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스케치

독일의 유랑문화를 느낀다...


지난 주말, 아내와 함께 공항쪽에서 잠시 일을 보고 집으로 오는 길에 놀이공원에서나 볼 수 있는 회전관람차를 발견했습니다. "저긴 숲인데..." 하며 운전하고 좀 더 가 보니 주변으로 사람들도 많았고, 경찰과 엠블란스들이 한 쪽에 천막을 만들어 놓고 대기중이더군요. '아~ 놀이기구들이 왔구나' 싶었습니다. 날씨도 좋고 시간도 여유가 있기에 어떤가 하고 한 번 구경삼아 가봤습니다.


유로파크 홈페이지 이미지 캡쳐


이 곳이냐구요?
위의 사진들은 독일최대의 테마파크인 유로파크(EuroPark)의 모습들입니다. 독일 곳곳에 있는 최고의 놀이동산이죠. 이런 곳에 비해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일명, 유랑놀이동산은 참 초라하고 보잘 것 없습니다. 그래도 일 년에 한 번 정도 찾아오는 이 놀이터(?)를 찾는 이들이 그리 적어 보이지 않더군요.


들어가는 입구엔 먹거리 포장마차들이 양옆으로 늘어서 사람들을 맞이하는데요. 감자튀김, 옥수수, 햄버거 등을 판다는 깃발이 가장 먼저 눈에 띄더군요. 그런데 잘 보시면 알겠지만 숲의 공터 (정확히 말하면 프랑크푸르트 축구경기장과 경마장 근처의 숲)라서 길이 모두 흙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날은 바닥이 질퍽한 곳이 많아 조심해서 걸어야 했는데요. 옛날 흙밟고 놀던 어린 시절이 설핏 스쳐갑니다...


생각했던 것보다는 제법 규모도 있어 보였고, 구성도 알찼습니다. 무엇보다도 많은 사람들이 찾았고 굉장히 넓었다라는 거...(저 허름해 보이는 유럽판 유령의 집에서는 끝없이 비명소리가 울려퍼졌답니다.)


놀이공원을 빛내는 공중놀이기구들도 다양하게 갖춰져서 꺅꺅 거리는 독일아가씨들의 비명소리를 듣는 즐거움(?)도 선사해주었는데요. 하지만 이런 곳에서 가장 즐거워할 친구들은 바로 요런 꼬마들이 아니겠어요?


아이들의 이런 신나는 시간 이면에는 또 다른 독특한 독일만의 색깔을 만날 수 있는데 그건 미국문화에 대한 대단한 친밀감입니다.


사진에서 보다 훨씬 많은 곳에 미국의 대중문화를 상징하는 이미지들이 자릴하고 있었는데요. 한 쪽에선 미국의 컨트리송에 맞춰 단체로 댄스를 하는 노인분들도 볼 수 있었습니다. 독일은 예로부터 미국문화에 대해서 유럽 그 어느 나라보다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편이죠. 독일 라디오에선 하루종일 팝송만 흘러나오고, 텔레비젼에선 미국 영화와 미니시리즈 들이 대단한 인기를 누립니다.

예전에 제가 블로그에도 소개를 해드렸지만 2차 대전 이후, 서독 지역이 미,프,영에 의해 분할 통치를 받을 때 "베를린 공수"라는 놀라운 현대史가 있습니다. 이 사건 이후로 독일에선 미국에 대한 고마움이 깊게 자릴 내린 듯 보이지만 동양의 이방인 눈에는 좀 심하다 싶을 정돕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프랑스인들이 자국 문화 보호를 위해 미국문화를 의도적으로 막아내는 것을 그저 시큰둥하게 바라만 볼 뿐입니다. 

하지만, 독일인 어느 누구 주변국 어느 나라도 독일이 미국에 종속된 나라라 얘기하지 않는 것은 단순히 그들의 경제적 능력만으로는 설명이 안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기회가 되면 나중에 이런 독일인들의 미국에 대한 태도와 생각들도 정리를 해보고 싶네요.

아~ 얘기가 좀 다른 곳으로 빠져버렸는데요. 암튼, 질퍽한 흙길을 걸으며 놀이기구들을 타고 구경하는 즐거움이 참 오랜만이었습니다. 뭐 독일의 경우엔 유랑서커스니, 유랑극단들이 아직도 곳곳에 많이 있습니다. 작은 도시 , 큰 도시 가릴 것 없이 찾는 이가 있고 그들의 텐트가 세워질 수 있는 공간이 있다면 일년 내내 떠돌아 다닙니다.

한 유랑서커스단을 홍보하고 있는 사진.

 

우리가 영화 등에서 보는 옛날의 그런 문화가 여전히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걸 보고 있노라면, 놀라운 속도의 디지털 시대에 느린 걸음의 아날로그적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게 신기하기도 하고 반갑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오랜만에 재미난 시간을 보내고 주차한 곳으로 오다가 한 컷 찍어봤습니다. 이곳은 보통 프랑크푸르트의 홈축구경기가 있는 날  팬들이 주차를 하기 위해 이용하는 곳 중의 하나입니다. 따로 주차장이 있기는 하지만 다 수용이 불가능할 정도라서 이렇게 한적한 도로변 인도 위에 일렬주차를 하게 합니다. 그게 가능한 이유는 인도턱이 매우 낮기 때문인데 한국 입장에선 고려해볼만한 시스템이 아닌가 싶네요. 주말의 오후...뜻하지 않게 만난 유랑놀이공원에서 재미난 시간을 보내봤습니다. 집으로 오는 길이 한결 맑고 가볍더군요. ^^ 

집 근처의 한적한 도로의 모습...하늘빛이 참 좋은 날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