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독일의 자동차 문화 엿보기

교통사고 목격하고 그냥가면 큰일나는 독일

교통사고는 자동차 있는 곳이면 어디 할 것 없이 다 발생하는 불행한 일입니다. 내가 직접 교통사고를 겪기도 하고, 또 사건을 바로 눈 앞에서 목격하는 경우도 흔하진 않지만 있는데요.

오늘 여러분들께 들려드릴 얘기는 사고 현장의 목격자들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독일의 경우는 교통사고 현장에서 목격자들이 해야 하는 행동들을 아예 법으로 정해놓기까지 했습니다. 도덕적인 의무 뿐 아니라 법적으로도 해야 하는 행동들이 있다는 것이죠.

제가 면허를 딴 지도 오래됐고, 또 한국의 요즘 교통법규가 어떤지 몰라 확실하게 얘기는 못하겠지만, 이처럼 목격자들에게 법적 의무를 우리나라도 부여하는지 모르겠군요.

어쨌든 이런 내용이 마침 독일 최대 자동차잡지인 아우토빌트(Autobild)에 실렸기에 제가 간단하게 정리를 좀 해봤습니다. 이 곳에선 어떤 행동들을 취해야 하는지 한 번 보시죠.

                                                   ⓒAutobild

"교통사고 현장에 있나요? 그렇다면 무조건 경찰에 연락을 취하십시오. 물론 사건이 크지 않은 가벼운 것이라면 상관없지만 인명 피해가 있거나,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에선 당신은 그 현장을 그냥 지나쳐서는 안됩니다.

당신의 생명이 위협받는 상황까지 무리를 해 도울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엔 어느 정도 당신도 피해를 입을 각오를 해야 합니다. 이건 법률적인 문제 이전의 같은 운전자로서의 동지의식이며 시민의식인 것입니다.

만약 사건현장을 보고서도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고 갔다면, 당신은 나중에 경찰의 방문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 때 옷이 더렵혀지는 게 싫어서, 아니면 약속이 있는데 그걸 지켜야 해서 라는 등의 변명을 하게 된다면 경찰은 벌금고지서를 발급하거나, 심한 경우 법정 출두도 각오해야 합니다.

또 정말 도울 수 없는 상황이었다면, 당신은 당신 외의 다른 이들에게 도움을 청하고 그 자리를 떠야 합니다. 당신이 목격자로서의 의무를 다 하다 혹시 다치거나 차량이 파손되었다면 이는 보험으로 처리하면 됩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기본적으로 보험에 다 들어 있습니다.

또 만약 당신 차에 있는 소화기를 이용해 사고차량의 불을 껐다면, 사용된 소화기는 피해차량 보험회사에서 새 것으로 교체할 수 있도록 비용을 지불합니다. 당신이 피해자를 돕다가 실수를 하면 어찌되나 걱정되시죠? 이런 경우, 만약 의도적인 게 아니라면 어떤 법적 책임도 묻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당신의 도움을 사고 피해자들이 받아들일지 먼저 의견을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들이 당신의 도움을 거부하거나 다른 방법을 요구할 때, 당신의 방법을 강요할 필요는 없습니다. 현장에선 이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도움이 절실한 상황임에도 당신이 현장을 그냥 외면하고 지나쳤다면, 당신은 벌점5점을 받거나 1년간 집행유예형, 아니면 그에 준하는 벌금을 물게 될 것입니다. 사건 현장 주변의 구경꾼들 역시 만약 구조행위를 방해한다면, 위와 비슷한 처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 "

이런 내용은 실제로 운전면허학원에서 이론교육을 통해 받게 됩니다. 더모터스타에 올린 김여사 관련 칼럼을 보시면 얼마나 이들이 철저한 과정을 거쳐 면허를 취득하는지 알 수 있는데요. 한 가지 덧붙이자면, 최근에 올린 시승기 주인공인 파사트에는 트렁크와 뒷좌석에 모두 2개의 응급처치키트가 있었습니다.

응급키트 유통기간도 제법 엄격하게 따지는 편이죠. 차량 점기검사 받으러 가면 이 응급키트 새로 장만하는 코너가 따로 있을 정도입니다. 안전과 관련한 모든 것이  엄격하고 까다롭게 되어 있는 곳이 독일입니다. 하지만 이런 불편함들을 당연하게 여기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대놓고 투덜기리지도 못합니다.

교통사고라는 게 언제 어느 때 내게 일어날지 모릅니다. 그럴 때 누군가 그냥 내 일이 아니라는 듯 지나가버린다고 생각해보십시오. 만약 우리나라에 이런 강제규정이 없다면, 저는 어느 정도 현실에 맞게 법률로 정해주는 것도 좋겠단 생각이 듭니다.

 운전자들이 서로를 배려하고, 서로의 안전을 염려하는 그런 자세가 사회 전반에 기본적으로 깔린다면 우리의 도로문화도 멋지게 바뀌게 될 것입니다.모두 안전운전하시구요. 사고현장을 목격하셨다면, 주저하지 말고 신고하시고 내가 도울 수 있는 최선의 손길을 내밀어주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