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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獨 자동차 잡지가 전해주는 최신 소식과 비교평가기

SM6와 K5의 독일 전문지 비교테스트 결과

요즘 자동차 관련해 포털에서 전진배치 되는 글들은 르노삼성 SM6나 쉐보레 말리부에 대한 것들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만큼 관심이 높다는 얘기일 텐데요. 두 차량에 대해 워낙 많은 글이 있어서 굳이 저까지 끼어들 필요는 없겠다 싶은데, 간혹 유럽에서 이 차들이 어떻게 평가되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아쉬운 것은, 유럽에서는 쉐보레 말리부가 판매가 안 되기 때문에 전해드릴 만한 내용이 없다는 점입니다. 그나마 르노가 SM6를 탈리스만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를 하고 있죠. 그래서 SM6에 대해선 몇 가지 이야기를 할 수 있을 듯합니다. 오늘 그런 의미에서 오랜만에 독일 전문지의 비교테스트 내용 하나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아우토빌트

독일을 대표하는 매체 중 하나인 아우토빌트가 기아 K5와 르노 탈리스만 (이하 SM6) 디젤 모델을 놓고 비교테스트를 실시했습니다. K5가 판매량만 놓고 본다면 경쟁력이 떨어지지만, 우리 입장에서 보자면 비교테스트 대상으로는 적절하지 않았나 싶었는데요. 제 개인 의견은 최대한 자제하고 아우토빌트가 밝힌 결과만을 (다소 건조할 수 있겠지만) 최대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기본적 내용부터 한 번 보실까요?


르노 SM6 dCi 160 EDC 

기아 K5 1.7 CRDi DCT 


차량 크기 (전장/전고/전폭)

SM6 : 4848 / 1463 / 2081mm

K5 : 4855 / 1465 / 2120mm


마력/ 토크

SM6 : 최고마력 : 160PS / 최대토크 : 380Nm

K5 : 최고마력 : 141PS / 최대토크 : 340Nm


최고속도 / 테스트 차량 변속기

SM6 : 215km/h / 6단 듀얼 클러치 미션

K5 : 203km/h / 7단 듀얼 클러치 미션


유럽 공인연비

SM6 : 리터당 22.2km 

K5 : 리터당 22.7km


아우토빌트 테스트 연비 

SM6 : 리터당 17.54km

K5 : 리터당 17.24km


스포츠 주행 시 연비 (고속도로에서 20km 거리 풀 가속이 포함)

SM6 : 리터당 12.19km

K5 : 리터당 11.49km


연비 주행 시 기름 소모 

SM6 : 리터당 21.27km

K5 : 리터당 19.60km


테스트 차량은 각각 SM6가 19인치 휠, 기아 K5가 18인치 휠이 장착됐으며 SM6의 타이어가 조금 더 넓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실제 테스트 연비에서는 약간 불리한 조건이었던 SM6가 오히려 K5보다 효율이 높게 나온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그 외에 몇 가지 조건들을 더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유럽 내 무상보증 기간

SM6 : 5년 / 100,000km

K5 : 7년 / 150,000km


독일 기준 판매 시작가 

SM6 : 35,200유로

K5 : 29,900유로


그 외에 트렁크 용량은 SM6가 608리터, K5가 510리터였고, 연료탱크의 차이가 두 차량 사이에 다소 많이 났는데 K5가 최대 70리터, SM6가 최대 47리터였습니다. 가득 기름을 채웠을 때 K5는 최대 1200킬로미터를 달릴 수 있으며, SM6는 탱크 용량이 작은 관계로 820km까지 달릴 수 있습니다. 물론 공인연비 기준이겠죠? 그렇다면 주요 항목별 두 차량의 테스트 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사진=르노


사진=기아


차체 항목 (150점 만점) 

SM6 :  109점

K5 : 107점


K5가 1열과 2열 공간에서 SM6보다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특히 뒷좌석에서 점수 차이가 크게 벌어졌죠. 다만 트렁크나 다양성, 그리고 구조나 기기 작동의 정확성 항목 등에서 SM6가 점수를 잘 받았습니다. 


구동 항목 (125점 만점)

SM6 :  87점

K5 : 87점


이 항목 전체 점수는 같았습니다만 속도, 추월가속 , 최고속도 등에서 SM6가 좋았고, 앞서 설명 드린 것처럼 연료탱크가 더 컸던 K5가  연료 가득 주유 시 최대 주행거리에서 비교적 넉넉한 점수차로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주행 다이나믹 항목 (125점 만점)

SM6 :  103점

K5 : 93점


전체적인 주행능력, 주행을 돕는 사양들, 그리고 조향성능 등에서 SM6가 이겼고 무엇보다 민첩함에서 비교적 큰 차이로 SM6가 K5를 따돌렸습니다. (추가적으로, 많은 분들이 말씀하셨듯 비교테스트에 동원된 탈리스만의 경우 최상위 트림 모델로, 여기에는 한국 SM6에는 적용이 안된 네바퀴 조향시스템 (4WS)이 장착돼 있었습니다. 

르노가 RS 등의 고성능 모델에 주로 장착하던 걸 중형급에도 적용을 한 것으로 아는데요. 코너링이나 유턴 시 (전륜임에도) 뒷바퀴의 조향도 3.5도 정도 이뤄지도록 해 움직임을 돕고 있는 장치죠. 하위급에도 1700유로를 추가하면 장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한국에 이 기능이 빠졌다는 것을  여러분들의 댓글을 통해 처음 접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설명을 드려야 좀 더 정확한 점수에 대한 이해가 생길 거 같네요. 이와 관련해 의견 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안락함 항목 (150점 만점)

SM6 :  121점

K5 : 117점


차량 승하차 시의 편리함은 조금 K5가 낫다는 평가가 나왔네요. 하지만 더 공간이 넓은 K5가 SM6보다 1열과 2열 좌석의 안락함에서는 뒤지는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특히 앞좌석의 안락함에서 점수 차이가 좀 났는데요. 서스펜션 역시 큰 차이는 아니었지만 르노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그 외, 요즘 추가된 커넥티드 카 항목에서는 SM6가 내비에서 좋은 점수를, 어시스턴트 시스템에서 K5가 더 좋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끝으로 가격과 보증기간, 그리고 재판매 가치 등에서 K5가 좀 더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가격 제외한 성능 총점

SM6 : 484점

K5 : 468점

가격 포함한 전체 점수

SM6 : 541점

K5 : 538점


몇 가지 평가 내용이 더 있는데, 디자인에서는 K5가 더 좋은 평을 들었지만 사람들 관심도나 핸들링 능력 등에서는 SM6가 더 나은 평을 얻어냈습니다. 아우토빌트는 전체적으로 주행 성능과 안락함 등에서 SM6가 K5보다 앞선다고 결론을 내렸고, K5는 무상보증과 가성비, 그리고 넓은 공간 등을 더 높게 평가했습니다. 


사진=르노


사진=기아

아우토빌트도 점수를 통해 의견을 냈고, 저 역시 느껴지는 부분이지만 르노의 실내 품질은 가격과 성능, 그리고 안락함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느낌을 줍니다. 르노는 이 부분을 좀 개선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고, 기아 K5의 경우는 인지도 면에서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데, 이 부분을 어떻게 극복할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어떠셨나요, 알고 계신 내용과 차이가 좀 있었습니까? 아니면 전체적으로 비슷하게 평가 결과가 나왔나요? 참고로 어떤 선입견 없이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  두 차량에 대한 한국 내 여러 양질의 시승기나 리뷰들은 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굉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유력 매체의 평가였긴 하지만 본 내용은 그냥 하나의 참고자료 정도로 이해하셨으면 합니다. 

현대 쏘나타와 기아 K5, 거기에 쉐보레 말리부와 르노삼성 SM6까지. 한국에서 중형 세단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 경쟁이 품질과 서비스의 치열한 경쟁으로 연결되길 소비자의 한 사람으로서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