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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獨 자동차 잡지가 전해주는 최신 소식과 비교평가기

SM6와 K5의 독일 전문지 비교테스트 결과

요즘 자동차 관련해 포털에서 전진배치 되는 글들은 르노삼성 SM6나 쉐보레 말리부에 대한 것들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만큼 관심이 높다는 얘기일 텐데요. 두 차량에 대해 워낙 많은 글이 있어서 굳이 저까지 끼어들 필요는 없겠다 싶은데, 간혹 유럽에서 이 차들이 어떻게 평가되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아쉬운 것은, 유럽에서는 쉐보레 말리부가 판매가 안 되기 때문에 전해드릴 만한 내용이 없다는 점입니다. 그나마 르노가 SM6를 탈리스만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를 하고 있죠. 그래서 SM6에 대해선 몇 가지 이야기를 할 수 있을 듯합니다. 오늘 그런 의미에서 오랜만에 독일 전문지의 비교테스트 내용 하나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아우토빌트

독일을 대표하는 매체 중 하나인 아우토빌트가 기아 K5와 르노 탈리스만 (이하 SM6) 디젤 모델을 놓고 비교테스트를 실시했습니다. K5가 판매량만 놓고 본다면 경쟁력이 떨어지지만, 우리 입장에서 보자면 비교테스트 대상으로는 적절하지 않았나 싶었는데요. 제 개인 의견은 최대한 자제하고 아우토빌트가 밝힌 결과만을 (다소 건조할 수 있겠지만) 최대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기본적 내용부터 한 번 보실까요?


르노 SM6 dCi 160 EDC 

기아 K5 1.7 CRDi DCT 


차량 크기 (전장/전고/전폭)

SM6 : 4848 / 1463 / 2081mm

K5 : 4855 / 1465 / 2120mm


마력/ 토크

SM6 : 최고마력 : 160PS / 최대토크 : 380Nm

K5 : 최고마력 : 141PS / 최대토크 : 340Nm


최고속도 / 테스트 차량 변속기

SM6 : 215km/h / 6단 듀얼 클러치 미션

K5 : 203km/h / 7단 듀얼 클러치 미션


유럽 공인연비

SM6 : 리터당 22.2km 

K5 : 리터당 22.7km


아우토빌트 테스트 연비 

SM6 : 리터당 17.54km

K5 : 리터당 17.24km


스포츠 주행 시 연비 (고속도로에서 20km 거리 풀 가속이 포함)

SM6 : 리터당 12.19km

K5 : 리터당 11.49km


연비 주행 시 기름 소모 

SM6 : 리터당 21.27km

K5 : 리터당 19.60km


테스트 차량은 각각 SM6가 19인치 휠, 기아 K5가 18인치 휠이 장착됐으며 SM6의 타이어가 조금 더 넓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실제 테스트 연비에서는 약간 불리한 조건이었던 SM6가 오히려 K5보다 효율이 높게 나온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그 외에 몇 가지 조건들을 더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유럽 내 무상보증 기간

SM6 : 5년 / 100,000km

K5 : 7년 / 150,000km


독일 기준 판매 시작가 

SM6 : 35,200유로

K5 : 29,900유로


그 외에 트렁크 용량은 SM6가 608리터, K5가 510리터였고, 연료탱크의 차이가 두 차량 사이에 다소 많이 났는데 K5가 최대 70리터, SM6가 최대 47리터였습니다. 가득 기름을 채웠을 때 K5는 최대 1200킬로미터를 달릴 수 있으며, SM6는 탱크 용량이 작은 관계로 820km까지 달릴 수 있습니다. 물론 공인연비 기준이겠죠? 그렇다면 주요 항목별 두 차량의 테스트 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사진=르노


사진=기아


차체 항목 (150점 만점) 

SM6 :  109점

K5 : 107점


K5가 1열과 2열 공간에서 SM6보다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특히 뒷좌석에서 점수 차이가 크게 벌어졌죠. 다만 트렁크나 다양성, 그리고 구조나 기기 작동의 정확성 항목 등에서 SM6가 점수를 잘 받았습니다. 


구동 항목 (125점 만점)

SM6 :  87점

K5 : 87점


이 항목 전체 점수는 같았습니다만 속도, 추월가속 , 최고속도 등에서 SM6가 좋았고, 앞서 설명 드린 것처럼 연료탱크가 더 컸던 K5가  연료 가득 주유 시 최대 주행거리에서 비교적 넉넉한 점수차로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주행 다이나믹 항목 (125점 만점)

SM6 :  103점

K5 : 93점


전체적인 주행능력, 주행을 돕는 사양들, 그리고 조향성능 등에서 SM6가 이겼고 무엇보다 민첩함에서 비교적 큰 차이로 SM6가 K5를 따돌렸습니다. (추가적으로, 많은 분들이 말씀하셨듯 비교테스트에 동원된 탈리스만의 경우 최상위 트림 모델로, 여기에는 한국 SM6에는 적용이 안된 네바퀴 조향시스템 (4WS)이 장착돼 있었습니다. 

르노가 RS 등의 고성능 모델에 주로 장착하던 걸 중형급에도 적용을 한 것으로 아는데요. 코너링이나 유턴 시 (전륜임에도) 뒷바퀴의 조향도 3.5도 정도 이뤄지도록 해 움직임을 돕고 있는 장치죠. 하위급에도 1700유로를 추가하면 장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한국에 이 기능이 빠졌다는 것을  여러분들의 댓글을 통해 처음 접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설명을 드려야 좀 더 정확한 점수에 대한 이해가 생길 거 같네요. 이와 관련해 의견 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안락함 항목 (150점 만점)

SM6 :  121점

K5 : 117점


차량 승하차 시의 편리함은 조금 K5가 낫다는 평가가 나왔네요. 하지만 더 공간이 넓은 K5가 SM6보다 1열과 2열 좌석의 안락함에서는 뒤지는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특히 앞좌석의 안락함에서 점수 차이가 좀 났는데요. 서스펜션 역시 큰 차이는 아니었지만 르노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그 외, 요즘 추가된 커넥티드 카 항목에서는 SM6가 내비에서 좋은 점수를, 어시스턴트 시스템에서 K5가 더 좋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끝으로 가격과 보증기간, 그리고 재판매 가치 등에서 K5가 좀 더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가격 제외한 성능 총점

SM6 : 484점

K5 : 468점

가격 포함한 전체 점수

SM6 : 541점

K5 : 538점


몇 가지 평가 내용이 더 있는데, 디자인에서는 K5가 더 좋은 평을 들었지만 사람들 관심도나 핸들링 능력 등에서는 SM6가 더 나은 평을 얻어냈습니다. 아우토빌트는 전체적으로 주행 성능과 안락함 등에서 SM6가 K5보다 앞선다고 결론을 내렸고, K5는 무상보증과 가성비, 그리고 넓은 공간 등을 더 높게 평가했습니다. 


사진=르노


사진=기아

아우토빌트도 점수를 통해 의견을 냈고, 저 역시 느껴지는 부분이지만 르노의 실내 품질은 가격과 성능, 그리고 안락함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느낌을 줍니다. 르노는 이 부분을 좀 개선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고, 기아 K5의 경우는 인지도 면에서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데, 이 부분을 어떻게 극복할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어떠셨나요, 알고 계신 내용과 차이가 좀 있었습니까? 아니면 전체적으로 비슷하게 평가 결과가 나왔나요? 참고로 어떤 선입견 없이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  두 차량에 대한 한국 내 여러 양질의 시승기나 리뷰들은 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굉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유력 매체의 평가였긴 하지만 본 내용은 그냥 하나의 참고자료 정도로 이해하셨으면 합니다. 

현대 쏘나타와 기아 K5, 거기에 쉐보레 말리부와 르노삼성 SM6까지. 한국에서 중형 세단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 경쟁이 품질과 서비스의 치열한 경쟁으로 연결되길 소비자의 한 사람으로서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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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모니 2016.05.14 13: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허허 옵션조정하는 로컬리제이션만해도 다른차라고 박박우겨대는 유럽차빠돌이와 무작정 흉까들 때문에 스케치북님 많이 고생하십니다. 단순히 잡지 인용만해도 이사단이 나니.. 글쓰실때 고초가 이해가 갑니다. SM6는 뜻밖에도 오토뷰의 김기태 pd에게 낮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별두개에 완성도가 현기차 5년전 수준이라고요.. 다들 칭찬일색에 잘팔리는데 현기까성향인 오토뷰의 평가는 의아하더군요..

    • 반응들이 좀 민감하신 거 같긴 하네요; 그리고 평가야 얼마든지 매체마다 다를 수 있으니 그 다른 점들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건 독자의 몫이 아닐까 합니다. 만약 팩트가 왜곡된다면 문제겠지만요. ^^;

  • 시간여행 2016.05.14 20: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용을 읽어보면 그닥 문맥상 깜빡 속을 만한 큰 오해도 없어 보이는데..
    이정도(?) 내용으로 낚시하는거냐는둥 별의별 얘기를 하시는분들이 많네요..
    다른 생각이 있으면
    '이런 부분은 이런 수정이 필요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도면 될것을.
    도가지나치게 말하는 사람들이 있네요.
    스케치북다이어리 파이팅입니당~

  • 라데 2016.05.14 21: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목을 르노 탈리스만과 유럽형 기아 k5 비교테스트 결과라고 하면 시비를 걸지 않을건가요?
    항상 양질의 글 올려주시는 분한테, 물어뜯고 깎아내리지 못해 안달난 인성이 개똥같은 인간들이 꽤 있네요.
    댓글보다 기도 안차서 한마디 적고 갑니다.

  • 갠지 2016.05.15 11: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목이 탈리스만 vs 유럽형 K5 였으면 좋았을뻔 했네요
    유럽에서는 디젤보다는 가솔린 평가가 더 맞을거같아요 특히 그쪽에서 유독 정책적으로도 디젤게이트 이후 급하게 친환경으로 가고 있으니까요
    유럽형 K5에는 전자제어서스펜션이 옵션으로 있는걸로아는데 옵션에 추가되어 평가되면 좋을거같습니다

    • 좀 더 정확하게 표현을 하는 것도 중요하죠. 앞으론 참고하겠습니다. 하지만 모든 차들이 내수형 수출형, 유럽형 북미형, 이렇게 나눠서, 그것도 제목을 그렇게 달기는 쉽지 않고요. 내용을 일단 보고 판단을 해주면 좋을 듯합니다. 또 디젤게이트 이후 급하게 친환경으로 가고 있다고 하셨는데요.

      이산화탄소 배출이 친환경의 기본적인 기준입니다.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질소산화물의 경우 환경도 환경이지만 건강에 유해하기 때문에 더 문제가 되는 거죠. 따라서 환경성에 초점이라면 디젤로 비교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밝히는 게 맞다고 봅니다.

      또, 제가 살고 있는 독일의 경우, 디젤과 가솔린의 비율이 절반 정도씨인데요. 디젤이 거의 없는 경차급과 가솔린 비중이 훨씬 높은 소형차를 제외하면 SUV와 중형급 등에서는 왜건과의 결합이 이뤄진 디젤 비율이 더 높습니다. 이런 두 가지 면을 잘 참고하셨으면 하네요. 그리고 아우토빌트의 차량 비교테스트할 때 어떻게 세팅된 차를 제공하느냐는 전적으로 현대나 기아 등, 제조사의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 김유진 2016.05.15 23: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스는 am링크라 sm6가 못하다고 보고..나머진 취향인듯

  • TeV 2016.05.16 00: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SM6 구매를 생각해서 상암이랑 판교대리점에서
    2차례 시승을 해 보았는데요, (판교에서는 고속 시승까지..원츄)
    AM링크인 경우 토션빔의 단점을 완벽하게는 아니지만,
    승차감이라든지 코너링....훌륭하게 잡아냈다는것이 제 생각입니다.
    오버드라이빙에서는 트림을 생각해서.. 당연지사 무리가 있을듯하고요,
    (위에 어느분이 안정성 어쩌구 그러시는데...왠지모르게 노사장삘이....)

    일단 탈리스만 -> 4WS의 네바퀴 독립형 좌우 조향 보정
    SM6 -> AM링크의 네바퀴 독립형 상/하 충격/무게 보정 (토션빔으로 연결된 반대바퀴로 충격을 흡수해주는 역할)
    상하로 잡느냐 좌우로 잡느냐...
    탈리스만의 4WS는 경험해보지않아 잘 모르지만,
    탈리스만과 SM6....거의 세임세임일것이다에 몰빵 겁니다.
    동급에서는 다른 차량끼리도 뭐가 더 좋다 안좋다가 도찐개찐인데,

    아무튼 전 절대감각을 가진 초 민감 서스펜션 마니아가 아니여서...
    일단은 좋은 정보라고 생각됩니다.

    • 잘 만들어진 토션빔과 멀티링크의 차이를 실제로 운전하며 느낄 수 있는 분들은 정말 많지 않을 겁니다. 웬만한 테스트가 아니고선 찾기 어렵다는 게 일반적인 의견인데요. 너무 우리나라 운전자들이 이에 민감한 게 아닌가 합니다. 과거 이에 관한 글을 쓴 적도 있지만, 현대차가 잘못 마케팅에 이용해 결국 이게 부메랑이 된 거라는 의견들이 많더군요.

  • icarus 2016.05.16 14: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에선 토션빔이라 타보고 말고 할것 없이 ㅈ망이다 라는게 대세죠.
    진짜 빠와 까들은 답이 없는듯 합니다.
    세상 어디 할게 없어서 공산품을 빠는건지 몰겠어요.

  • 웃기는 사람들 2016.05.17 22: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에 4WS에 대해 아주 좋은 절대적인 가치가 있는것처럼 글을 올리시는 분들은 뭘까요? Q7에 4WS 시승기 읽어 보신분은 다들 알겠지만, 아우디 기함 Q7 조차도 이질감 때문에 오히려 옵션에서 빼는것이 좋을 것 같다고 하는데...
    아직 제대로된 4WS는 포르쉐 뿐이라고 합니다. 적당히 버무린 옵션을 SM6에 넣었다고 얼마나 차이가 날지 알고나 날리 치는지요? 하체 살짝 손보면 다른 차 인양 웃기지도 않는 글들 올리시는 분들은 제발 좀 여기 오지 않았으면 합니다.

    우사인볼트가 고무신신고, 당신네들이 50만원짜리 신발 신으면 뭐 우사인볼트 보다 빠를것 같은가요?
    서스 살짝 손보고 옵션 살짝 변경하면 차가 확 달라 지나요?
    어느 정도는 감안한 비교 내용이라고 충분히 읽혀 지고, 정 이해 안되면 교양있게 글 올리기 바랍니다.

  • 광구 2016.05.20 18: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탈리스만과 sm6의 차이보다 국내용 k5 와 수출용 k5위 차이가 더 클거 같은 이 기분은 뭘까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

  • 제가바로차알못입니다 2016.05.22 06: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연히 이글 보게되었네요.
    우선 좋은정리 정보 글 감사합니다.

    의견이 분분한데
    기본적으로 탈리스만 과 sm6 는 다른 차 라고 봐야겠죠.
    깊게 따져보자면 sm6 는 탈리스만의 파생형 정도?
    설계과정에서 적용된 부품이들이 대거 동일하나
    제작 판매 약간의 튜닝 브랜드명이 다른점 들을 본다면 엄연히 껍데기만 같고 다른차이죠.
    껍데기가 같다고 같은차다 라는건
    가야르도랑 r8은 껍데기는 달라도 같은차다 라는거랑 뭐...
    R8도 가야르도 새시 서스펜션구조 엔진 등의 기술로 파생되엇고 같은구룹 산하의 차량이라는 점 기술을 대거 전수받았다는 점 등이 있죠.
    아무튼 잘보고 갑니다.
    개인적으로 볼때 k5도 수출형 내수형 다른차죠 껍데기만 같고 모델명부터 다르니.

    아무튼 소비자 입장에서는 유익한 정보

    • 오펠 모카와 GM 트랙스는 공유되는 게 많지만 그만큼 다른 부분도 많아서 같은 차로 보통은 안 보죠. 하지만 SM6와 탈리스만은 그렇지 않은 걸로 압니다. 아우디 Q7과 포르쉐 카이엔은 다르지만 르노삼성 QM3와 르노 캡쳐는 같은 차라고 봐도 되겠죠. 결국 어디까지 같은 차냐 아니냐로 보는 건 관점의 차이에 따른 이견일 수 있을 텐데요. 그래도 보편적인 관점에서 보자면 르노삼성은 르노의 차를 큰 틀에서 달리하지 않고 가져오는 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리고 궁금한 게, 내수형 K5와 수출형이 현지 법규 차이에 따른 변형 외에 어떤 부분이 다른지 궁금하네요. 완전히 다른 차라고 할 만한 것의 기준이 뭔지 궁금하네요.

  • 열혈독자 2016.05.23 16: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케치북을 항상 즐겨 보고 있는 한국의 독자입니다.
    'K5유럽수출형과 르노의 탈리스만 비교기사'에 댓글 남기신 분들의 아이디 또는 글의 논리전개과정등이 한국 모기업에서 운영중인 댓글러들의 글임을 의심케하는 내용이 여럿 보이네요.
    자동차를 만드는 기업은 기술혁신과 자동차의 품질력 등으로 소비자에게 보답하거나 기업의 우수성을 입증해야 합니다. CF, 언론보도, 홍보성기사...이런 것으로 소비자는 더 이상 속고만 있지 않습니다. 구글검색 몇분이면, 한국내 뿐아니라 해당차량에 대한 북미, 유럽, 남미, 아시아등지에서의 판매량, 현지고객인식, 고장율 그에 따른 리콜, 결함발생빈도... 등등 영문판으로 한가득 모니터 화면을 채울 수 있습니다. 인터넷 기술이 최고조에 달한 지금, 국내에서 눈을 가려봐야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꼴이 나고 말지요.
    굴지의 국내완성차 업체의 중형세단의 판매율이 2016년 들어 국내,외 할것 없이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다지요? 2016년의 소비자는 결코 바보가 아닙니다.
    스케치북다이어리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다른 논리전개, 억지주장, 불쾌한 단어나열,... 이런 댓글대응은 하락하는 판매율과 추락하는 기업인지도를 올리기 위해서 한다고하지만 오히려 역효과만 난다는 것을 왜 모를까요?
    참고로 모기업의 사이버대응팀에 대한 링크를 걸어드립니다.
    http://aboutcar.motorgraph.com/1090


  • 김아무개 2016.05.31 19: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을 읽다보니 스케치북님 힘글겠다는 생각이..
    저사람들은 사용기를 쓸때 "내수용 겔럭시 S7사용기" 이런식으로 쓰지 않았다고 딴지걸 사람들이네요.
    지난주에 "유럽형 겔럭시 S7"을사서 사용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별로야. 어머니에게 "유럽형 BMF 냄비 모델명 XXX"를 사드렸더니 쓰기편하다고 하더라.
    이런식으로 이야기를 해야하는군요.
    어렵다.

  •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 피오나오빠 2016.06.17 11: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K5와 SM6의 전폭이 다른 것 같아요.
    위에선
    차량 크기 (전장/전고/전폭)
    SM6 : 4848 / 1463 / 2081mm
    K5 : 4855 / 1465 / 2120mm

    제조사 홈피와 네이버 다음 등 자동차 제원은
    SM6 : 4848 / 1463 / 1870mm
    K5 : 4855 / 1465 / 1860mm
    로 표기되어 있네요.
    확인바랍니다.

    • 오토다이얼 2016.12.09 11:20 댓글주소 수정/삭제

      위에 전폭은 사이드미러 포함

      제조사 홈피나온 수치는
      사이드 미러 미포함 이죠.
      뻔한건데

    • SM6알아보고있는사람 2018.01.21 21:06 댓글주소 수정/삭제

      유럽에서는 법률에 의해 사이드미러 포함한 수치를 전폭으로 표기해야 합니다.

      법이예요. 법!

  • 비밀댓글입니다

    • 죄송합니다. K5 터보 모델에 대해서는 제가 경험한 적도 없고, 또 독일의 전문지들이 해당 차량에 대해 성능에 대해 언급한 것도 없어서 개인의 의견이나 전문지 의견을 전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오히려 해당 차량에 대해서는 국내 전문지나 블로거 분들의 의견을 한 번 더 찾아 보시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터보 엔진 자체는 문제가 없을 거란 생각을 하고는 있습니다. 원하시는 답을 못 드려 죄송합니다;;

  • 미니아빠 2016.08.10 15: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감사합니다

  • 단비부 2016.08.23 07: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탈리스만을 신제로 타보셨다면 실내품질에 대한 지적으느옳치 않았다는걸 느끼실것 같네요. 사진과 실제는 다르거든요. 외관 디장인도 한국에선 디자인만 이쁜차라는 말이 떠돌 정도라 유럽사람들과 한국사람들의 디자인 감각이 다름을 느끼게 됩니다.

  • 오토다이얼 2016.12.09 11: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sm6는 왜 탈리스만에 올라간 디젤엔진을 안쓰는지 모르겠네요

  • SM6알아보고있는사람 2018.01.21 21: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수용 SM6에 비해 엔진과 서스펜션은 더 좋고 실내 등급은 떨어지는군요. 실내 트림이 LE 수준으로 보입니다. 시트도 한 급 떨어지고요. 우리나라 내수용 RE는 저것보다 좋지요.

    엔진은 저 디젤엔진 달린 모델을 우리나라에서도 살 수 있었으면 좋겠지만 안 만들어 주니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