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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독일의 자동차 문화 엿보기

"남편이 왼쪽 차로에서만 운전하는데 어쩌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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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아우토반은 질주 본능이 늘 살아있는 곳입니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미쳤다고 생각들 정도로) 달리는 것에 완전히 타는 목마름 그 자체입니다. 약 12,000km의 구간 중 절반 수준이 속도제한이 없는 곳이고, 이곳에서는 그 어떤 공공도로에서도 느낄 수 없는 속도의 쾌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속도 제한이 있는 나머지 구간에서는 도로 상황에 따라 시속 100km/h에서 130km/h 수준으로 달리게끔 표시돼 있죠. 그런데 이 아우토반을 이용하는 독일 운전자들이 속도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게 있는데, 바로 '흐름'입니다.

아우토반 / 사진=위키피디아, RaBoe

흐름이라는 것은 자동차들이 원활하게 이동하는 정도를 말하는데요. 도로의 상태는 물론, 법으로 정해놓은 규칙을 운전자가 얼마나 잘 지키느냐가 흐름이 좋은 도로가 될 수 있는 핵심 조건이 되겠죠. 그렇다면 이 흐름을 만들기 위해 운전자들이 알아야 하는 규칙은 뭘까요? 정확하게 차로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편도 3차로의 독일 아우토반을 예로 들어보죠. (기본 규칙은 독일과 우리가 다르지 않습니다)

우선 진입하게 되면 맨 우측 3차로에서부터 주행이 시작됩니다. 앞지르기는 무조건 왼쪽 차로를 이용해야 하며 절대 오른쪽으로 추월해선 안 됩니다. 이는 1차로가 추월차로라는 것 못지않게 운전자가 아우토반에서 철저히 지키는 것 중 하나인데요. 그런데 우측으로 추월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좌측, 그러니까 1차로나 2차로의 상황이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1차로는 추월 시에만 사용해야 하고, 2차로 역시 오른쪽 차로가 비어 있다면 비워두고 3차로를 이용하는 게 기본입니다. 이 규칙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돌아갈 때 정체 없이 흐름이 원활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체로 아우토반에서는 이 규칙이 잘 지켜지고 있습니다. 아마 이런 얘기를 처음 듣는 분도 계실 것이고 귀에 딱지가 앉을 정도로 지겹게 들은 분도 계실 겁니다. 

아우토반 / 사진=픽사베이

그런데 고속도로 주행규칙이 신기할 정도로 잘 지켜지고 있는 독일이지만 모든 운전자가 이처럼 약속된 운전을 하는 건 아닙니다. 가끔씩 만나게 되는 1차로 정속주행 운전자, 오른쪽 차로가 비어 있음에도 2차로 등, 왼쪽 차로를 점유한 채 운전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이런 운전자로 인해 규칙이 깨지게 되고, 깨진 규칙으로 인해 도로의 흐름 역시 좋지 않게 됩니다. 물론 사고 확률도 그만큼 높아지겠죠?얼마 전 독일 최대 자동차클럽인 아데아체가 발행하는 잡지에 재미난 글 하나가 올라왔습니다. 교통전문가에게 다양한 교통 문제에 대해 질문을 하고 대답을 듣는 그런 코너였는데요. 남편의 운전 태도에 대한 상담이었는데, 대략 이런 내용이었습니다.

상담자 : "남편은 이상하리만큼 아우토반에서 왼쪽 차로(1차로) 주행을 고집합니다. 무조건적이죠. 그러다 남편 차보다 좋은, 혹은 큰 차가 나타나면 그때서야 길을 비켜줍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니나 반 (교통 심리학자) : "보통 왼쪽 차로에서 운전하는 사람의 경우 차선을 변경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거나, 아니면 (빨리 달릴 수 있고 비켜주기 때문에)편안해서, 또는 운전 시 다른 생각을 하는 등의 집중력이 떨어졌을 때 이런 태도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당신의 남편은 다른 거로 보입니다.

큰 차, 비싼 차가 나타나면 그제야 차로를 양보한다는 건 자동차에 일종의 등급을 부여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회사에서 직급에 따라 상하관계를 만드는 그런 태도가 운전 중인 남편에게서 나타나는 것이죠. 하지만 알아야 할 게 있습니다. 무엇보다 도로교통법에서 이런 운전을 금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니 남편이 그걸 인식하지 못한다면, 당신이 계속해서 남편에게 법을 어기면서 운전하고 있다는 사실을 설명하고 깨닫게 해줘야 합니다."

아우토반 / 사진=스케치북

1차로를 점유한 채 지금 이 시각에도 당연하다는 듯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는 운전자들에게는 이런 내용이 상담거리가 된다는 게 낯설게 느껴질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면허 취득 과정 이전부터 부모로부터 철저하게 고속도로 주행법을 설명 들은 독일인들에겐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바로 앞에서 설명한 원활한 도로의 흐름을 막는 결정적 요인이기 때문이죠. 

뉴스에서 경부고속도로 1차로 주행 단속 장면을 본 적이 있습니다. 단속된 한 운전자는 무엇 때문에 단속이 됐는지 그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더군요. 우리나라 운전면허 교육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장면이 아니었나 싶은데요. 안전하고 원활한 흐름이 있는 고속도로가 되기 위해서는 단속이 먼저가 아닙니다. 제대로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방법을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게 우선되어야 합니다.

이런 기본을 제대로 교육하지 않고 고속도로가 원활하게 돌아가길 바란다는 건 말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면허교육은 이론과 실기 모두에서 기본이 철저히 교육됐으면 합니다. 아우토반의 경쟁력은 하드웨어에만 있는 게 아닙니다. 철저한 교육, 그리고 배운 것을 정확하게 지키려는 문화를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이런 환경은 얼마든지 대한민국의 고속도로에서도 구현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말 필요한 게 뭔지, 운전자뿐 아니라 정부도 깊은 고민이 있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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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봉봉_티구왕 2016.11.25 09:06

    우리나라의 경우 화물차나 특수차 4차로 3차로는 버스 승합? 2차로 승용차 1차로는 승용차 요렇게 알고 있는데요.
    사실 하위차로에서 가야할 차들은 이미 3차로 2차로에 있고, 1차로에는 정속주행하는 승용차들 있고 하니 차도 밀리고 합니다. 위에 언급한 것처럼 잘 지켜야함에도 집중력저하, 두려움 등이 있는 사람이 간간히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여하튼 시민의식이 높아지고, 내가 중요하면 남도 중요하다는 인식이 널리 펼쳐졌으면 하네요.

    항상 좋은 소식 감사합니다.

    • 차로 이용법만 제대로 알아도, 정말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 상황이 엄청나게 좋아질 겁니다. 이건 제대로 교육하는 방법 외엔 근본적 개선의 방법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 245 2016.11.25 09:30

    추월차선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지금의 상황에서 아직 정착되기 어려울듯 싶네요.
    고속도로 타고 좀 내려가면 한적해지는데 그때는 무조건 2차선으로 갑니다.
    단 진입로 구간에서는 일시적으로 1차선으로 달립니다. 진입하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요.
    1차선에서 정속으로 달리는 아주머니 보면 아주 환장할거 같습니다.

    • 추월차로나 우측 차로 추월 금지 등의 문제는 어느 하나만 떼어 놓고 볼 건 아니라는 생각이에요. 무엇보다 면허 취득 과정에서 철저하게 이런 부분이 교육되어져야 합니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그래야 바뀔 수 있습니다.

  • 아무개 2016.11.25 11:05

    편도 2차선이고 제한 속도 시속 80km인 곳에서 2차로로 시속 85km에 달리고 있는데도, 강박적으로 뒤에 바짝 붙어 오는 차들이 많더군요. 터널 안에서도 자기 속도에 맞춰 주지 않는다고 징징대는 것처럼 느껴질 정도로 압박하고요. 터널 안은 실선인데도 무시하고 앞지르기를 하면서 밖에서보다 더 빠르게 달리죠. 만약 길을 걸어가는데 등 뒤에서 누가 이런 식으로 좇아온다면 어떨까요?

    깜빡이도 잘 안 켭니다. 분명 뒤를 확인하고 깜빡이를 켠 다음 차선을 바꾸려고 할 때 갑자기 미친 듯이 달려 옆에 나타나는 차를 종종 보기도 합니다. 원을 돌게 되는 램프 진입로에서도 많은 차가 바깥쪽 차로로 매우 빠르게 추월하려 합니다. 이런 거 다 말하자면 끝도 없을 것 같습니다.

    제가 느끼기에 사람들 대부분이 도로 위 흐름을 좋게 하려고 하는 행동은, 빨리 달릴 수 있으면 있는 대로 앞차를 좇아 달리고 때로는 신호도 무시하는 것입니다. 있는 규칙만 지켜도 흐름이 크게 좋아질 텐데, 자신의 위법한 운전 행태를 합리화하려고 핑계를 대는 것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남보다 빨리 가고 싶은 이기심, 조급함, 강박증 등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한밤중 여유로운 길에서 보행 신호 어기고 건널목을 지나쳐 (어차피 몇 초 뒤에 그 자리에 가서 똑같이 신호를 기다리게 될) 몇 미터 앞 정지선에 서는 꼴을 보면, 할 말을 잃게 합니다.

    예의와 배려가 더 문제인 것 같습니다. 주제에 벗어난 소리를 해서 멋쩍습니다.

    • 의견 잘 읽었습니다. 결국 규칙대로 운전하면 서로 편하고 안전하다는 걸 운전자가 이해하면 해결될 수 있고, 이런 이해는 면처를 처음 취득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질 수 있다고 봅니다. 정말 우리나라 면허 교육, 개선이 필요합니다.

  • 겉보리 2016.11.25 15:02

    상위차로를 정속서행하는 것은 위법이라는 사실을 널리 홍보하고 교육할 필요가 있습니다.
    종편들이 이런 일에 나서주면 좋을 텐데 말이죠.

  • 날자꾸나 2016.11.26 04:55

    주로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를 많이 이용하는데 1차선을 정속으로 운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위법인줄 모르고 법을 지키는줄로 알더군요.. 어떤 운전자 분은 일부러 1차선을 정속 주행 한다는 보여지는 운전자 분도 있고, 어떤 경우에는 편도 4차로 고속도로에서 2차로 까지 대형 화물차가 들어 오는 경우도 수시로 보고,,, 되도록 주행차로 이용 하려 하고 우측 추월을 하지 않으려 하는데 가로막고 비켜 주지를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도 가끔은 추월할때만 1차선 이용하고 다시 주행 차로로 들어가는 차들을 보면 저도 괜시리 기분이 좋아지기도 하더군요. 뭐랄까......운전을 조금 느긋하게 하면 주행 차로에서도 별 문제 없이 여유있게 운전할수 있습니다. 너무 빨리빨리에 익숙해져서 그런것인지 몰라도 빨리빨리 에서는 여유로움을 느낄수 없다는것을 모르는 분들이 많은듯 합니다. 빨리빨리 만 외치다 인생도 빨리 갈수 있다는것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

  • 폴로 2016.11.28 14:19

    이런 캠페인은 항상 해도 모자름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면허증만 남발하지 말고, 법규&규칙도 계속 홍보해야 하는 게 정부 부처에서 할 일인데요,,

  • 리히토 2016.11.29 13:12

    어제 중부고속도로 타고 대전 내려오는데....-_-;;;

    나란히 달리는 버스 두대....2차로를 아주 꽉채우고....

    이런차 겨우 피해가면...또 같은 상황이....

    벌금 심하게 때려서....각인좀 시켜야 할듯합니다....

    이런차들이 흐름을 막고 교통체증을 일으킵니다....

    더더욱이나 느리기 느린 대형차가 추월한다고 억지로 밀로 들어오는데....참....나....

    아직도 짜증이 밀려오네요....후~~

    참 어제 느낀 일이지만...-_- 한국의 1차선 추월 전용은...아~무~도~~안지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