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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순위와 데이터로 보는 자동차 정보

유럽을 휘젓는 가솔린 연비왕 자동차들


연비하면 디젤이죠. 요즘이야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이 나오며 디젤의 나홀로 질주가 주춤하긴 했지만 그래도 유럽엔 연비 좋은 디젤들이 수두룩합니다. 정말 디젤 천국이라 할 수 있죠. 하지만 가솔린 모델 중에서도 연비 효율이 좋은 모델들이 제법 됩니다. 물론 짐작하시겠지만 작은 차, 작은 엔진들이 그 주인공입니다. 


▶경차는 가솔린이 대세, 왜?

특히 경차 대부분은 아예 디젤엔진을 제외시켰습니다. 가뜩이나 차가 작은데 시끄럽고 진동 있는, 그리고 비싸기까지한 디젤 엔진을 왜 올리냐 뭐 이런 의미겠죠. 가끔 디젤엔진을 품은 경차도 있지만 손가락에 꼽힐 수준입니다. 작은 차에 디젤, 거기에 자동변속기의 조합, 만약 이런 차를 유럽에서 만난다면 모래밭에서 바늘을 찾은 거라 보시면 됩니다.


경차, 소형차 등이 강세인 유럽의 상황이 이렇다 보니 가솔린 엔진도 어떻게 해서든 연비를 끌어 올려야 합니다. 특히 환경규제와도 싸워야 하기 때문에 필연적 과정이 됐습니다. 도요타는 이런 현실을 하이브리드를 통해 극복해 나가고 있고 유럽 메이커들도 최근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등으로 대응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경차나 소형차의 대세는 3기통, 2기통의 작으면서도 연비효율 좋고, 거기에 적절한 힘까지 낼 수 있는 가솔린 엔진들입니다.



연비효율 최고 자동차들 TOP10

엊그제였나?  독일의 모 자동차 관련 사이트에서 연비 좋은 가솔린 차들을 순위별로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내용이 아무래도 정확한 것 같지 않아 직접 판매되고 있는 자동차 연비를 찾아 확인해 봤습니다. 아주 단순 무식한 작업을 한 셈인데요. 찾고 보니 다행히 제 자료가 좀 더 제대로 현실을 반영했습니다. 그래서 그 결과를 오늘 알려드리려고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됐습니다. 과연 유럽의 가솔린 연비왕들은 어떤 차들인지, 한 번 보실까요?


☞ 결과를 보기 전

*오늘 내용엔 풀 하이브리드 자동차까지 그 범위에 넣었습니다. 다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제외시켰습니다.

*공인연비 기준이며, 연비가 같을 땐 배기량이 높으면서 이산화탄소 배출량 적은 것 > 마력과 토크가 높은 것 > 최고속도 > 가격 순으로 순위를 정했음을 알려드립니다.  



10위 : 시트로엥 DS3 1.2 Puretech 82 / 연비 : 리터당 24.4 km


사진=netcarshow.com


1199cc 3기통 / 82마력 자동 5단 변속기 / 토크 118Nm / 최고속도 176km/h에 제로백 15.9초 / CO2 95g

10위에 시트로엥 DS3 1.2 Puretech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사실 리터당 24.4km를 기록한 자동차는 몇 대가 더 있었습니다. 하지만 같은 연비일 때 나머지 비교항목 차이에 따라 순위를 정해야 했죠. 예를 들면 이런 건데요. 프리우스 플러스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에서 단 1g이 더 나오는 바람에 15위 정도까지 밀려났습니다. 사실 순위를 정해야 하니까 그렇지 이런 미세한 차이라면 더 크고 무겁고 배기량 크고 마력과 토크 더 높은 프리우스 플러스의 손을 들어줘도 할 말은 없겠습니다. (그 1g이 뭐라고;;)


푸조 208과 연비 (리터당 24.4km)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같았지만 최고속도에서 밀려 10위가 됐네요. 한국에는 1.6 가솔린만 들어가죠? 참고로 1.4디젤이 자동 변속기를 달고 한국에서 받은 공인된 연비가 20.2km인데요. 1.4 디젤과 지금 보여드린 1.2 퓨어테크 가솔린 모델의 유럽 연비 차이가 0.3리터니까 (1.4 디젤이 0.3리터 더 절약함) 만약 위에 모델이 한국에서 공인된다면 리터당 약 1.5~2km 정도 덜 나오지 않겠나 예상됩니다.



9위: 푸조 208 1.2 Puretech 82 / 연비 : 리터당 24.4km


사진=netcarshow.com


1199cc 3기통 / 82마력 수동 5단 변속기 / 토크 118Nm / 최고속도 178km/h에 제로백 15.9초 / CO2 95g



8위 :  뉴 스마트 포투 1.0 / 연비 : 리터당 24.4km


사진=다임러


999cc 3기통 / 71마력 수동 5단 변속기 / 토크 91Nm / 최고속도 151km/h에 제로백 14.4초 / CO2 93g/km



7위 : 피아트 500 트윈에어 / 연비 : 리터당 25.0km


사진=피아트


875cc 2기통 / 85마력 수동 5단 변속기 / 토크 145Nm / 최고속도 173km/h에 제로백 11.2초 / CO2 92g/km



6위 : 도요타 프리우스 1.8 / 연비 : 리터당 25.64km


사진=도요타


1798cc 4기통 / 136마력 무단변속기, 전기모터 99마력 / 토크 142Nm / 최고속도 180, 제로백 10.4 / CO2 89g/km 



공동 4위: 

푸조 108 1.0 e-VTi & 시트로엥 C1 1.0 e-VTi / 연비 : 리터당 26.3km


사진=netcarshow.com


사진=netcarshow.com

푸조 108과 시트로엥 C1 1.0 e-VTi가 같은 리터당 26.3km의 연비로 공동 4위에 올랐습니다. 연비가 같을 때 그 나머지로 순위를 따진다는 나름 기준에 대입해 봐도 두 차량은 모든 것이 수치 상 같았습니다.


푸조 108  

998cc 3기통 / 69마력 5단 변속기 / 토크 95Nm / 최고속도 160km/h에 제로백 14.3초 / CO2 88g/km


시트로엥 C1 

998cc 3기통 / 69마력 5단 변속기 / 토크 95Nm /최고속도 160km/h에 제로백 14.3초 / CO2 88g/km

또옥 같습니다. 아무리 같은 플랫폼에서 나온, 무게까지 같은 모델이라고 해도 저렇게 같을 수가 있을까 싶은데요. 심지어 판매가격까지도 같았습니다. 폴크스바겐의 경차 UP의 경우 같은 플랫폼에서 나온 세아트의 Mii나 스코다 시티고는 미세하게 기본 데이타에서 차이가 있는 것을 생각하면, 이 두 모델이 진정한 자기복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안팎의 스타일 차이는  UP 형제들 보다 더 나는 것 같네요.

 


3위 : 스즈키 셀레리오 1.0 ECO플러스 / 연비 : 리터당 27.7km


사진=스즈키


998cc 3기통 / 68마력 수동 5단 변속기 / 토크 93Nm / 최고속도 155km/h에 제로백 14.0초 / CO2 84g/km

가장 최근에 나온, 따끈따끈한 스즈키의 신차인데요. 경차로서는, 그리고 하이브리드가 아닌 순수 가솔린 내연기관의 연비효율로만 보면 현재 가장 좋은 모델이기도 합니다. 스즈키의 경차 만드는 실력은 알아주는데요. 과연 판매 결과는 어떻게 나올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겠습니다. 



2위 : 렉서스 CT 200h / 연비 : 리터당 27.7km


사진=도요타

스즈키 셀레리온과 연비는 같았지만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더 적었고, 마력과 토크 등에서도 크게 앞선 렉서스 CT200h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런데 이 녀석의 한국 공인연비가 18.1km로 유럽과의 편차가 큰 편인데요. 앞서 보여드린 시트로엥이나 푸조 모델이 유럽 연비와 한국 공인연비 편차가 그리 크지 않은 것과 비교하면 좀 의아할 정도로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유럽의 복합연비가 다소 부풀려졌다고 해도 이런 수준은 아닌데, 정확한 이유는 제조사가 알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2위 렉서스 CT200h와 3위 셀레리온 사이에 도요타의 준중형 아우리스 하이브리드 모델이 들어가 있습니다. 렉서스 CT200h와 스타일만 다를 뿐 똑 같은 하이브리드 플랫폼을 쓰고 있는 모델인데요. 너무 하이브리드 일색일까 봐 따로 순위를 매기진 않았으니 그 점 양해 구하겠습니다.

1798cc 4기통 / 136마력 무단변속기 / 토크 142Nm / 최고속도 180km/h, 제로백 10.3초 / CO2 82g/km


 

1위 : 도요타 야리스 하이브리드 / 연비 : 리터당 30.3km


사진=도요타

유럽에서 판매되는 소형 야리스에 하이브리드 기술이 접목이 됐고, 이것이 최고 연비왕의 자리에 오르게 만들었습니다. 우리나라 메이커들은 아직까지 중형급에 하이브리드 기술이 반영이 되었는데 도요타는 벌써 소형까지 내려왔네요. 생김새는 자연스러운 맛이 떨어지지만 어쨌든 연비만 놓고 보면 대단한 실력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꼭 하이브리드가 아니더라도 가솔린 엔진들의 연비 효율성, 어떠십니까 다들 대단하죠? 지금까지 가솔린 연비왕 소식이었습니다.

1497cc 4기통 / 100마력 무단변속기 / 토크 111Nm / 최고속도 165km/h , 제로백 11.8초 / CO2 75g/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