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독일의 자동차 문화 엿보기

자동차 커뮤니티와 카페 회원분들에게

한 두번 겪는 일은 아닙니다만,

어제 올린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의 메이커 이미지 도표의 경우, 그냥 그거 하나 달랑 가져가 서로 어쩌네저쩌네 그러는데...그러시면 안됩니다.

적어도 저처럼 이 도표가 어디서 나왔는지를 밝히시든가, 아니면 어디서 퍼온 것이라고 밝히시든가, 아니면 링크를 걸어 표시를 하세요. 보배드림, 클레앙 같은 곳이 자동차 커뮤니티의 대표적인 곳이라고들 많이 그러는데,

대표적인 곳이면 그렇게  행동들 해주십시오. 그 자료, 엉뚱한 곳으로 돌아다니면서 씹힐 그런 거 아니랍니다. 앞뒤 상황 다 짜르고 독일애들 팔이 안으로 굽네 아니네...참 소중한 자료 함께 공유한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번역하고 준비해 올리면 그냥 아무런 말도 없이 홀랑 가져가 자기들 까페에 걸고, 자기들 사이트에 걸어서 그렇게 유도해 광고 클릭하게 하고, 아예 어떤 곳은 자기 이름으로 글 썼다고 그러고...

자동차 커뮤니티들 이 정도밖에 안되는 건가요? 서로간에 조금만 예를 갖추면 훨씬 기분좋은 정보공유가 가능합니다. 이런 정보 저만 갖고 저만 배포하겠다는 뜻 아니잖습니까...부탁들 드립니다.

또 여기선 언급 안했지만 별의 별 곳에 여기 글들 그대로 도용되기도 하고 그러더군요. 그나마 그 동안 링크 걸고 출처 밝힌 분들은 얼마나 신사였는지 새삼 알게 됐습니다. 참 입이 씁니다.

사람이나 조직이나, 서로 조금씩만 고마움 표현하고 살았음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