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뉴스 읽기

유럽 최고의 녹색도시 베스트10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리고 있는 유엔기후변화협약(뭔 이름이..) 당사국 회의에 맞춰 유럽에서 가장 친환경, 녹색도시가 어디인지를 조사한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항목은 총 8개로, CO2 배출, 에너지보호, 건물, 교통, 하천과 같은 치수, 대기상태, 쓰레기 및 토지 이용법, 그리고 환경에 대한 정책 등인데요. 그럼 어떤 도시들이 순위에 들었는지 보시죠. (도시는 1개국 1개 도시로 함.)

 

 10위-파리

 

 

9위-벨기에 브뤼셀

 

 

8위-베를린

베를린은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는 건축물 부분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7위-핀란드 헬싱키

 

 

6위-스위스 취리히

 

 

5위-암스테르담

네덜란드는 지리적 약점을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 환경강국으로 거듭났습니다. 하천과 쓰레기 및 토지 이용의 2가지 항목에서 1위를 차지했네요.

 

 

4위-오스트리아 빈

 

 

3위-노르웨이 오슬로

CO2 배출 항목에서 1위를 차지.

 

 

2위-스웨덴 스톡홀롬

 

 

1위-덴마크 코펜하겐

개회국 프리미엄(?)이라도 받았나? 암튼 종합점수에서 1위를 차지한 코펜하겐이 유럽 최고의 녹색도시로 뽑혔습니다!

 

 사실 대도시가 환경에 취약하다는 선입견은 파리나 베를린 그리고 순위에는 아쉽게 못들었지만 런던(11위)등을 통해 깨질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우리가 알고 있는 이미지대로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나라들은 복지국가 이미지 못지않게 친환경적인 국가들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이제 대한민국도 바뀌어야하지 않겠습니까? 서울같은 메가메트로시티도 90년대에 비하면 많이 나아진 듯 보이지만 청계천 그렇게 복원한 거, 그런 전시성 행정의 결과물 같은 것으로는 진정한 녹색도시로의 변화를 가져올 수 없을 것입니다. 한강 주변의 아파트들, 발라진 시멘트들, 거기다 멀쩡한 국토의 강들에 철골과 시멘트 구조물들을 때려박는 몰상식한 정책등은 대한민국 혼자 시대를 거꾸로 거슬러 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두려운 생각이 들게합니다. 여하간... 오늘은 부러운마음 가득 실어, 포스팅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