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독일 아우토반 시승기

[시승기] 골프 GTI, '모자람 없지만 욕심 더 부렸으면'


'Oft kopiert, nie erreicht.' '카피할 수는 있어도 도달할 순 없다'


7세대 골프 GTI가 출시되었을 때 독일에서는 위와 같은 도발적 문구가 광고 카피로 등장했습니다. 핫해치 원조로서의 자부심이 묻어나는 내용이었습니다.하지만 콤팩트 고성능 모델들 사이의 경쟁이 그만큼 치열하다는 위기감도 저 문구 속에 담겨 있지 않나 싶더군요. 오늘은 유럽에서 여러 도전자들과 선의의 경쟁을 펼치고 있는 GTI에 대한 시승 소감을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GTI는 붉은 색이 제 맛

독일에 살고 있는 제가 독일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7세대 골프를 한국에 와 이제서야 타보게 되다니, 기분이 좀 묘하더군요. 한 때 심각하게 구매를 고민했던 자동차였기에 이 기회를 통해 제대로 검증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저에게 주어진 시간은 1박 2일. 차를 받으러 갔을 때 받은 첫 느낌은 붉은 컬러와 GTI와의 핫한 조화였습니다. GTI 고유의 알로이 휠도 눈에 들어 왔고, 붉은 색 브레이크 캘리퍼도 눈에 들어왔지만, 뭐니뭐니해도 그릴에 박힌 GTI 글자가 시승자의 기분을 충분히 달궜습니다.


두툼한 골프 특유의 C필러는 언제나 듬직했지만 다소 날카로워진 후미등 디자인은 아무리 GTI라고 해도 덜 매력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일단 실내로 들어가게 되면 그런 외모에서 받은 아쉬움은 깨끗하게 사라집니다. 일반 골프 보다 작은 D컷 스티어링 휠과 붉은색 스티치는 '아 내가 GTI를 타고 있구나' 라는 설렘을 주기에 충분하죠. 더 화려해진 7세대 골프의 실내는 여러 면에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안락함과 뛰어난 코너링

직진 가속력은 아쉬움

얼마 전 골프 쪽창 얘기를 해드렸습니다만, 7세대 골프는 이전에 없던, 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1세대에 있다 사라졌던 쪽창이 다시 생겼습니다. A필러 (기둥)가 비스듬하게 누우면서 사이드 미러가 도어에 달리게 됐고, 커진 사각 지대를 보완하려는 목적으로 낸 것이었죠. 


사실 운전자 입장에선 이 쪽창 효과를 느끼기 어렵습니다. 다만 운전자는 동승자석 쪽의 쪽창을 살피는 게, 동승자는 운전자 쪽 쪽창을 살피는 게 그나마 시야 확보에 도움이 되었는데요. 어쨌든 이런 쪽창 덕분인지는 몰라도 골프의 전방 시야 확보는 경쟁 모델들과  비교해 더 좋으면 좋았지 떨어지지는 않는다는 평가를 독일에서 받았습니다. 그래도 4,5세대 수준의 개방감을 느끼긴 어려웠습니다.


GTI에 새롭게 생긴 쪽창 모습


지금부터 주행 얘기를 해보도록 하죠. 일단 첫 날 운전은 야간 주행, 그것도 막히는 도심에서의 운전이어서 211마력의 힘을 느낄 여지가 없었습니다. 대신 최대토크가 2.0 TDI 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이라 복잡한 공간을 순간 치고 나가는 즐거움이랄지, 순간 가속력에서는 충분히 만족했던 날이었습니다. 


다음 날 오전, 지방에 있는 지인을 방문하는 것으로 코스를 잡고 고속도로를 탔습니다. 얼마 달리지 않아 바로 떠오른 생각은 '과연 우리나라에 211마력 힘을 느낄 만한 도로가 있을까' 였습니다. 최고속도 110km/h의 도로 환경에선 200마력 이상은 힘의 낭비라는 생각까지 들더군요. 물론 이런 생각은 시승을 마칠 때 즈음 바뀌게 됩니다.


어쨌든 시승 초반 110km/h를 지키며 달리다 보니 독일 아우토반에서 시승을 했다면, 그래서 속도 무제한 구간을 힘 닿는 데까지 달렸다면 과연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해보게 됐습니다. 그래도 부분 부분 가속을 하면서 느낀 직진 안전성은 좋았습니다. 특히 서스펜션 조율이 잘 돼 있다는 게 느껴졌는데요. 하체와 차체의 일체감, 그리고 급코너에서의 안전성 등은 지방도로의 곡선 구간을 달릴 때 더 명확하게 와 닿았습니다.


시승 때는 전혀 기억을 못하고 있다 나중에 자료를 보고 알았지만, 골프 GTI에는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 장치와 전자식 디퍼렌셜 록 (XDS 플러스)이라는 장치가 장착돼 있습니다.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 장치는 속도에 따라 운전대의 무게감이 달라지고, 또 조향비를 줄여 조금의 조작으로도 많은 회전각을 얻게 해주죠. 사실 D컷의 지름이 작은 운전대를 장착한 200마력대 차들은 대체로 이런 성향을 보입니다. 고속 직진 시 안정감을 주고, 코너링에선 더 빠른 회전 반응을 이끌어 내게끔 조율이 되어 있죠. 


또 한 가지는 XDS플러스 시스템으로, 한 마디로 코너 때 바퀴 접지력을 높여 빠르고 안정감 있게 빠져나가도록 해줍니다.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 장치와 XDS플러스의 조합이 코너링의 안정감과 맛을 더해주지 않았나 싶습니다. 다만 핸들링은 지금도 나쁘지 않지만 조금만 더 날카롭고 거칠어져도 괜찮겠단 생각입니다. 


전체적으로 GTI 7세대는 주행 안전성에 신경을 많이 썼고, 코너링에서 특히 운전의 재미가 드러났습니다. 6단 DSG는 우려(?)했던 것 보다 엔진과 조합이 잘 이뤄져 이질감 없이 작동해 줬습니다. 패들 쉬프트 조작감과 반응 속도 등은 보통 수준이었고, 뒷좌석 승차감이 유럽 차를 경험하지 않은 분들에겐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고속에서 치고 나가는 맛은 조금 떨어진다는 부분은 아쉬웠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지만 시승 초반엔 211마력이 남아 돈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하루 종일 타고 달려 보니 오히려 조금 마력에 대한 욕심이 나더군요. 그러고 보니 한국에 들어와 있는 GTI는 211마력을 내는 북미형 엔진으로, 220마력과 230마력을 내는 유럽형과는 다릅니다. 


어떤 법규 문제로 인해 유럽형 엔진이 들어오지 못했다고 하는데, 소비자 입장에선 이 20마력 차이가 아쉽게만 느껴집니다. 더군다나 독일에서 230마력 GTI 퍼포먼스 트림은 거의 모든 동급 경쟁자들을 따돌릴 정도로 비교테스트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까지 했죠. (참고로 북미형 GTI 제로백은 제원상 6.8초이고, 유럽형 GTI 퍼포먼스는 제원상 6.4초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독일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의 GTI 비교시승 장면 / 사진=PDF 캡쳐


4대의 비교시승 최종 순위. 이 잡지 외에도 다른 매체들에서도 GTI는 좋은 결과를 얻어냈습니다. / auto-motor-und-sport.de 캡쳐


하지만 이런 마력의 아쉬움도 8세대 GTI가 나오면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독일 자동차 매체들은 2017년 말에 출시될 8세대 골프 GTI에는 최고 300마력까지 힘을 내는 엔진이 장착될 것이라는 소식을 전했는데요. 이렇게 되면 골프R 수준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물론 그 때가서 GTI가 300마력까지 힘을 낼 필요가 있느냐는 논란이 또 생기겠지만, 적어도 지금 나와 있는 GTI에서 느낀 마력의 아쉬움은 떨쳐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또 가열되는 핫해치 경쟁에서도 한 발 더 앞서가게 될 것입니다.


마력이 아쉽네 어떻네 이야기를 했습니다만, 만약 이 글을 읽는 당신이 굳이 마력에 갈증을 느끼지 않는 취향의 운전자이고, 그래서 일상 주행의 편안함과 적당한 역동성을 겸비한 멀티플레이어를 원한다면, 7세대 GTI는 충분한 답이 될 것입니다. 사실 가격 대비 성능에서 이 정도 만족을 줄 핫해치를 만나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니까요.



*이 시승기는 DAUM 자동차에 송고하지 않았습니다. 어수선한 댓글들 난무하는 곳 보다는 좀 더 편안한 마음으로 글을 쓰고 싶어 블로그에만 올렸습니다. 그리고...무엇보다 메르스 문제로 힘든 시간을 보낼 고국에 계신 분들께 위로와 응원의 말씀 드립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태그

  • 폴로 2015.06.05 08: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제일 관심 있어하고 좋아하는 골프 그것도 GTI를 리뷰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골프 차 크기에서 211마력이면 저같은 사람은 뭐 아주 신나서 룰루랄라 할 것 같은 예감이 ^^;

    • 저도 처음엔 211 마력이면 넉넉하다 봤는데요. 좀 타면서는 그래도 20~30마력 정도 더 나왔으면 하는 마음이 자연스럽게 들더군요. 물론 도심에서 주로 운전하는 분들에겐 이 정도면 충분하고도 남습니다.

  • 레논1984 2015.06.05 09: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 항상 재미있게 즐겁게 보고 있습니다.

    골프는 보면 볼수록 명차라는 생각이 드네요~

    애초에 해치는 개인 취향이 아니라 고려하지 않았지만 보면 볼수록 매력이 넘칩니다.

    다른 제조사에서 이 세그먼트에서는 골프를 넘보기 어렵겠네요~

  • 푸른눈 2015.06.05 10: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GTI는 제가 제일 타보고 싶은 차중에 하나예요.. 시승할 기회도 없었네요..
    그런데 국내의 일반 공도에서 마력은 큰 의미가 없다고 봐요..폴로님 말씀처럼 골프 차체에 211마력도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들기도 하고, 일반 공도에선 순간 가속력과 코너링이 더 큰 의미가 있다고보니 저로선 지금의 GTI도
    충분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만 해봅니다. (시승해보고 싶어요..ㅜㅜ)

    • 저도 처음엔 211마력이면 다 쓸 일도 없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좀 타다 보니 20~30마력 정도 더 힘이 붙어도 좋겠단 생각이 들더군요. 타보니 그런 느낌의 차이가 이해됐습니다. 그래서 유럽 버젼이 안 들어간 게 아쉽더라고요. 저는 미디어용 시승차를 탔지만, 딜러샵에 연락해 시승신청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HEXAGONIA 2015.06.05 11: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승기 즐겁게 잘 읽었습니다. 저처럼 가족용 차를 모는 사람한테는 211마력의 핫해치...아이쿠 감사합니다~할 것 같습니다.ㅎㅎ
    혹시 BMW 328i나 320i 등과 비교하면 코너링과 가속감 그리고 일상운전 측면에서 어떤 차가 운전재미가 더 좋은지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 글쎄요..328i과 gti는 체급에서 일단 차이가 나죠. 그 얘기는 경쾌하게 코너를 돌거나 할 때는 GTI가 아무래도 나을 거고, 일상적인 용도로는 3시리즈가 더 편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직진 가속력이나 추월가속, 그리고 최고속도 등에서는 328i가 제원상으로는 더 좋게 나옵니다.

      3시리즈에 대해 충분한 경험이 있는 편이지만 GTI와 328i의 비교는 생각을 안 해봤습니다. ^^;; 320i는 재미 면에선 328이나 GTI 보다는 좀 떨어지지 않겠나 싶습니다.

    • HEXAGONIA 2015.06.05 23:15 댓글주소 수정/삭제

      친절한 답글 감사드립니다.
      제가 예전에 차를 알아보러 다닐때도 프리우스와 SUV를 비교하러 다녀서 딜러들을 황당하게 했는데, 이번엔 스북님을 당황스럽게 만들었군요! :)

      나중 이야기지만, 차 한대를 더 구입하게 되었을때, 제가 재미나게 탈 수 있는 차를 고르고 싶어서 입니다. 그러면서도 와이프가 가끔 운전할 수도 있고 장보러 갈때 뒷자리에 가족들도 가끔 타고 할 용도를 생각하다보니, 3시리즈까지 왔습니다ㅎㅎ

  • 새로 나온 x1 소식 부탁드려요^^

  • 비밀댓글입니다

  • 뉘르부르크링 2015.06.05 21: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읽었습니다. 골프의 끝판왕이 될 R400 출시되면 그때도 시승기 부탁드려요.

  • 겉보리 2015.06.06 14: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초기의 컴팩트함을 잃은 게 좀 아쉽습니다. 이젠 폴로가 그 역할을 하고 있지요.

  • SHD 2015.06.07 08: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승기를 너무 잘 읽었습니다. 다음 차량은 해치백을 사야겠다고 결심을 해서 GTI Dynamic Performance 라인을 생각중이었는데, 이렇게 좋은 시승기를 읽게 되어 참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다음 세대가 300마력이라니.. 진짜 어떨지 예상하기도 힘드네요. 그 이야기를 듣자니 2017년까지 기다려야하나.. 그러자니 지금 차량이 못버텨줄 것 같기도 하고.. 고민이 되네여..
    앞으로도 더 좋은 시승기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gti 3년 타보니 다음차는 꼭 R로 사야겠더라고요

  • 이영오 2015.06.07 15: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른스런...
    국내 자동차 잡지 기자들이 쓴 시승기에서 공통적으로 풍기는 이상한 냄새도 없는..

    마음 맑은분이 그린 수채화 같은 참 담백하고 점잖은 시승기..
    그래요 이런 차분한 어른의 품격이 향기처럼 은은히 발하는 제대로 된 리뷰..

    철부지들 장난질같은 댓글 따위도 없어서 오랜만에 편안하게 고맙게 즐겼습니다.
    mers가 난리(?)라고 합니다만, 모쪼록 강녕하시기를!~

    • 민망할 정도의 과찬이십니다. 부끄럽네요. ^^
      더 노력하고 공부해서, 더 좋은 그런 시승기 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건강한 한 주 되시기 바랍니다.

  • 자르 2015.06.07 16: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이 많이 갑니다. 저 역시 "30 마력 정도만 더 있었다면!!"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거든요. 그 약간의 아쉬움을 골프 40주년 기념 모델인 GTI 클럽 스포트가 해결해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만 이 녀석이 들어올까요?

  • 리히토 2015.06.08 12: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지네요...

    한국도 저런 핫해치나 나왔으면 하지만...시장은 한정적인게 현실같습니다...

    당장 벨로스터 터보도 그닥 안보이는 판에...

    개인적으로 소정 준중형 핫해치보다는...+_+

    경차 핫해치가 어떨까?? 생각이 듭니다...

    현대가 LPDI + 터보 조합을 앞으로 민다고 하니...

    1000cc + T-IPDI 엔진에 토크 17.5kg.m 마력 120정도에 수동변속기 조합이면...

    유지비나 차량 가격면에서 그닥 유저들한테 부담이 안갈꺼라 생각이 드네요...

    특이나 작고 파워플한 놈을 선호하는 사람은...+_+ 1300~400정도의 가격이라면 손이 갈꺼 같기도...
    (대신 옵션은 꼭 필요한것만)

    일본처럼 경스포츠카도 좋구요....ㅎㅎ

  • 돈꾸러기 2015.06.08 12: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웃기게도 4세대 골프의 뒷자리에 타고 이 차가 왜 명차인지 느꼈습니다.
    4세대, 5세대 R버젼의 사운드에 온몸이 전율을 했어요.
    분명 더 빨라지고, 좋아지고, 커지고, 더 예뻐졌지만 6세대 7세대는 정이 안갑니다..
    7세대의 GTI 프로트에 저 빨간색 줄은 좀 억지춘향 같기까지 합니다.
    8세대는 부디 너무 날을 세우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그냥 편한 친구인데, 사실은 국가대표..이렇게 나왔으면 좋겠네요. ^^
    (300마력이라면 좋겠지만, 4세대 R32의 배기음을 달아주면 좋겠어요.ㅎ)

    정독했습니다. 마지막 코멘트에 이 블로그를 사랑하는 독자로서 스케치북님께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눈물 글썽, 코끝 찌잉. 감동이에요.

  • 저는.... 2015.06.12 17: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스팅 잘보았습니다...^^ 저는 2.0tdi 7세대 타고 다닙니다....
    잘돌고, 잘서고, 연비좋고.... 너무나도 만족하며 타고 있습니다. 2년 반정도 탔는데 5명이서 탈때 불편?한것
    빼고 완벽합니다 ㅎㅎ 어찌나 이쁘게 생겼는지 ㅎㅎ
    5명이 타서(뒤에3명) 편한차가 얼마나 된다구.. 구박을 할까요 ㅠ ㅠ
    카시트하나 옆에 어른둘은 좀 좁긴합니다..ㅠㅜ 그래도 오래오래 타고 싶습니다.ㅎㅎ
    그냥.. 골프는 그냥 좋다고 말하고 싶어서요 ㅎㅎ 다음차는 GTI 로 ㅎㅎㅎ
    행복한 하루 되세요^^

  • 양들의침묵 2015.06.15 16: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기다린 보람이 있군요.
    현실 드림카로 항상 지켜보고 있었고 언젠가는 구매???할것입니다.ㅋ
    우리나라에선 210마력으로도 충분하다고 보여지고 젠쿰도 3.8보단 2.0이 국내에선 경제적이죠.

    역시 직진성능과 코넝링에선 아직 따라올 해치백이 없는거 같구요.

    그리고 북미사향과 유럽사향의 다른점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됐군요.
    엔진이 달랐군요~~ㅠㅠ

  • 다오 2015.06.15 23: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의 꿈의차 GTI... 잘 읽었습니다. 하지만 전륜구동이 300마력은 무리일듯... GTI에 사륜구동을 추가하면 모를까 GTI 1세대 부터 지금까지 쭉 전륜구동 이었는데 그게 갑자기 확 바뀔 것 같지는 않네요... 물론 저야 나오면 좋겠지만 사륜구동은 R만 쓰는거니까... 하지만 차가 하도 잘 만들어나서... 모르겠네요... 이차면 가능할지... 그래도 명색이 GTI 인데 ㅎㅎㅎㅎㅎ

    • 300마력 수준으로 성능을 끌어 올린다고 하니 사륜으로 나올 가능성을 생각해야 할 거 같습니다. 그런데 정말 전륜으로 300마력 벽을 깰 수 있을지 궁금하긴 하네요. 그나마 1시리즈 M이 콤팩트 급에선 사륜 외에 후륜으로도 320마력 정도 힘을 내고 있는데 과연 전륜이라...^^

  • 제가 a6랑 g37이랑 운행하는 입장에서,
    터보가솔린 200마력 엔진이 일상생활중엔 전형 아쉽지 않지만 좀만 달리기를 즐기려면 택도없는 마력인거같아요. G37도 같은 차량들이랑 달릴땐 좀더 빠르면 좋겠다고 아쉬움이 남을때가 있거든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