%)

4위 : 알파 로메오 (83%)

5위 : 메르세데스 (72%)

6위 : 재규어 (71%)

공동 7위 : 쉐보레 / 미니 (55%)

9위 : 닛산 (50%)

10위 : 스바루 (43%)

 

 

설문6. 친환경적인 자동차 메이커는?

1위 : 토요타 (65%)

2위 : 폴크스바겐 (62%)

3위 : BMW (59%)

4위 : 메르세데스 (49%)

5위 : 스마트 (48%)

공동 6위 : 아우디 / 포드 (47%)

8위 : 오펠 (42%)

공동 9위 : 렉서스 / 스코다 (39%)

 

 

설문7. 연비효율성이 좋은 차를 만드는 자동차 회사는?

1위 : 폴크스바겐 (67%)

2위 : BMW (65%)

3위 : 토요타 (55%)

공동 4위 : 아우디 / 포드 (52%)

6위 : 스마트 (48%)

7위 : 스코다 (46%)

8위 : 메르세데스 (45%)

9위 : 세아트 (44%)

10위 : 다이하츠 (42%)

 

 

설문8. 스포티한 엔진을 만드는 회사는?

1위 : BMW (88%)

2위 : 포르쉐 (74%)

3위 : 아우디 (70%)

4위 : 알파 로메오 (59%)

5위 : 메르세데스 (52%)

6위 : 재규어 (51%)

7위 : 미니 (43%)

8위 : 폴크스바겐 (37%)

9위 : 인피니티 (36%)

공동 10위 : 캐딜락 / 혼다 (35%)

 

 

설문9. 기술이 발전하고 있는 자동차 회사는?

1위 : BMW  (91%)

2위 : 아우디 (87%)

3위 : 메르세데스 (86%)

4위 : 토요타 (77%)

5위 : 폴크스바겐 (73%)

6위 : 렉서스 (64%)

7위 : 포르쉐 (63%)

공동 8위 : 포드 / 혼다 / 볼보 (47%)

 

 

설문10. 신뢰할 만한 자동차를 만드는 메이커는?

1위 : 아우디 (85%)

공동 2위 : BMW / 메르세데스 (84%)

4위 : 토요타 (82%)

5위 : 폴크스바겐 (77%)

6위 : 마쯔다 (75%)

7위 : 포르쉐 (72%)

8위 : 혼다 (71%)

9위 : 볼보 (67%)

10위 : 스바루 (66%)

 

 

설문11. 좋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자동차는?

1위 : BMW  (90%)

2위 : 메르세데스 (80%)

3위 : 아우디 (78%)

4위 : 폴크스바겐 (52%)

공동 5위 : 렉서스 / 포르쉐 (38%)

7위 : 볼보 (34%)

8위 : 토요타 (30%)

공동 9위 : 오펠 / 르노 (24%)


 

마지막 설문의 경우 정확하게 어떤 의미인지를 잘 모르겠더군요. 이게 차량의 인터넷 시스템을 이야기하는 것 같기도 한데, 암튼 앞도적으로 BMW가 1위인 걸로 봐서는 인터넷과 관련된 항목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11개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보면서 느낀 건, 한국 메이커가 10위 안에 한 군 데도 이름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는 거였구요. 반대로 일본은 토요타를 필두로 해서 골고루 순위에 이름을 넣고 있었습니다. 원래 대중의 인식의 변화는 더디고 무거운 편이죠. 자동차뿐 아니라 여러 면에서 드러나는 공통적인 면인데요. 이런 의식이 계속 고착되지 않게 하기 위해선 한국 메이커들이 지금 보다 더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뭐 독일이다 보니 아무래도 자국 메이커에 대한 애정이 높을 수밖에 없었을 겁니다만 독일의 5대 회사를 자국 메이커로 둔 독일인들의 자부심도 어느 정도는 느낄 수 있었습니다. 내년엔 또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대해 보겠습니다. 끝으로, 개인적으로 늘 부러운 게 경품 부분입니다.

 

 설문에 참여해 당첨된 5명의 독자들은 각각 메르세데스 CLS 슈팅브레이크, 320마력의 BMW M135i, 오펠 아담, 골프 GTI (예약), 그리고 르노의 1인승 전기차 트위지 등을 받게 됐습니다. 저도 내년엔 꼭 참여를 해서 기회를 노려 봐야겠습니다. 모두들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