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그동안 VW 골프 모델하면 한국엔 TDI와 GTD로 대표되는 디젤 모델들이 주를 이뤘습니다. 거기에 1.6 블루모션까지 들어오게 됨으로써 골프=디젤이라는 이미지가 굳어가고 있었죠.  

물론 가솔린 모델인 GTI가 있긴 했습니다만 6세대 GTI는 GTD에 대한 배려차원(?)에서 그 동안 계속 미뤄왔는데, 드디어 올 여름에 들어오게 된 것이죠. 디젤 라인업에 치중됐던 골프가 드디어 발란스를 잡게 된 것인데요. 이에 앞서 가솔린의 또 다른 다크호스, 1.4TSI 모델이 한국 땅에 발을 내딛습니다!


오늘 포스팅 제목이 오해와 진실이라고 거창하게 달려 있지만, 사실 이 모델에 대한 기본적인 정리해 있는 그대로를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이 곳을 자주 찾는 분들은 그럴 염려 없겠지만 처음 방문하는 분들은 제가 이런 글을 쓴다고 해서 혹시 영업사원 아녀? 이렇게 오해를 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런데 전혀 그런 거 아니구요. 다만, 골프에 대해서 작은차가 비싸다라는 비판이 일부에서 여전히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1.4리터 짜리 땅꼬마 트림이 또 들어오는 것에 대해 어떤 편견이나 선입견이 설 수 있다는 노파심(?)에 이런 포스팅을 한 번 해보는 게 어떨까 싶었던 것이죠. 

하지만 마냥 칭찬만 하는 건 아니구요. 어떤 부분에서 알려진 것과 다른 내용도 있어 보여 그 점도 함께 언급을 해볼까 합니다.

그렇다면 출발해 볼까요?




1.4 TSI는 고성능 모델!

 
1.4 TSI라고 하니까, 디젤 모델인 TDI의 그냥 가솔린 버젼 쯤으로 오해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우선 디젤 모델의 경우 트림의 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보실까요?

                         1.6 TDI < 1.6 TDI 블루모션 < 2.0 TDI < GTD

그렇다면 가솔린 구성은 어떨까요?

                        1.4 < 1.6 < 1.2 TSI < 1.4 TSI < 2.0 GTI < 2.0 R


디젤이 4개의 트림, 가솔린이 6개의 트림으로 되어 있습니다. 거기서 다시 1.2 TSI는 85마력과 105마력 짜리로 나뉘고, 1.4 TSI의 경우는 122마력과 이번에 한국에 들어가는 160마력 짜리로 나뉩니다. 쉽게 정리하면 가솔린 구성 중 1.4 TSI 보다 상위급은 GTI와 R 외에는 없는 것이죠. 그래서 이 모델을 "작은 GTI" 라고 불러도 큰 문제가 없다 생각됩니다.

실제로 이 모델의 엔진은 우리가 상상하는 그런 일반적, 즉 자연흡기형이 아니라 놀랍게도 터보차처와 슈퍼차저를 동시에 사용하는 트윈차저라는 것이죠. 이 가치는 2009, 2010년 세계 자동차기자들이 뽑은 올해의 엔진상을 연이어 탄 것으로도 설명될 수가 있을 겁니다.




2. 가격이 비싸다? 아니, 조금 아쉽다가 정답!


이번에 수입되는 1.4 TSI의 가격이 3,370만원으로 정해졌다죠. 2.0 TDI와 20만원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서 저는 이 점이 좀 아쉬웠습니다. 왜 그랬는지 가격표를 잠시 보여드리죠.

 모델  2010년 가격  2011년 가격  문(door)  트랜스미션
 2.0 TDI  24,350유로  24,750유로  3  6단 수동
 1.4 TSI  22,450유로  22,825유로  3  6단 수동

두 모델 간의 가격 차이가 조금 있어 보입니다. 환율로 계산하면 300만원 조금 안 되고, 독일 가격을 우리나라의 물가 개념으로 바꿔보면 대충 200만원 정도의 차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보통 여기 물가가 한국의 1.5배 정도로 보고 있죠. 그걸 역으로 50% 정도 제하면 한국의 물가 개념과 비슷해질 듯 보입니다.)

그리고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작년과 올해의 가격 차이는 부가세 상승에 따른 게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16-> 19%)  어디까지나 추측!  

여하간에 이런 계산법대로라면 한국의 수입가격도 200만원 쯤 차이가 있어야 하는 게 아닌가 싶어요. 특히 오늘 딜러분이 알려주신 것처럼 옵션도 2.0 TDI와 똑같이 해서 들어온다고 하니 더더욱 타당성 있는 주장이 아닌가 싶은 거죠.

그런데 독일 이외의 지역에서는 실제로 2.0 TDI와 1.4 TSI의 가격 차이가 거의 없다는 얘기를 몇몇 분이 해주셨습니다. 이 부분은 계속 확인해볼 예정입니다. 어쨌든 수입가격에 대해서는 조금만 더 낮췄으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을 하지만 사실, 이 번 가격도 적어도 독일 기준에선 많이 남기는 것은 아니라 봅니다. 판매 마진이 높지 않다는 수입사의 이야기를 믿어주고 싶군요.  (워낙 TDI 수입에서 남기는 게 없어서 이번엔 본사차원에서 금액 협상에 단호했을 수도 있다는 것도 예상할 수 있을 거 같네요.)




공인연비가 다르다?

122마력 수동기어 버젼의 실내모습


이번 1.4 TSI 수입과 관련돼 제가 제일 궁금해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독일에서 소개된 연비와 한국 언론에서 알려준 연비가 차이가 좀 난다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제원표 중 하나인데요. 밑줄 그은 부분이 TSI와 관련된 내용들입니다. 거기 보시면 6.3S라고 연비칸에 되어 있는데 이게 복합연비입니다. 우리식으로 리터당으로 바꾸면 15.8km/L 가 됩니다. 그런데 언론에서는 유럽기준 19.3km/L 로 표시가 된 것이죠. 이 데이타를 기준으로 대부분 블로거 분들이 포스팅을 하게 될 텐데 어느 것이 맞는 건지 모르겠네요.

수동과 DSG의 차이라고 하더라도 수동보다 DSG가 평균 4km/L 이상 많이 나온다는 건 좀 수긍하기 어렵더군요. 더더군다나 이렇게 DSG의 연비를 보여주고 있는 사진을 보면 말이죠.


이 건 유명 자동차 매매 인터넷 싸이트에서 캡쳐해온 사진입니다. 여기서는 DSG 7단 모델의 연비가 6.0으로 되어 있습니다. 리터당으로 바꾸면 16.6km가 되죠. 분명 19.3km/L와는 차이가 보입니다. 이 점도 정확하게 설명이 되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끝내주는 1.4 TSI !!


1.4엔진이라고 우습고 보셨던 분들에게 TSI는 굉장한 실력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앞서 잠시 얘기가 있었지만 트윈차저 엔진이라는 강력함은 제원으로도 충분히 그 스펙을 확인시키고 있습니다.

                                             마력 : 160PS
                                             토크 : 240(nm) /2000
                                             최고속도 : 220km
                                             제로백 : 8.0초

어느 것 하나 만만한 게 없습니다. 특히 높은 토크(24kg.m)가 2,000rpm에서 나온다는 게 매력적이지 않을 수 없죠. 밟아주면 우아앙~하고 쉽게 튀어나가고, 그 힘이 속도를 더했을 때도 디젤처럼 밀리는 것이 아니라 가솔린 엔진의 특성으로 지속적으로 뻗어준다는 게 얼마나 야무집니까?

사실 작년에 1.4 TSI를 BMW 116i와 비교테스트한 결과를 하나 갖고 있는데 여기서도 골프는 좋은 결과를 받아내게 됩니다.


시트로엥 C4, 베엠베 116i, 그리고 오늘의 주인공이 함께 테스트를 받았고 116i가 총점 315점으로 2위, 1.4 TSI가 357점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거의 모든 면에서 골프의 승리였다는 게 총평이었는데요. 단순 수치상만으로 보면 TSI는 BMW 120i와 비슷한 성능을 보여줄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6~700만원 정도의 차이가 나죠.)

물론 유럽에는 1.4 TSI에 필적할 만한 경쟁 모델들이 제법 됩니다. 알파 로메오 줄리에타 TB도 있고, 오펠 아스트라 1.6터보도 있습니다. 또 곧 나오게 될 시트로엥 DS4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골프의 감성과 성능, 그리고 다양한 장점을 뛰어넘기란 쉽지 않아 보이는군요.



결론

개인적으로 정보 부족으로 연비 차이의 문제나, 가격 문제를 완벽하게 정리하지 못한 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외에 이 차가 가지는 가치나 능력에 대해선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 "작은 GTI"에 대해서도 이제 한국시장은 충분히 수용해낼 정도의 역량이 되었다는 게 한편으로는 기분을 좋게 합니다. 덩치크고 힘 못 쓰는 차가 되느니 적당한 체격에서 뿜어져 나오는 강한 힘과 재능으로 승부하겠다는 1.4 TSI의 각오를 한국시장이 알아보기 시작한 것일 테니까요...

여기에 GTI까지 들어가면 TSI와 GTI가 함께 가솔린 엔진으로써 VW의 고성능 영역을 이끌어 나가게 될 것입니다. 기대하셔도 좋겠네요. 골프의 디젤 모델들에서는 느끼지 못한 또 다른 즐거움들을 싣고 1.4 TSI가 지금 한국으로 달려가고 있습니다~

  

댓글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redzone.tistory.com BlogIcon 레드존 1.4L 트윈차져엔진 예전에는 배기가스 문제 때문에 수입되지 않다가 올해부터는 국내법규 만족시켰나 보네요^^ 2011.02.08 12:18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OBD는 표면적인 이유같아 보이기도 하구요. ^^
    자주 뵈니까 좋네요. ㅎㅎ
    2011.02.08 15:38 신고
  • 프로필사진 V_감사 골프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면 항상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시리도록 붉은 빛의 바디가 햇살에 반짝이며, 검정색 휠을 신고 중고차 시장 한 켠에 서 있던...
    올 9~10월경에 식구 추가가 예정되어 있어 차량 변경 계획은 물건너 갔지만,
    녀석의 이미지는 골프를 볼 때마다 절 괴롭힐 것 같네요 ^^;
    2011.02.08 13:18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해치백이라도 뒷좌석을 포기하지 마세용~ 정말 좋은 찬데...정말 좋은데 뭐라고 표현을 못하겠다는 어느 아저씨의 광고카피처럼..정말 좋은데...ㅎㅎ

    아니면 제타도 기다려 보심이~!
    2011.02.08 15:39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cfono1.tistory.com BlogIcon cfono1 좋군요... 여기서 무슨 말이 더 필요합니까! ㅎㅎㅎ 2011.02.08 13:50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맞습니다. 여기서 무슨 대답이 더 필요켔습니까. ^^ 2011.02.08 15:43 신고
  • 프로필사진 제라(심재오) 골프먼저 들어와서 1.4TSI엔진에 대한 수요를 확대해둔 후,
    폴로1.4TSI 가 들어와야할텐데요~~~ㅠ_ㅜ
    디젤보단 가솔린이 좋아요 역시...쩝쩝
    2011.02.08 15:54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가솔린도 일반이 아니라 이런 고성능 버전이라면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봅니다. 거기에 폴로까지 준비된다면...우앙~ 폴크스바겐이 한국시장에서 잘나가는 게 눈에 선~해보이는군요. 2011.02.08 15:59 신고
  • 프로필사진 김모씨 2.0tdi를 팔고 tsi를 사야하는건가요...허허...
    저정도연비면 괜찮고,성능이 너무 맘에드네요...
    이러다가 연비는 1.6블루모션,성능은 1.4로 몰리지 않을까요?
    2.0보다 싸기도 하고,성능도 더 좋고.
    시간이 지나면서 여러 차가 나오는건 맞지만,일찍나왔으면...
    2011.02.08 16:21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ㅎㅎ TDI 사신 분들 중에서 '김모씨'님과 같은 고민하는 분들 제법 될 거 같네요.
    확실히 연비는 블루모션, 성능은 가솔린TSI로 갈릴 듯 싶고..최상위 급으론 GTD와 GTI로 나뉘겠군요. 젊고 소득이 조금 여유 있는 분들은 당연히 GTI가겠지만...^^;
    2011.02.08 17:40 신고
  • 프로필사진 연진아빠 저도 가솔린이 더 좋습니다. 항상 엔진 트림 쪽이 아쉬웠는데, 다양한 골프를 볼 수 있다니. 폭코 최고네요. 2011.02.08 16:49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슬슬 VW가 한국에서 발동이 걸리나 봅니다. 계속 밀고 들어올 텐데...의외로 2,000CC 언저리 급에서 수입차들이 선전을 할 거 같습니다. 2011.02.08 17:41 신고
  • 프로필사진 V쭈니~^^* 우리 당은 하도 같은 차종에 다양한 엔진이 있어서 저도 디게 헷갈렸는데;;ㅋㅋ
    깔끔하게 당주님이 정리해주시네요^^ㅋㅋ
    위의 라이거님....와이프님께서...울마누라와 또~옥~같은 말씀을 하시네욤;;ㅋㅋ
    아.....울마눌...ㅠㅠ
    니가 차를 아나..?ㅠ0ㅠ;;
    (여성비하..아닙니다;;;;)
    2011.02.08 17:00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ㅎㅎㅎ 확실히 여성분들이 골프를 보는 눈이 아직은...

    그래도 잘 설득하시고 꼭 시승 때 함께 해보세요. 그러면서 그간 보고 들으신 내용들 잘 정리해서 썰을 푸시면, 부인께서도 동의해주지 않을까요? ^^ (재밌네요. 남편들 반응이 ㅎㅎ )
    2011.02.08 17:42 신고
  • 프로필사진 V 李某 사실 골프의 팬은 제가 아니라(저도 물론 좋아하지만) 작은딸인데
    이 기사 보여주면 좋아하겠네요. 저는 레토나를 마르고 닳도록. ;;
    2011.02.08 17:52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레토나 사랑...대단하십니다~! ㅎㅎ 2011.02.09 07:09 신고
  • 프로필사진 V 李某 어차피 신차로는 랭글러 외에는 대안이 없잖아요.
    그런데 현행 루비콘은 어깨에 힘이 너무 들어가서...... ^^;;
    2011.02.09 09:21
  • 프로필사진 THe911TuRboS 아... 폴로 1.2TSi를 제로백7.0초만들어서 미니폴로GTi만들어 놓은 인간들이 미니지티아이에는 뭔짓을 해놓을지 기대됩니다^^. (근데... 제발 피에히... GT3에 수동을 뺏아가지말기를...) 2011.02.08 20:24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나와 있는 스펙만으로도 막 타보고 싶은 모델이죵~
    그나저나 GT3같은 레이싱용 포르쉐에 수동기어가 안 들어간다는 얘긴가요? 말도 안돼!
    2011.02.09 07:10 신고
  • 프로필사진 Gunn 고급유를 반드시 넣어야 하는가 아닌가로 이야기가 많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덕분에 중고로 나오는 GTD 매물을 잘 노려야 하는거 아닌가 하는...ㅎㅎ ^^;;
    2011.02.08 20:26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ㅎㅎ 중고GTD도 좋은 선택인 듯 싶습니다. 잘만 만나면 길도 잘 들었겠다. 검증 끝났겠다...잘 되면 좋겠네요. ;) 2011.02.09 07:11 신고
  • 프로필사진 골프 저도 궁금해서 가격 찾아봤는데 영국에선 독일보다 약간이지만 차이가 더나더군요.
    300만원차이가 국내들어오면서 20만원 차이가 되는이유는 아무리 아무리 머리를 굴려봐도 폭리말고는 알수가 없군요.
    분명 작년에 골프 1.4 2900만원대에 출시검토한다고 폭스바겐 코리아에서 이야기한게1년도 아직 안됬는데;;;
    2011.02.08 22:13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2,900만원은 1.4 자연흡기 풀옵션 하면 나올 가격 같은데요? ㅡㅡ; 아무래도 말씀하신 금액은 좀 무리가 있어 보이구요. 3,370은 조금 쎄지 않나 싶습니다. 하지만 폭리라고 봐야할지는 ...글쎄요네요. ^^;; 2011.02.09 07:13 신고
  • 프로필사진 V깜시 오~ 스케치북님 감사합니다~ ~~ 저 요즘 이녀석 때문에 굉장한 고민(말 안해도 아시겠죠? 지르냐 마냐 상당히 고민 중 입니다...하루에 20번씩 지르네 마네 하구 있죠. 제 처지를 무시한체....)을 하고 있습니다. 저 스펙에 TDI와 비슷하다면 개인적으로 절대 비싼 가격이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다만 제가 이놈 때문에 여러 블로그,싸이트를 본 결과 이 놈이 일본에서는 모든 옵션(17인치 휠, HID, 썬룹, 스티어링 리모콘,네비 등...)이 포함된 가격이 3400을 넘지 않는걸루 들었는데요...ㅠㅠ 우리는 TDI랑 같은 옵션이면 그닥 싼 가격이 아니라는 생각이 드네요... 6월에 등장 할 GTi때문 일까요??
    기본 사양에 3370이면 그리 싼것 같지 않네요... 다른건 몰라도 17인치 휠에 HID는 기본으로 달려 있음 하네요. 스펙은 정말 끝네 주는 넘인데...
    2011.02.08 22:50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오~ 일본에서는 오히려 싸군요. 많이 팔린다는 얘긴가? 어느 정도 팔려나가는지 궁금합니다, 일본에서는...

    어쨌든 제가 생각하는 적정 금액은 3천만원 초반대였는데, 1~2백 정도는 낮춰서 나올 줄 알았거든요. 그래도...가솔린 모델로 이런 고성능에 연비라면, 흔들리게 될 수밖에 없겠어요. ㅜ.ㅜ
    2011.02.09 07:15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naver.com/justforu12 BlogIcon 학이 일본에서 GTI를 타고 있습니다만 일본에서 판매되는 TSI하이라인은 HID, 알칸타라시트만 표준장비이고 선루프 내비등 위에 적으신 옵션은 전부 추가옵션 입니다.
    (HID도 옵션 설정이지만 어떤 사정에 의해서 실질적으로 는 기본장착되고 있습니다.)
    옵션 없이 차량가격만 315만엔이니 세금 빼고도 4000만원을 넘어갑니다.
    2011.02.23 20:57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학이님...^^ 2011.02.24 05:28 신고
  • 프로필사진 나르키 골프 1.4반가운 소식입니다. 근데 블루모션/ GTD/ TDI/ GTI/ 까지 들여오고 제타도 곧 선보인다는데 골프 라인업은 이미 충분한데 그냥 시로코1.4TSI가 들여왔더라면 그놈의 법규(자동차 법규인건지...현대자동차 특별법인지...)가 뭔지 시로코도 미국에 수출해야지 들여올 수 있겠죠. 아 시로코 난 너로 정했다. 기다릴게 절대 미토나, 친퀘첸토, 미니에게 한 눈 팔지 않을게 그러니 어서오렴 ㅠㅠ 포스팅 매번 잘 보고 있습니다. 2011.02.09 02:10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계속 선전하면 시로코 안 들어갈 수 없겠죠? 하지만 당장은 아닐 듯 싶은데...빨라야 2년 후쯤? 그 때쯤이면 7세대 골프들이 준비되고 있기 때문에 다시 한번 골프 바람이 불 거 같은데요...ㅎㅎ 어쨌든 시로코 들어오면 꽤 팔려나갈 듯! 2011.02.09 07:17 신고
  • 프로필사진 V毗曇 확실히 골프 폴로는 거부할수 없는 매력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역시 가격..ㅠㅠ 이것만 아님 바로 구매하고 싶은 차입니다. 폴로나 골프 관련 포스팅을 볼때마다 더열심히 살아야 겠다는 재밌는(?) 각오를 하게됩니다. 지난번 아시안컵축구얘기에 이어 V당의 본거지 볼푸스 부르크 축구팀에 관한 소식 입니다. 좀 늦은 소식이지만 우리나라 구자철 선수가 등번호 5번을 배정받고 입단했다는 소식입니다. 감독도 바뀌고 원래 목표치보다 한참 떨어진 위치에있지만 가슴에 VW마크를 단 유니폼을 입고 뛰는 한국 선수를 본다니 함부르크의 손흥민 선수에 이어 독일에 다시한번 한국 선수 바람이 부는 것 같아 매우 흐뭇합니다. 2011.02.09 10:39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저에게도 남다릅니다. v당, 볼프스부르크, vw, 그리고 구자철 선수...일본애들이 분데스리가에서 아시아쪽을 대표하고 있는 게 현실인데, 손흥민이나 구자철이 잘해줘서 차붐의 코리아도 여기 있다!!는 걸 알려줬음 좋겠어요. 2011.02.09 17:05 신고
  • 프로필사진 messi 운영자님! 수입차 가격에 대한 유럽과 한국에 유통되는 가격부분에 대한것들도 별도로 논의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는데 어떻신지요?
    일단 유로화는 현재 1500원임으로 이 환율을 적용시.....올초 1400원대 중반에서도 있었지만...
    BMW320D의 경우에 예를 들어도 유로화 환율을 원달러 환율로 적용할시 오히려 폭스바겐의 골프 1.4TSI원가보다도 더 쌉니다.
    34,100유로이니까 1,500원으로 계산시 5,100만원이 넘어가는데 한국에서 4850만원에 판매가 되고 있으니까요!
    이쪽 트림이 마진을 극히 낮춘다는것은 이미 알고 있지만은요! 그래도 손해는 절대 안보고 조금 남는다고 하는데 말이죠! 어떻게 남을수 있는지 정말 궁금하네요! 유로화를 환율로 계산하면 분명 적자인데 말이죠???
    유럽쪽은 세금체계가 비싸기 때문에 국내로 들어올때는 이러한 세금이 일정부분 빠지고 들어오는지도 궁금하고 말이죠! 자동차업체에서 수입으로 옮겨지는 차들은 DC해서 계산이 되는지도...
    국내에 수입되어 오는 것들은 모두가 운송비용+국내수입관세8%+업체들 마진이 더해져서 소비자가격이 계산이 되고 있고 이것은 분명 독일의 유로화 가격과는 분명 괴리가 있어야만 하는데요! 가격 부분에 대한 것들이 정말 궁금합니다.
    2011.02.09 13:33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유럽가격과 한국가격의 가장 큰 차이는 말씀하신 것처럼 세금입니다. 독일의 경우 부가세만 19%죠. 세금체계가 유럽도 나라마다 다르기 때문에 차의 가격도 조금씩 다릅니다. 이런 세금을 싹 거둬내고 다시 한국으로 들어올 때 관세와 한국식 세금체계로 가격이 결정되는 건데, 대충 파악하기로는 유럽의 세금이 한국의 관세가 붙은 세금 보다 더 쎈 걸로 알고 있어요. 그러니 당연히 관세에 딜러 마진(독일도 딜러 마진이야 있죠) 붙여도 가격이 더 낮을 수 있는 겁니다.

    미국시장에서는 기본적으로 마진이 더 적게 붙여서 팔지만 세금도 관세도 낮고, 미국 내에서 제조하는 해외 모델들에 주는 혜택이나, 처음 차량 구입할 때 붙는 세금 등이 낮기 때문에 차가격이 기본적으로 싼 것이죠.

    미국<한국<유럽...이렇게 이해하시면 될 거 같네요. 그렇지 않아도 독일에서 붙는 세금에 대해 좀 아는 딜러에게 물어보려구요. ^^;
    2011.02.09 17:03 신고
  • 프로필사진 추원우 티구엔도 1.4TSI엔진을 올려 출시한다는데, 님 견해는 어떠실지 질문추가요...?^^ 2011.02.09 14:35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1.4TSI의 엔진 라인업 중에 가장 낮은 차가 골프에요. 그 위로 시로코, 투어란, 파사트, 티구안 등이 포함되죠. 그만큼 강력한 엔진이란 얘깁니다. 골프에겐 분에 넘치는 나머지에겐 적절한 그런 엔진이라고 봐도 무방할 겁니다. 2.0TDI 티구안 보다 연비 빼고 모든 면에서 더 좋잖아요. 힘 좋은 티구안을 원하시면 힘좋은 골프를 원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개념으로 보셔도 될 거 같습니다. 2011.02.09 17:09 신고
  • 프로필사진 추원우 티구안 차체에 1.4TSI가 탑재되면, 힘이 괜찮은지. 궁금한건데..티구안 플랫폼이 골프랑 공유해도, suv 원래 취지에 부합하는지(ex,많은 짐을 싫었을경우, 오프로드를 즐길경우, 승객이 5명일 경우 힘이딸리지않고 충분한지..궁금합니다.^^) 2011.02.09 18:00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이렇게 이해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힘의 측면에서는 라이벌 모델인 BMW X1의 18i와 25i의 중간쯤 합니다. 전혀 문제 없어요. 독일애들 평균키가 185랍니다. 그런 사람들 5명 타고 달려도 끄떡없는 차라는 거죠.

    그리고 오프로드를 전용으로 쓰시려면 상위급이나 오프로드에 강한 모델들을 타는 게 정석이겠죠. 하지만 티구안 1.4tsi로 비포장 도로 정도 달리 등에는 하등의 문제 없다 봅니다. ^^
    2011.02.09 18:23 신고
  • 프로필사진 김동준 정말 미치게 만드는 포스팅에 눈물이 날라구하네요~
    전 꼭 골프를 손에 넣고 말겁니다-ㅠㅠ
    2011.02.10 00:02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반드시! 성공하시길~ ^^ 2011.02.10 07:19 신고
  • 프로필사진 골프달리다 오늘 드디어 1.4tsi지르고 집에가는길입니다 마침제가원하는색상딱한대 남은거로~~^^벌써부터 맘이설레는군요 ㅎ 2011.02.15 17:21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와우~ 축하합니다. 맘이 설레이는 게 당연하겠죠. ㅎㅎ 멋진 운전, 안전운전 하시고 타면서 느끼는 점도 나중에 좀 알려주세요~ ^^ 2011.02.16 07:37 신고
  • 프로필사진 블리츠 좋은 글 평소에 잘 읽고 있습니다. 온 김에 블로그 구독도 할게요. ^^
    전 2월 말일에 1.4 tsi 사서 정말 재밌게 몰구 다니구 있습니다.
    얼마전에 tdi 동호회에 tsi 가격 문제로 글이 또 올라왔었어요.
    휠도 다운그레이드 해서 들어와서 더욱 더 열받아했구요.
    서두에 밝히신 것처럼 가격적인 부분이랑 제반 옵션 사항을 정리해주시면
    어떨까요?? 제가 독어를 잘 못 해서 해석이 안 되네요.
    그럼 타국에서 몸 건강하시구 다음 글도 기다리겠습니다.
    2011.05.09 14:07
  • 프로필사진 고민이다. 그래도 역시 남자는 R이지 말입니다. ㅠㅠ
    가족을 생각하면 R을 기다리고 싶은데.. M1이 어른거려...
    2011.05.12 17:05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