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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독일 아우토반 시승기

볼보 XC90를 타봤습니다

볼보라는 브랜드는 묘한 매력이 있습니다. 왜건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어필하고, 튼튼하고 안전한 차를 바라는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확실한 자기 색깔을 가지고 있는 프리미엄급 브랜드죠. 하지만 독일 경쟁자들이 득세하는 프리미엄 마켓에서 힘을 제대로 못 쓰고 있습니다. 차 좋고 오너들 만족도 또한 높지만(여러 지표에서 확인된) 판매량은 기대를 따르지 못하기 일쑤였죠.

그런데 작년 연말부터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한 볼보 기함 XC90는 항상 아쉬웠던 판매량에서 기대만큼, 혹은 그 이상의 성과를 거두고 있어 보입니다.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정식으로 론칭이 됐지만 주문량을 소화하지 못해 고객 인도시기가 늦춰졌다는 소식을 듣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이 차량이 궁금했기 때문에 오래 전부터 시승 기회를 엿봐왔습니다.

다만 독일에선 한국에서처럼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마음껏 시승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닌지라(유력 언론을 제외하면) 결국 고객들을 상대로 하는 짧은 시승을 신청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마침 가까운 딜러에 시승차가 있다고 해 시간을 맞춰 매장을 찾았습니다. 친절한 딜러의 간단한 설명을 듣고 난후 주어진 시승 시간은 1시간. 차에 대해 제대로 짚어볼 만한 여력도 안되는 그런 시간이었지만 어쨌든 잠깐 타봤고, 그 시승의 느낌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단정한 수트를 걸친 듯한 스타일

가까이서 본 XC90는 생각했던 것보다 덩치가 더 커보였습니다. 실제로 경쟁 모델들이라고 할 수 있는 BMW X5, 메르세데스 GLE, 폴크스바겐 투아렉 등과 비교하면 차체의 길이는 더 길었고 폭도 조금 넓었습니다. 아우디 신형 Q7만이 XC90 보다 길었고 레인지로버만이 더 넓었죠. 

처음 토마스 잉엔라트가 완전히 바꾼 볼보 패밀리룩을 컨셉트카로 봤을 때의 놀라움과 기대는 대단했습니다. 하지만 차량의 성격과 판매 대상을 고려한 것인지 차분해진 XC90의 모습은 다소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1세대 XC90와는 비교가 안될 만큼 세련되어졌고, 그 외에 경쟁 모델들과 비교해도 좋은 평가를 받을 만한 하다는 게 독일과 영국 전문지들의 대체적 평가였습니다.



실내는 심플함 그 자체였는데요. 여러가지 버튼들을 최소화한 뒤 거의 모든 기능을 9인치 터치스크린 안에 넣어 버렸죠. 사람에 따라서는 뭔가 휑한 느낌을 받을 수도 있을 것이고 반대로 간결한 북유럽 스타일에 큰 만족감을 느낄 수도 있을 그런 분위기였습니다. 

그런데 너무 많은 기능을 넣어 그런지 몰라도 터치스크린 화면은 다소 복잡했습니다. 아무래도 제대로 적응하는 데엔 시간이 좀 걸릴 것으로 보이더군요. 딜러에게 테슬라의 테블릿과 닮았다고 슬쩍 이야기했더니 자신들 것이 반응 속도도 더 빠르고 좋다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작동법을 익히는 데 시간이 제법 필요해 보인 터치스크린


소재는 대체적으로 만족스러웠습니다. 알루미늄과 크롬, 그리고 가죽 등이 조화를 이뤄 자칫 밋밋할 수 있는 실내 분위기를 살려냈죠. 무엇보다 많은 분들이 만족해 하는 시트는 눈으로 보기에도 "인간공학적 설계란 이런 거야!"라고 하는 듯 보였습니다. 1열의 공간은 상당히 넓고 편했는데, XC90를 시승하기 전 한국을 방문했을 때 폴크스바겐 투아렉을 시승했었기 때문에 공간의 차이는 좀 더 선명하게 와 닿았습니다.

전체적으로 잘 마무리된 조립과 좋은 소재들이 고급감을 높인 실내였지만 몇 가지 아쉬운 점도 확인됐습니다. 우선 터치스크린에 묻은 지문들이 꽤나 거슬렸죠. 그래서 시승차에는 지문을 닦는 헝겊까지 있었습니다. 하지만 작동법이나 이런 지문에 대한 불편함은 적응을 하면 없어질 법한 것들이라 큰 문제는 아니라 싶었지만 계기판은 아무리 생각해도 개선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또 2열 공간은 1열 공간에 비하면 조금 좁다는 느낌도 받게 됩니다.




완전히 디지털화된 계기판이 클러스터 하우징(계기판을 감싸고 있는 것) 안으로 깊이 들어가 있어 작은 글씨로 뜨는 정보를 읽는데 답답함이 느껴졌습니다. 무엇보다 계기판이 아날로그의 입체감이 사라진 뒤 너무 평범하게 바뀐 점이 제일 큰 아쉬움이었는데요. 더 크고, 좀 더 볼보만의 개성을 담을 수 있도록 바뀌었음 하는 바람입니다.


무난한 주행감과 안정적 조향성

인상평가는 이쯤하기로 하고 약속한 시간을 맞추기 위해 시동을 켜고 달릴 준비를 했습니다. 시승차는 2.0리터 4기통에 225마력을 기본으로 하는 모델이었는데요. 제가 탄 차는 운이 좋게도 폴스터 퍼포먼스가 적용된 235마력짜리 가장 높은 트림(인스크립션)이었습니다. 폴스터 퍼모먼스는 원래 계획대로라면 유럽에서 7월부터 판매가 될 예정이었죠. 


폴스터 퍼모먼스 사륜구동임을 알리는 엠블럼들

일단 시동을 켜고 달리기 시작하면서 처음 든 생각은 '디젤이 아닐지도 모른다.'였습니다. 그만큼 조용했기 때문이었는데요. 이런 느낌은 이전에 시승한 투아렉에서도 느꼈던 부분입니다. 요즘 디젤 SUV의 소음과 진동은 정말 많이 개선됐습니다.

큰 덩치에 비해 무게가 상대적으로 가벼운 덕인지 차는 비교적 경쾌했습니다. 하지만 코너를 빠르게 돌아 나갈 땐 약간 불안정한 느낌을 받기도 했습니다. 투아렉과 비교하면 급격한 코너링에서의 안정감은 조금 떨어졌는데요. 하지만 의도적으로 거칠게 운전을 하지 않는 이상 일상적인 운전에서는 별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라 봅니다.

좋았던 점은 매끄럽게, 그리고 야무지게 작동했던 제동력이었습니다. 충분히 만족스러웠습니다. 또 속도를 올릴 때도 실내에서의 소음은 그리 높지 않았는데요. 가속페달을 바닥에 닿을 만큼 깊게 밟게 되면 2500RPM에서부터 거칠게 엔진음이 올라가며 가속을 시도합니다. 이 때 약간 힘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 일단 어느 정도 힘을 받고 난 뒤에는 언제 그랬냐는 듯 치고 나가는 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주행 테스트를 하며 아쉬웠던 건 파일럿 어시스트라는 반율주행 기능을 경험해보지 못한 부분이었습니다. 속도 130km/h 이하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는데 이런 저런 기능을 제대로 짚어보기엔 너무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그래도 짧게나마 차를 타보고 난 뒤에 든 생각은 비교적 선명했습니다. 이 차는 패밀리 SUV에 잘 어울린다는 점이었습니다. 

5인승 기준으로 볼 때 뒷좌석이 다소 좁은 게 아쉬웠지만 넉넉한 트렁크 공간과 전체적으로 안락함에서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었습니다. 또 연비효율성이 좋다는 점도 매력포인트라 하겠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T8의 경우 원하면 4인승 고급형으로 주문이 가능해 비즈니스용으로도 충분히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마력과 토크 등으로 인해 힘 있는 주행을 원하는 이들에겐 2% 아쉽지 않나 싶습니다.



독일 양대 전문지의 평가는?

아무래도 제 시승 느낌도 느낌이지만 독일의 주요 전문지들이 비교테스트를 통해 볼보 XC90를 어떻게 평했는지도 궁금하실 겁니다. 간단히 정리를 하면, 우선 아우토빌트는 아우디 신형 Q7, BMW X5, 메르세데스 GLE, 레인지로버, 그리고 폴크스바겐 투아렉 등과 함께 테스트를 했었습니다.

1위는 가격 부분을 제외하면 성능에서는 앞도적으로 Q7(563점)이 1위를 차지했고, X5가 524점으로 2위, 메르데세데스 GLE가 509점으로 3위, XC90가 506점으로 4위, 투아렉이 499점으로 5위, 레인지로버가 473점으로 6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가격을 포함하면 볼보가 벤츠를 따돌리고 3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전체적으로 공간에 대해 좋은 평가를 받았고, 다양한 사양이 적용되었다는 점 등이 역시 좋게 평가됐습니다. 그 중에서도 역시 스타일에서 독일 차들을 따돌렸는데요. 하지만 서스펜션이 경쟁 모델들에게 뒤졌고, 민첩함이나 조향성 등도 아쉬운 평가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역시 제동력에서는 좋은 점수를 받아냈습니다.

연비와 안락함을 XC90의 경쟁력으로, 하체와 엔진음 등은 아쉬움으로 평가됐습니다. 그리고 라이벌 전문지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 역시 비슷하게 평가를 했습니다.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는 XC90와 Q7을, 그리고 다시 한 번 BMW X5와 투아렉 등과 총 두 번의 비교테스틀를 실시했습니다. 결과는 역시 아우디 Q7이 비교적 큰 점수 차이로 1위를 차지했고 X5가 그 다음, 그리고 볼보와 투아렉 순이었습니다.

이 매체는 특히 옵션으로 적용 가능한 에어서스펜션 역시 상대적으로 아쉬웠다고 평했는데요. 또 터치스크린에 이용 등이 다소 복잡한 것을 역시 지적했습니다. 하지만 연비가 좋다는 점, 그리고 안전에 신경을 많이 썼다는 점과 나쁘지 않은 주행감, 그리고 스타일이 좋은 점 등을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볼보가 내놓은 XC90는 여러 면에서 장점이 많은 SUV입니다. 그러나 경쟁자들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여러 차를 놓고 고민하는 고객에겐 선택 1순위가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XC90 구입을 머리 속에 그려놓은 분들은 딱히 실망을 느껴 결정을 번복할 일은 없어 보입니다.  

특히 일상용, 가족 나들이용으로 사용하려는 이들에겐 더욱 그렇지 않겠나 싶은데요. XC90는 강한 존재감으로 자신을 자랑하기 보다는, 질리지 않게 오래도록 함께 하려는 이들에게 더 어울리는 SUV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XC90과의 만남은 짧았지만 담백한 뒷맛은 제법 오래 갈 듯합니다. 


  • 박상우 2016.04.18 08: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오랜만의 시승기네요!!
    국내에서도 런칭했는데, 외관 포스가 정말 압도적인거 같습니다!!

    • 단정하고 갈끔한 느낌을 주긴 합니다. 반대로 약간 심심한 느낌도 없지 않아 있더군요. 정말 오..오랜만의 시승기죠? 독일에선 시승하기가 너무 어려워서 말입니다;;

  • 볼보 너무 멋져보입니다. 특히 볼보 회장의 마인드가 한명도 죽지않게 만드는거라니...후덜덜합니다.
    현기에선 잇을수없는일이죠

    • 볼보의 그런 마인드는 스웨덴 정부의 정책과 궤를 같이 하고 있죠. 정책이 뒷받침 되면 기업의 방향성도 좀 더 선명해지는 그런 좋은 예라고 하겠습니다.

    • 자히르 2019.03.07 11: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볼보가 한국엔 에어백 몇 개 빼고 들어오고, 현기가 안정성 평가를 아무리 좋게 받아도 이렇게 이미지가 변하지 않으니니 안타깝네요. 사실 잘 모르는 소비자들은 외제라면 일단 좋게 보는 사대적인 마인드도 한 몫하는것 같지만; 현기는 더 치열하게 노력할테니 좋은게 좋은거라고 생각해야하는지..

  • 겉보리 2016.04.18 18: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시승기 잘 읽었습니다. 저는 마지막 사진의 상자 같은 옛 볼보 디자인을 '압도적으로' 좋아합니다. ^^;

  • 운영자님! 죄송합니다만 2개의 전문지 점수표를 상세하게 게재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느 부분에서 점수차이가 크게 발생한지좀 보고 싶어서요!

    • 헉;; 상세하게...는 저작권 관련해서 (그 간은 생각없이 인용을 했던 경우가 있었죠.) 쉽지 않을 듯하고요. 부분적으로는 저희 카페에 올려놓을 수 있을 듯합니다. 그러나 독일어로 되어 있어서...ㅡㅡ; 차이가 큰 부분에 대해서만 따로 제가 카페에 그럼 올려 놓도록 하겠습니다. ^^

  • 비씨 2016.04.19 04: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진 이 너무 좋습니다. ^ 재밌게 보았고요. // 와우 인터넷 매체에 기고된 글이네요!

  • 비밀댓글입니다

    • 안녕하세요. 좋은 제안 감사합니다.
      알려주신 내용을 토대로 고민을 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굳이 제가 아니더라도 좋은 글들이 나올 거 같긴 한데, 그래도 독일에 있는 입장에서 다른 이야기가 나오지 않겠나 기대를 하실 것 같기도 해서 ㅎㅎ...충분히 고민을 해보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 한국에서 1세대 XC90 타고 있습니다.
    제가 1세대 XC90 처음 타 보고 느꼈던 것 중 하나가 2열이 생각보다 좁다는 것이었습니다. 2세대에서도 그대로인가보네요. 좌우 폭이 좁은게 아니라, 앞뒤 공간 여유가 (겉에서 보는 차 크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좁죠. 이는 XC90이 mid-size SUV 중 거의 유일하게 온전히 7인이 탑승할만한 공간을 만들려다보니 3열과 3열 세운 뒤 트렁크 공간이 타 차량에 비해 약간 넉넉한 편이고, (5인승인 혹은 7인승이라도 3열이 매우 좁아 실제 사람 타기는 좀 어려운 ) 타 SUV의 1열과 2열과 비교시 매우 좁다는 느낌이 듭니다. 4인 가족이지만 7인승 차량을 사서, 가끔 부모님과 함께 이동하거나, 형제 자매 가족들과 함께 이동 시 차량 한 대를 줄인다던지 하는 활용성은 매우 좋습니다. :)

    아직 국내에서는 2세대 XC90의 시승기가 없었는데, 아마 여기 시승기가 한글로 된 첫 시승기가 아닌가 합니다. 기대가 너무 컸던만큼 실제로 보면 실망도 좀 있고, 또 국내 판매가도 다른 유명 브랜드 차량 못지 않는 고가이다보니 욕도 많이 먹습니다만, 볼보만의 매력을 아는 분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차량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귀한 시승기 감사합니다.

    • 2열 공간에 대해서 뭔가 유연한 대처가 제조사들로부터 나와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너 입장에서 주신 의견 잘 봤습니다. 그리고 시승기라고 하기엔 짧게 타본 것이라 좀 머쓱하긴 하지만 좋게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Favicon of http://blog.jayoo.org BlogIcon 자유 2016.04.19 16:44 댓글주소 수정/삭제

      3열 관련 공간 문제는 Mid size SUV 들의 숙제가 아닐까요. :) 1,2열을 여유있게 만들면 3열은 폼이라고 욕 먹고, 그레서 3열에 좀 앉을만하게 만들어두면 1,2열 좁다고 욕 먹고요. :)

      앞으로도 계속 좋은 소식 부탁 드립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p.s. 매우 드물게 댓글 남깁니다만, 항상 고맙게 잘 읽고 있습니다. 이렇게 조용히 응원하시는 분들이 무척 많을거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일깨워드리고 싶어요. 고맙습니다. :)

    • 숙제 맞네요. ㅎㅎ 그런데 SUV나 밴, 일부 대형 세단들은 트렁크 공간과 나눠 쓰기는 어려워도 3열을 위해 앞으로 2열 좌석 전체를 당겨 쓸 수 있게는 해놨습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조용히 응원해주시는 분들의 힘이 제가 지금까지 달려오는데 큰 힘이 되고 있네요. ^^

  • 보세 2016.04.20 16: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승기 잘 읽었습니다.
    이번 주말 볼보에 xc90 전시 된다해서 보러가려고 하는데요..
    말씀대로 터치스크린 및 계기판의 복잡함이 사진에 그대로 묻어 나오네요.
    사실 지금도 센터페시아의 버튼들이 운행중에 조작하려면
    많이 불편한 편이거든요...
    이런 부분들은 빠르게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 그리고 저도 조용히 (요샌 가능하면 댓글도 남기려 노력하는) 응원하는 사람 중 한명입니다. ^^
    요즘 쭉 네이버로 들어갔는데 오늘 접속이 잘 안되어 티스토리로 들어오니 여기가 집같은 편안한 맛이 있네요. ㅋㅋ

    • 계기판은 정말 밋밋한 느낌이었고, 무엇보다 너무 깊게 박혀 있고 작다는 게 아쉬웠어요. 이건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네이버에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데 깜빡한 걸 보면, 저도 아직은 여기가 더 편한가 봅니다. 다음이 버리지 않는 이상 ㅎㅎ 스케치북다이어리가 여전히 제겐 HQ라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응원~ ;)

  • 디젤마니아 2016.04.22 12: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볼보를 타 보면, 이렇게 전부 터치스크린으로 바뀌기 전에, 현재 판매되고 있는 모델들도 센터페시아 판넬의 조작이 좀 불편합니다. 라디오 끄고 켜는 거랑, 에어컨 조작 하는 것 하나하나가 일반적인 다른 브랜드의 차들과 많이 다르고, 계기판 설정 변경도 좀 복잡해요. 볼보를 처음 타면, 익숙해 지는데 엄청 시간이 걸립니다.
    원래도 좀 복잡하고 다르며, 불편하던 것을 커다란 터치스크린 하나에 다 구겨넣었으니, 웬지 그것도 많이 불편할 것 같네요.
    한국에 판매되는 차는 한국형 네비게이션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어야 할 텐데, 만약 그게 아니라면, 매립 네비도 설치가 불가능한 문제가 생기구요.
    또, 걱정되는 것이, 네비게이션만 매립된 다른 차를 탈 때도 터치스크린이 갑자기 먹통이 되어서 고생한 적이 있는데, 저렇게 여러가지 기능을 다 넣은 터치스크린이 먹통이 된다면 무척 불편하고 안전에도 문제가 생길 겁니다. 고장이라도 나면 수리비도 비쌀 것 같구요.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 급한 기능은 모니터 하단에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 걸로 보이더라고요. 그런데 ux라고 해야 하나? 암튼 구성은 좀 단순화하고 쉽게 갈 필요가 있어 보였어요. 무엇보다 계기판이 아쉬웠습니다 저는.

  • 이름 2016.04.22 15: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난주에 전시차량 XC90 ins 앉아보았는데 제 XC70보다 씨트가 더 편하더군요
    큰 차체를 4기통 2000cc로 여유롭게 움직일까 궁금하기도하고
    기존 볼보보다 썬루프도 많이 커졌거요...
    조용히 응원하는 한명 추가합니다

    • 4기통이라고는 해도 일상적인 주행에 힘이 부족하다는 걸 느끼긴 어려울 겁니다. 물론 추월가속 시 초반에 치고 나가는 게 아쉽긴 한데요. 두드러지는 문제는 아닙니다. 물론 엔진 사운드 역시 그리 기대할 만한 수준은 아니죠. 토크가 조금 낮아서 그건 좀 느껴질 수 있을 거란 생각입니다.
      그리고 응원 감사합니다~ ^^

  • 터치 스크린에는 스마트폰에 사용하는 지문방지 필름 같은 걸 붙여야 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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