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獨 자동차 잡지가 전해주는 최신 소식과 비교평가기

아우디 TT 사라지고 A3 세단 스포츠백 등장

현재 타입의 아우디 콤팩트 쿠페 TT가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20년 전, 지금 현대자동차 그룹의 디자인을 책임지고 있는 페터 슈라이어 사장이 디자인한 것으로 잘 알려진 아우디 TT가 등장했죠. 여기서 잘 알려졌다고 표현한 것은 또 다른 디자이너가 TT 디자인에 비중 있는 역할을 했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독일에서도 페터 슈라이어의 작품으로 보는 게 일반적입니다.)

2019년형 TT / 사진=아우디


오랜 시간 아우디의 콤팩트 스포츠 쿠페, 스포츠 카브리오의 대명사처럼 TT는 역할을 훌륭하게 해냈는데요. 2도어 2+2좌석 타입의 현 TT 쿠페는 사라지고 4도어나 5도어 세단형 쿠페(스포츠백)로 탈바꿈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우토빌트는 지난주 아우디 경영진으로부터 디자인 승인이 떨어졌다며 예상도를 공개한 바 있습니다.


TT 관련 아우토빌트 기사 캡처


한마디로 C세그먼트인 A3를 기본으로 해서 약간 더 실용성이 강조된 그런 세단형 쿠페로 바뀌게 된다는 얘기인데요. 2도어 쿠페는 아우디에서 앞으로 보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우토빌트에 따르면 후속 TT (이걸 TT라 해야 하는 건지는 모르겠으나)는 수소 전기차 형태를 제외하고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보입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물론 주춤하고 있는 디젤 엔진이 들어간 TT 후속이 될 것이라는 게 해당 매체의 주장이기도 했습니다. 아우토빌트는 디젤 붐이 다시 한번은 일 것으로 얘기를 하고 있는 중이죠. 만약 배터리 전기차 버전으로도 나온다면 테슬라 모델 3과의 직접 경쟁이 될 수도 있다고 내다보고 있는데요.

TT RS 실내 / 사진=아우디


아우토빌트의 보도를 보면 다 떠나서 한 가지는 거의 확실해지는 듯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2도어 콤팩트 쿠페로서 TT는 2년 후에는 만날 수 없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정리를 해보면, 아우디 A4의 스포츠백(5도어 쿠페형 모델)이 A5라면, A3 세단의 스포츠백(4도어 또는 5도어 쿠페형 모델)이 현 TT의 후속이 된다는 그런 얘기입니다. 즉, TT가 사라지고 A3 세단 스포츠백이 생긴다. 뭐 이런 거죠. 


1) A3 해치백 5도어 (스포츠백) 

2) S3 해치백 5도어 (고성능 스포츠백)

3) RS3 해치백 5도어 (고성능 스포츠백)

S3 스포츠백 / 사진=아우디


* 일반적으로 'A3 스포츠백'이라고 하면 A3 해치백을 이야기합니다. A4 스포츠백, A6 스포츠백과는 조금 구분해 써야 합니다. A4나 A6는 해치백 모델이 없으니까요.


4) A3 노치백 4도어 (세단)

5) S3 노치백 4도어 (고성능 세단)

6) RS 노치백 4도어 (고성능 세단)

RS 3 세단 / 사진=아우디


* 반대로, 현재까지 A3 세단에는 스포츠백이 없습니다. 


7) A3 카브리올레 2도어 (컨버터블)

8) S3 카브리올레 2도어 (고성능 컨버터블)

S3 카브리올레 / 사진=아우디


9) 그리고 추가되는 게 바로  A3 세단 스포츠백 (5도어 쿠페형)이며, 이것을  TT 후속으로 현재 부르고 있는 것입니다. (정리되셨죠?) 

이미 TT에 들어가는 고성능 엔진이 A3 세단의 고성능 버전인 S3 세단에도 들어가 있기 때문에 TT를 A3 세단 쿠페 모델 (스포츠백)로 바꾸는 것은 비교적 쉬운 일이 아닌가 싶고, 솔직히 TT 후속이라고 표현은 했지만 사실상 우리가 알고 있는 TT가 사라지는 것이라 보면 맞을 듯합니다. 이 신형은  2020년쯤 만나게 될 것 같다고 하네요. (TT가 이렇게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