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독일의 자동차 문화 엿보기

남자들이 자동차를 사랑하는 10가지 이유


자동차가 남자들의 전유물일까요? 물론 그렇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를 좋아하고 사랑하는 대다수는 남자들이죠. 독일에서 '자동차를 사랑해야할 111가지 이유들' 이란 책이 출간됐습니다.

꼭 사고 싶은 마음이 들지는 않지만 저자가 남자와 여자를 막론하고 자동차를 사랑해야하는 이유를 111가지나 들을 수 있다는 건 일단은 대단하다는 생각이에요. 그 내용들 중에 10가지 정도를 슬쩍 공개했는데 내키는 대목도 있고, 별로라고 생각되는 내용도 있고 뭐 대충 그렇습니다.

개인적으론 딱히 남자 여자 나눠 자동차를 좋아하는 이유를 깊이 있게 생각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이 기회를 통해 한 번 제 나름의 이유들을 적어보면 어떨까 하는 마음도 들더군요. 어쨌든! 10가지 내용을 옮겨봤으니, 여러분의 생각과 얼마나 일치하는지도 한 번 체크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1. 나만의 차를 만드는 것은 중요하다. 그것은 전적으로 자동차주인이 내 차에 얼마나 애정을 갖느냐에 따라 역사를 담은 자동차가 되느냐 그렇지 않으면 쓰다 팔아버리는 물건이 되어 버리느냐가 되는 것이다. 당신의 자동차는 어디에 속하고 있는가?






2. 차는 당신의 명함이다!
골프 GTI를 타는 사람은 보통의 생활에서 벗어나고픈 욕구가 있는 사람이다. 또 어떤 할아버지가 오펠의 아스트라에 개 한 마리를 태우고 천천히 달린다고 해보자. 그는 조용하고 안락한 삶을 원하는 그런 성격의 소유자임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 차는 당신의 얼굴이자 당신의 생각이 투영되어 있다.






3. 남자는 자동차와 함께 해야 한다. 세상에 자동차가 없다고 상상해보라. 포르쉐, BMW, 페라리 등이 없다고 말이다. 이제 우리의 삶에서 차는 꼭 필요한 것이 되었다. 좀 더 직접적으로 말을 해본다면?...남자의 삶에서 자동차는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다. ( 뭐 굳이 아니라고 부정하는 것도 그렇지만 그렇다고 100%라고 말 할 수도 없겠죠? ㅎㅎ)





4. 카브리오는 하나의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한다. 바람이 머리칼을 흩날리게 하고 피부는 햇빛을 느낀다. 팔을 걸친 채 푸른 공기를 들이키며 운전할 수 있는 건 카브리오가 유일하다. 이런 삶을 남자들은 누구나 꿈꾼다. 만약 이런 꿈을 꾸지 않았다면 차에 대해 정말 지독스럽게도 관심이 없는 남자일게다.





5. 삶이 재미있기 위해 마세라티, 포르쉐, 람보르기니 등을 탐닉하게 된다. 아무래도 녹슬고 작은 차보다야 훨씬 더 그러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감당할 수 있는 사람들에겐 이런 자동차들은 자석과도 같은 것이고, 열심히 돈을 모아 자신의 드림카를 사기 위한 사람들에겐 하나의 꿈이 되는 것이다.





6. 어떤 차들은 타는 사람을 늙게한다. 오펠은 할아버지(독일어로 Opa-할아버지란 의미)이미지가 있다. 그 반대의 차들 즉 스포티브한 자동차들은 늘 젊음과 힘라는 위치에 있다. 이것이 남자들이 자동차를 사랑하는, 그리고 사랑해야하는 요소가 되는 것이다.





7. 남자들에게 있어 자동차는 하나의 성(城)이다. 여자가 차에 타면 그녀는 가능한 빨리 목적지에 가기를 바라지만 남자들은 조금 다르다. 그들은 자동차에서 일상의 긴장을 풀어내는 그런 릴렉스한 시간을 갖기 바란다. 차는 그래서 그의 영역이 되고 그는 그런 자신만의 영역인 성을 남들과 공유하기 싫어한다.





8. 그냥 자동차에 오른다. 그리곤 특별한 목적지 없이 운전을 한다. 그렇게 정처없이 운전하는 것을 즐기는 것. '크루센'이라고 한다. 점점 더 크루센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 남이 볼 땐 할 일 없어 보일지 모르지만 그에겐 이 시간만큼 자유롭고 편안한 시간도 없는 것이다. (쳇바퀴 돌아가듯 숨가쁜 일상이 만들어낸 또 다른 삶의 조각이 아닐까요?)





9. 남자들에게 레이싱 스포츠는 마치 자신들의 유전자의 하나인 냥 여겨진다. 타고난 영역이라고 믿는 것이다. 그래서 그런지 순하고 평범한 남자도 자동차에 오르고 핸들을 쥐는 순간 다른 남자가 된다. 그 순간부터 새로운 레이싱의 규칙만이 존재하는 것이다. 즉, 도로 위에선 쎈 사람이 이기는 것. 하지만 이걸 이해하지 못하는 다른 운전자들에겐 손가락질 당할 각오를 해야한다. (안전과, 남에게 위협이 될 수 있는 그런 레이서는 되지 말아야겠죠?)





10. 당신이 정말로 자동차를 사랑하고, 또 자동차에 애정을 갖기를 원한다면, 절대로 하지 말아야하는 것이 바로 여성 운전자들이 주차를 못한다는(운전의 의미로 보시면 될 듯) 편견에서 벗어나야하는 것이다. 실제로 여성이 남성에 비해 운전에 서툴다고 하여도 당신은 그걸로 여자를 폄하하는 태도를 보인다면, 자동차를 사랑하는 게 아니라 그냥 우쭐되고 싶은 것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