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독일의 자동차 문화 엿보기

우리와 조금은 다른 독일의 자동차 안개등 사용법

일교차가 큰 요즘 안개를 자주 경험하게 될 겁니다. 운전자들에게는 불편하고 위험한 환경인데요. 안개등과 관련한 이야기를 그간 종종 했는데, 그럼에도 여전히 안개등 사용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거 같습니다.


'안개등을 낮에는 켜지 말아야 한다.' '크게 방해되는 것도 아닌데 내가 좀 켠다고 뭐라 하는 게 이상하다.' 등의 서로 다른 목소리가 부딪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아마 명확하게 안개등 사용에 관해 법으로 규정을 해놓고 있지 않아 이런 이야기들이 나오는 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안개등 사용에 대해 비교적 규정이 명확한 독일의 경우는 어떨까요? 사용을 위한 기준이 마련돼 있기 때문에 운전자들 사이에 혼란이 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규칙이 있는지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tuev-sued


1. 안개등 사용 기준은 가시거리 50m


우선 안개등을 사용해야 하는 기준은 운전자의 전방 시야 확보가 50m 이하일 때입니다. 사실 50미터를 정확하게 우리가 알 수 없습니다만, 대략 '그런 정도의 짧은 거리'라고 이해하면 될 듯합니다. 또 반드시 50m를 엄격하게 지켜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100m 정도의 가시거리까지는 안개등 켜는 것을 어느 정도 용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전에 큰 방해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안개등을 켜고 달리면 독일에서는 20유로의 벌금을 물게 됩니다. 그러니 잘 가려 사용해야겠죠?


2. 안개등은 비 올 때 사용해도 된다?


네. 안개등은 기본이 안개가 자욱할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눈이 많이 내리거나, 폭우로 역시 시야 확보가 어려울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운전자의 가시거리가 50m 이상 확보되느냐 아니냐가 안개등 사용 기준이 된다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후방 안개등이라는 거 있죠? 이 경우는 오로지 안개가 꼈을 때, 그리고 가시거리가 50m 이하일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 눈과 비는 후방 안개등의 경우 해당 사항이 아니라는 거. 후방 전방 안개등 사용보다 더 엄격한데, 뒤따르는 다른 운전자들의 시야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보통 후방 안개등은 한 쪽에만 있고, 안개가 심한 경우를 제외하면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 사진=adac.de


3. 안개등을 켜는 순간 제한속도는 50km/h


일단 안개등을 켜는 순간 자동차의 최고 제한 속도는 50km/h로 제한됩니다. 아우토반이든 국도이든 동일하죠. 당연히 안개가 껴 있을 때는 속도를 내기 어렵고,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도 비나 눈이나 안개가 자욱할 때는 감속을 하라는 표지판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독일은 보다 명확하게 그 기준을 마련해 놓고 있고, 따라서 이에 대한 논란 자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세 가지의 기준은 사실 우리나라에서도 적용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합리적이란 생각도 들고요. 우리도 분명하게 어떤 기준을 정해놓고 이를 면허 취득 과정에서 잘 알려주면 어떨까 싶습니다. 아, 그리고 조심해야 할 것은 안개등을 전조등과 함께 사용할 때인데요. 


특히 먼 곳을 보겠다고 상향등을 켜는 것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전조등을 '자동'에 설정해 놓았다고 해서 안개등 역시 자동으로 켜지고 꺼지는 것은 아닙니다. 센서가 안개를 감지하지는 못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안개등 버튼은 별도로 있고, (주로 수입차에) 전방 안개등과 후방 안개등 버튼 또한 따로 있습니다. 즉, 상황에 맞춰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램프를 'AUTO'로 설정했어도 사진의 좌측처럼 전후방 안개등 버튼은 별도로 있어 상황에 맞게 사용하도록 해놓고 있네요 / 사진=이완


<요약>

*전방 안개등은 안개, 비, 눈 등으로 인해 가시거리가 50m(100m까지 허용하는 편) 이하일 때 켜야 한다. (다른 상황에서 사용하면 벌금)


*안개등을 켜면 주행 속도는 자동으로 50km/h가 된다. 


*후방 안개등은 안개가 심한 경우에만 켜고 눈이나 비가 올 때는 사용하지 않는다.

어떠세요, 어렵지 않죠? 안개등 사용법이 헷갈린다면 독일의 안개등 사용법을 이 기회에 잘 참고해 보시는 건 어떨까 합니다. 참! 넉넉한 차간 거리 유지는 기본이라는 거, 다 알고 계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