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독일의 자동차 문화 엿보기

제네시스 EQ900 향한 독일인들의 갑론을박

반응형

제네시스 EQ900에 대한 해외 관심이 높아 보입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를 직접 겨냥한 현대차의 첫 번째 럭셔리 플래그십이라는 점이 궁금증을 더 불러 일으킨 게 아닌가 싶은데요. 특히 벤츠 고향인 독일에서 이 차를 어떻게 보는지, 궁금증을 갖고 지켜봤습니다. 그런데 최근 독일의 유력 언론 매체 기자들을 현대차가 한국으로 초청을 했던 모양입니다. 

유럽에선 아직 판매 계획도 없는 상황에서 왜 초대를 한 것일까 궁금했습니다. 유력 언론 반응이 궁금했을 수도 있고, 또 관련 기사에 대한 독일인들의 반응이 궁금했을지도 모릅니다. 어쨌든 독일 전문가와 그들이 생산한 기사를 읽은 독자들 반응을 볼 수 있어 열심히 내용을 읽어 봤습니다. 기사 내용은, 시승기라고 되어 있지만 대부분 간단히 차량을 타 본 소감을 적은 수준이었는데요. 간단히 요약을 한다면,

우선 큰 덩치에 넉넉한 공간, 그리고 고급스러운 실내에 대한 칭찬을 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첨단 기능에 대한 설명도 이어졌죠. 이미 한국 언론들을 통해 소개된 내용과 다를 바 없습니다. 주행도 만족스럽고 안락했다면서 독일 경쟁 모델들과 차이가 많이 좁혀졌고 많은 이들이 차이를 크게 못 느낄 수도 있다고 칭찬을 이어갔습니다. 특히 판매 가격을 유로로 환산하며 "이 정도면 저렴하게 살 수 있다."라고 끝을 맺었는데요.

독일 프리미엄 3사의 플래그십과 비교하면 저렴하게 느껴지는 가격대였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기사를 읽은 독일 네티즌들의 반응은 어땠을까요? 아무래도 독일인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성능 비교테스트가 아니었고, 비교적 간단하게 요약된 기사여서 그랬는지 몰라도 반응들은 성능 보다는 인상에 대한 평가가 대부분이었는데요. 지금부터 아우토빌트 등에 실린, 추천수가 좀 된 댓글들 몇 가지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네시스 EQ900 / 사진=현대


독일 네티즌 반응

Stefan Meier : "난 (유럽에서)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제네시스가 마음에 든다. 하지만 여기(EQ900)의 후미등은 그렇지 않다. 좀 올드하게 느껴진다. 내가 보기에는 카피라고 하긴 어렵지만 그래도 베낄 거라면 메르세데스 벤츠는 하지 않길."

Dome B Aus B : "독일 럭셔리 클래스랑 비슷한 점이 있다. 하지만 이 세그먼트 디자인에서 더 이상 어떻게 (새로움을) 달성할 수 있겠는가."

v8 Furzer : "로고는 크라이슬러, 그릴은 아우디, 뒤는 S클래스, 헤드램프는 포드 머스탱, 운전석 주변은 BMW, 아우디, 메르세데스. 정~말 잘 카피했다는 걸 인정할게."

Commonrail : "메인 페이지에 실린 사진을 보는 순간 바로 S클래스가 떠올랐다. 아주 잘 복사했다 한국인들아."

Championship :"여기에 S클래스와 디자인이 비슷하다고 얘기하는 사람들은 그냥 그렇게 보고 싶어서 그런 것일 뿐이다. 내가 보기엔 전혀 그렇지(닮지) 않았다. 이 전 모델 에쿠스가 S클래스와 비슷한 점이 많긴 했지만 G90은 그렇지 않다. 가격 역시 완전히 좋고. 하지만 링컨 컨티넨탈 같은 차를 더 싸게 구입할 수 있다. 또 제네시스의 표시(엠블렘)를 멀리서 보면 애스턴 마틴처럼 보이긴 해."

Hans Wurst : "페터 슈라이어가 아주 훌륭한 일을 해냈군. 실내가 참 좋아 보인다."

Marcus85 : "후미등이 S클래스 처럼 보이긴 해. 하지만 일부러 그렇게 했을 거라고 말하고 싶진 않아."

Rheumi : "럭셔리 모델을 싼 가격에 사고싶은 사람이 옆 집 사람이 브랜드에 대해 뭐라고 해도 개의치 않을 만큼 자신감이 충분하다면, 이 차는 즐겁게 탈 수 있을 것이다."

alphi : "사진으로 봐서는 정말로 아우디 A8과 BMW 7시리즈를 카피했고, 페이튼은 아주 조금, 그리고 S클래스에서는 아주 많이 베꼈다고 본다. 난 아직 나이가 어려 (이런 고급 클래스를) 살 수 없지만 디자인을 봤을 땐 제네시스가 고급 브랜드에 문제 없이 들어갈 수 있어 보인다. 하지만 이게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는 각자 알아어 판단할 것이다."

Marcellus2 : "미국에는 제네시스 5.0리터 V8급이 판매된다. 무척 고급스러워 보였다. 인테리어 역시 너무 과하지도 않고 편안해 보인다.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이나 전장 부분은 독일 차들 보다 훨씬 잘 돼 있다. 제네시스, 인피니티, 렉서스 등의 미국 내 차량 등록 숫자(판매량)가 내 의견이 맞다고 증명하고 있다. 독일 차량을 넘어섰다. 고객만족, 이미지 등등...독일에서 내놓는 차들을 늙어 보이게끔 한다."

FLY236 : (위 댓글에 대한 반론) "왜 그처럼 오버해서 말하지? 제네시스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고 현대 또한 잘 하고 있다. 하지만 독일 자동차가 밀린다고 생각하진 않아. 글로벌 시장 전체를 봤을 때 독일 3사에 대해선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어. 그리고 (당신이 말한) 여러 기능을 자동차 회사가 직접 만든다고 생각하나? 독일 차의 IT 부분들도 삼성 등 기타 기업들이 제공하고 있어. 거기다 (BMW의) iDrive를 기준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고. G90 조차도 7시리즈나 S클래스가 좋다는 것을 굳이 숨지기 않고 있어."

몇 의견들을 보셨겠지만 댓글 전체를 봐도 차의 기능이나 주행성에 대해선 얘기가 거의 없다시피 했습니다. 물론 주어진 정보 자체가 구체적이지 못했기 때문이기도 하고, 또 기능이나 성능에서 특별히 소개할 만한 게 없었다는 점도 디자인에만 집중된 반응들이 나온 요인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리고 댓글 중에 저렴한 럭셔리라는 이야기가 몇 번 나왔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역시 브랜드 가치를 어떻게 끌어 올려야 할지를 현대가 더욱 치열하게 고민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현대의 유럽 전략형 모델들인 i20이나 i30 터보 모델 등을 향한 디자인 칭찬이 현대의 고급 차 라인에서 나와야 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지금보다 제네시스에 자기 색깔을 더 부여했을 때 자연스럽게 가장 큰 과제인 브랜드 가치 끌어 올리기도 일정 부분 올라갈 수 있을 테니까요. 쉬운 도전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달성하지 못할 목표도 아닙니다. 하루 빨리 제네시스만의 색을 찾아 해외에서 카피 소리, 더 이상 나오지 않길 바랍니다. 

사진=현대

반응형
  • 비씨 2016.01.27 08:33

    뭐 언젠간 도전해 보고 싶다. 내지는 본토인들에게 평을 듣고 싶다. 정도는 아닐까 싶네요. 잘보았습니다~~~

  • 245 2016.01.27 09:42

    디자인이야 현기 디자인 지금 나오는 차들의 디자인도 참 마음에 듭니다.
    외부 디자인은 이제 외국에서도 레퍼런스가 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말이죠.
    내부는 전체적으로 나쁘지 않지만 레퍼런스가 되지는 못하는거 같구요. 인간에 대한 연구가 아직은 부족한거 같아요. 특히 시트.
    문제는 달리면서 부터인데 항상 부족한게 핸들링과 브레이크 인데 이게 재대로 안된 차가 과연 고급이라는 말을 붙일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EQ900은 그나마 좋다고 하지만 좋은게 해외의 동급 차랑 비교해서 뛰어나다 라고 하기에는 애매할듯 합니다.

    • 디자인의 수준은 충분히 경쟁력 있습니다. 문제는, 수준이 아니라 자기색깔이 아닐까 싶어요. 이 부분은 빨리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특히 제네시스 브랜드는 전체적으로 리셋을 해서라도 자기만의 영역이 만들어졌음 해요.

  • Favicon of http://dennis417.blog,me BlogIcon 5G 2016.01.27 10:36

    신형 제네시스DH도 사실 한국 시장에서는 주행감과 핸들링에 있어서 많이 발전되었다고 이야기를 했지만, 정작 서유럽 가서는 그 부분에 있어서 박한 평을 받았습니다. G90도 그렇게 되지 않을까봐 걱정입니다. 현대도 제네시스DH (G80)와는 달리 G90의 유럽 진출은 아직까지 정하지 않은 분위기던데, G80의 실패가 그 원인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여전히 가성비를 따져서 현대의 럭셔리 세단을 구입한다는 의견도 많은데, 가성비 때문에 현대차를 사는 것이 아닌, 차 그 자체를 보고 현대차를 선택하는 날이 왔으면 합니다. 사실 한국인으로써는 좀 씁쓸하긴 하네요.

    • 핸들링은 나아졌다는 평가가 있었습니다. 다만 전체적 발란스는 아직 개선이 필요하지 않나 싶어요. 무엇보다 현대가 제네시스 신형 유럽에 론칭할 때 아예 홍보를 하지 않았죠. 잡지 광고조차 독일에선 본 적이 없으니까요. 결과적으로 우리도 이런 차를 만든다는 걸 증명하는 정도에서 머물렀다고 봐야하는데, 이젠 상황이 달라졌다고도 보여집니다. 제네시스라는 특별한 고급 브랜드를 만들었으니, 이젠 좀 더 적극적으로 유럽을 공략해야겠죠.

  • 생호 2016.01.27 11:51

    렉서스, 인피니티도 실패한 유럽인데 제네시스가 유럽을 공략하는 것은 무리수.

  • Favicon of https://cfono1.tistory.com BlogIcon cfono1 2016.01.27 16:10 신고

    오늘 버스타고 가다 실제로 봤는데 음...? 이런 반응이 들었습니다. 뭐야... 하는... 렉서스가 마음에 드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렉서스만의 것을 만들어가고 있잖아요. 현대도 그런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 렉서스도 사실 유럽을 기준으로 본다면 자기 색깔이 뚜렷하진 않다고 봐야 합니다. 안락함이 렉서스의 절대 강점인데, 이것만으로는 유럽 소비자의 마음을 얻긴 어렵다 보여집니다. 현대가 제네시스 성공을 위해 할 게 뭔지를 좀 더 깊이 고민해야겠단 생각이에요.

  • 보세 2016.01.27 17:16

    이 글을 포함하여 스케치북님의 현기차에 대한 글은
    항상 실제적이어서 (독일인들의 댓글을 통한 실제적인 반응 등을 예시로 들어주는 것처럼) 좋습니다.
    제네시스 브랜드 런칭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서 가성비 얘기와 디자인 카피 얘기가 나오는 것은
    어쩔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점점 발전하겠죠...(사실 그러길 바랍니다.)

    • 가급적 자료에 근거해서 글을 써야 한다는 게 저의 생각입니다. 그래야 논란도 덜하고, 또 받아 들이는 분들도 수긍을 (일부라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야 칭찬 받을 만한 일을 했을 때 칭찬하는 게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애정을 갖고 늘 현기차 비판한다는 것만 알아주면 좋겠네요. ^^

  • 폴로 2016.01.27 18:05

    제네시스라는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어떻게 구축하느냐가 가장 큰 관건이겠네요.
    디자인, 옵션에 치중한 게 아닌 자동차의 본질이 더 좋아져야 할 텐데요. 아마 현대차에서도 많은 고민이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 디자인도 사실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 굉장히 중요한 요소죠. 성능에서 차이를 두기는 사실 더 어렵고, 오히려 디자인을 통해 좀 더 빠르고 명확하게 자기색깔을 만들 수 있을 테니, 이 부분에 더 힘을 썼음 합니다.

  • ChoiGoodMan1 2016.01.28 00:58

    EQ900 인테리어와 인터페이스 그리고 익스테리어는 뭐라 말하기가 그렇습니다.
    어찌되었던 지금 인테리어와 인터페이스 익스테리어가 현대의 아이덴티티라면
    현대자동차 앞으로 잘 할꺼라 생각합니다. 잘하겠죠.

  • 송송 2016.01.28 01:03

    잘 읽었습니다. 역시 외국인들도 우리처럼 후미등이 벤츠를 베꼈다는 사람도 있고, 벤츠가 아니라 2세데 에쿠스를 계승했다는 사람도 있네요. 저도 개인적으론 벤츠를 베꼈다기보단 에쿠스를 계승했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이런 얘기가 나온다는 것 자체가 그만큼 논란의 여지가 있다는 뜻이겠죠. 럭셔리 브랜드라면 그만한 특별함을 갖추어야하는데 제네시스 브랜드의 디자인은 아직까진 평소에 보던 현대차 디자인에 독일감성을 가미한 느낌이라 별로 인상깊지도 않고 카피논란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야심차게 럭셔리 브랜드를 표방하고 나선만큼, 렉서스처럼 호불호가 좀 갈리더라도 카피논란없이 제네시스만의 꾸준한 디자인을 확립했으면 하네요.

    • 맞습니다. 때론 목표로 한 프리미엄 브랜드들과 완전히 떨어져 자신들만의 무언가를 추구하려는 과감한 시도가 필요하지 않나 싶어요. 제네시스가 그런 걸 해야 할 때라 봅니다. 그것만이 패스트 팔로워 논란에서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 겉보리 2016.02.02 20:58

    지금 현대-기아 자동차의 디자인은 분명히 나쁘지 않습니다.
    한 단계 뛰어오르려면 분명한 자기 색깔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 솔로가 좋냐, 커플이 좋냐 2016.02.06 18:38

    렉서스와 인피니티가 유럽에서 성공하지 못한 건, 차 성능, 디자인 독창성, 상품성, 브랜드 파워 때문만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유럽 소비자들의 콧대도 크게 한 못 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좋게 말하면, 콧대고 유럽차에 대한 자부심이고, 나쁘게 말하면, 유럽사람들의 동양에 대한 차별 의식 때문이랄까요. 유럽인들 무의식에서 나온 차별의식이 동양의 상품에 대한 판매결과로 이어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특히 자기네들한테 좀 여유로운 상황인 프리미엄급 차량에서 이러한 경향이 강하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가전, 핸드폰처럼 성능, 디자인면에서 완전 퍼펙트 ko시키지 않는 한, 동양의 프리미엄 브랜드가 유럽에서 성공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 인피니티는 일단 유럽에 본격 진출한 게 2천년 대 중반인가? 암튼 그럴 겁니다. 렉서스도 고전을 하는 상황에서 늦게 뛰어든 인피니티가 존재감을 드러내긴 쉽지 않습니다. 또 한 가지는 차량의 성격이 유럽인들의 운전 문화를 봤을 때 좀 다르다는 점도 간과하면 안됩니다. 렉서스 같은 모델은 절대적으로 미국시장을 겨냥해 나온 기획 모델이죠. 아주 정숙하고 편안한 승차감을 자랑하지만 유럽 프리미엄 브랜드들은 주행성에서 변별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유럽인들의 운전이 빠르고 날카롭기도 하고요.

      거기다 소비성향이 보수적인 편인데, 고급 브랜드일수록 이런 점은 더 두드러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들을 생각한다면 아시아 브랜드에 대한 차별이라고 단정하긴 어렵다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현대차나 기아차의 일부 모델은 아시아 브랜드임에도 충분히 시장에서 선전을 펼치고 있으니까요. 문제는 고급 브랜드로 들어갈수록 필요한 기술혁신이나 전통, 특히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전통, 그리고 디자인에 민감한 유럽인들에게는 일본차는 여전히 밋밋하게 느껴질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런 얘기를 사석에서도 많이들 하는 편이고요. 가전과는 또 다른 관점에서 봐야 하지 않겠나 싶어요.

      그리고 가전의 경우도, 독일만 해도 보쉬나 지멘스 같은 괜찮은 가전제품들이 있고, 고급으로 가면 밀레, 영국의 다이슨 같은 고급 가전브랜드들도 잘 나가고 있습니다. 완전 퍼펙트 K.O라고 하기도 뭐하고, 스마트폰의 경우는 제조사가 없는 유럽에서 당연히 삼성과 엘지가 선전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어쨌든 프리미엄과 럭셔리를 구분해 보는 유럽 전문가들의 관점도 그렇고 일반인들도 그렇고, 고급 차량들의 아시아 브랜드의 유럽 공략은 훨씬 더 많은 부분들을 고려하고 전략을 짜야 한다는 어려움이 따른다는 거, 그 점은 확실히 말씀 드릴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