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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순위와 데이터로 보는 자동차 정보

최고속도일 때 자동차 연비 얼마나 나올까?

 

대세는 연비효율! 요즘 자동차 트렌드를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이렇겠죠. 스포츠카도 기름을 적게 먹는다는 걸 자랑으로 내세울 정도니까요. 그만큼 기술력을 드러내는 하나의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비는 또 논란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얼만큼 현실을 반영했느냐는 건데요.

 

연비효율이 좋게끔 최적화된 상황에서 측정된 공인연비와 실제 운전자들이 느끼는 연비의 차이는 분명 존재합니다. 그래서 공인연비 측정 방식 자체를 계속 개선해 나가고도 있죠. 어쨌거나 연비운전이라고 해서 기름 소비가 적은 운전법 같은 것도 소개되고 있습니다만, 가끔은 기름 생각 않하고 내달리고플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좀 달리고 나면 뚝 떨어진 연료 표시에 지갑 생각이 절로 나기도 하고 그렇죠. 그런데 여기서 궁금한 점이 하나 생깁니다. 과연 최고속도로 달렸을 때 연비는 어느 정도나 될까 하는 것이죠. 풀가속하기도 어렵고, 풀가속을 했다고 하더라도 그걸 지속하며 달리기는 더 어려운 게 현실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이런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시켜주는 내용이 있어 오늘 소개를 할까 합니다.

 

아우토빌트가 10개의 자동차를 가지고 트랙에서 실험을 했습니다. 70km의 거리를 그 차가 낼 수 있는 최고 속도를 유지한 채 계속 달린 것이죠. 타이어는 모두 여름타이어를 장착했고요. 그 외엔 차종, 마력, 차의 중량, 최고속도 등은 다 다릅니다. 고마력 자동차부터 비교적 적은 마력의 자동차까지, 모두 있는 힘을 다해 달렸을 때 얼마나 기름을 소비했을지 궁금하시죠? 지금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재규어 XFR-S

사진=재규어


엔진 : 5.0리터 V8 수퍼차저

변속기 : 8단 자동

마력 : 550PS

공차중량 : 1875kg

최고속도 : 300km/h

유럽복합연비 : 리터당 8.62km (가솔린)

 

테스트 최고속도 : 302km/h

6100Nm /6단 킥다운에서 최고속도 도달

보드컴퓨터 테스트연비(최고속도 기준) : 리터당 2.19km

자체측정된 테스트 연비(최고속도 기준) : 리터당 1.6km

풀가속으로 달릴 수 있는 거리 : 112km

유럽 판매가 : 107,800유로

 

 

 

메르세데스 G클래스 500

사진=메르세데스

 

엔진 : 5.5리터 V8

변속기 : 7단 자동

마력 : 387PS

공차중량 : 2530kg

최고속도 : 210km/h

유럽복합연비 : 리터당 6.71km (가솔린)

 

테스트 최고속도 : 209km/h

5650Nm /5단

보드컴퓨터 테스트연비(최고속도 기준) : 리터당 3.33km

자체측정된 테스트 연비(최고속도 기준) : 리터당 1.6km

풀가속으로 달릴 수 있는 거리 : 154km

유럽 판매가 : 100,840유로

 

 

 

BMW M5 컴피티션 패키지

사진=BMW

 

엔진 : 4.4리터 V8 바이터보

변속기 : 7단 DKG

마력 : 575PS

공차중량 : 1945kg

최고속도 : 305km/h

유럽복합연비 : 리터당 10.10km (가솔린)

 

테스트 최고속도 : 304km/h

6300Nm /6단

보드컴퓨터 테스트연비(최고속도 기준) : 리터당 3.38km

자체측정된 테스트 연비(최고속도 기준) : 리터당 1.61km

풀가속으로 달릴 수 있는 거리 : 129km

유럽 판매가 : 115,840유로

 

 

 

BMW X5 xDrive 50i

사진=BMW

 

엔진 : 4.4리터 V8 바이터보

변속기 : 8단 자동

마력 : 450PS

공차중량 : 2250kg

최고속도 : 250km/h

유럽복합연비 : 리터당 9.61km (가솔린)

 

테스트 최고속도 : 261km/h

6000Nm /6단

보드컴퓨터 테스트연비(최고속도 기준) : 리터당 3.38km

자체측정된 테스트 연비(최고속도 기준) : 리터당 2.02km

풀가속으로 달릴 수 있는 거리 : 172km

유럽 판매가 : 82,100유로

 

 

 

아우디 A8 3.0 TFSI 콰트로

사진=아우디

 

엔진 : 3.0리터 V6 수퍼차저

변속기 : 8단 자동

마력 : 310PS

공차중량 : 1905kg

최고속도 : 250km/h

유럽복합연비 : 리터당 12.8km (가솔린)

 

테스트 최고속도 : 262km/h

6200Nm /6단

보드컴퓨터 테스트연비(최고속도 기준) : 리터당 3.03km

자체측정된 테스트 연비(최고속도 기준) : 리터당 2.73km

풀가속으로 달릴 수 있는 거리 : 224km

유럽 판매가 : 76,900유로

 

 

 

마쯔다 3 스카이액티브-G 165

사진=마쯔다

 

엔진 : 2.0리터 4기통

변속기 : 6단 수동

마력 : 165PS

공차중량 : 1295kg

최고속도 : 210km/h

유럽복합연비 : 리터당 17.2km (가솔린)

 

테스트 최고속도 : 220km/h

5500Nm /6단

보드컴퓨터 테스트연비(최고속도 기준) : 리터당 4.67km

자체측정된 테스트 연비(최고속도 기준) : 리터당 4.50km

풀가속으로 달릴 수 있는 거리 : 230km

유럽 판매가 : 22,290유로 (기본)

 

 

 

폴크스바겐 골프 1.4 TSI ACT

사진=폴크스바겐

 

엔진 : 1.4리터 4기통 터보

변속기 : 6단 수동

마력 : 140PS

공차중량 : 1270kg

최고속도 : 212km/h

유럽복합연비 : 리터당 21.2km (가솔린)

 

테스트 최고속도 : 213km/h

4800Nm /6단

보드컴퓨터 테스트연비(최고속도 기준) : 리터당 5.1km

자체측정된 테스트 연비(최고속도 기준) : 리터당 4.95km

풀가속으로 달릴 수 있는 거리 : 248km

유럽 판매가 : 23,375유로 (기본가)

 

 

 

피아트 두카토 150 멀티젯

사진=피아트

 

엔진 : 2.3리터 4기통 터보

변속기 : 6단 수동

마력 : 148PS

공차중량 : 2050kg

최고속도 : 152km/h

유럽복합연비 : 리터당 13.5km (디젤)

 

테스트 최고속도 : 165km/h

3800Nm /6단

보드컴퓨터 테스트연비(최고속도 기준) : 리터당 5.43km

자체측정된 테스트 연비(최고속도 기준) : 리터당 5.58km

풀가속으로 달릴 수 있는 거리 : 503km

유럽 판매가 : 37,318유로 (기본가)

 

 

 

폴크스바겐 골프 2.0 TDI

사진=폴크스바겐

 

엔진 : 2.0리터 4기통 터보

변속기 : 6단 수동

마력 : 150PS

공차중량 : 1354kg

최고속도 : 216km/h

유럽복합연비 : 리터당 24.4km

 

테스트 최고속도 : 215km/h

3600Nm /6단

보드컴퓨터 테스트연비(최고속도 기준) : 리터당 6.94km

자체측정된 테스트 연비(최고속도 기준) : 리터당 6.84km

풀가속으로 달릴 수 있는 거리 : 342km

유럽 판매가 : 25,600유로 (기본가)

 

 

 

스코다 옥타비아 콤비 1.2 TSI

사진=스코다

 

엔진 : 1.2리터 4기통 터보

변속기 : 6단 수동

마력 : 105PS

공차중량 : 1247kg

최고속도 : 193km/h

유럽복합연비 : 리터당 19.6km (가솔린)

 

테스트 최고속도 : 192km/h

4950Nm /5단

보드컴퓨터 테스트연비(최고속도 기준) : 리터당 7.29km

자체측정된 테스트 연비(최고속도 기준) : 리터당 7.46km

풀가속으로 달릴 수 있는 거리 : 373km

유럽 판매가 : 16,340유로 (기본가)

 

 

오토매틱 차량들은 가속 때문에 아무래도 가속페달을 꾸욱 밟게 되면 킥다운이 일어나게 되고. 고마력, 고속의 차량들의 경우 보트컴퓨터가 실제 연비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 마쯔다 3 정도까지 내려 와야 보드 컴퓨터와 실제 기름 측정을 통한 연비의 차이가 비슷해지는 걸 알 수 있었고요. 무엇보다 역시 가속페달 있는 힘껏 밟고 달릴 땐 제 아무리 연비 좋은 차라도 별 수 없다는 게 확인됐습니다.

 

앞으로 아우토반에서 시승을 할 때 이런 점을 감안해 연비 측정을 할까 합니다. 하지만 가속페달 꾹 밟고 신나게 달리고 싶어도 그럴 수 없는 대부분의 운전자들에겐 풀가속으로 기름 한 번 써보는 것 조차 부러운 일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문득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