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벤츠는 트럼프의 독일 공격 상징이 됐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의 갈등이 끝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트럼프가 당선인 시절인 1월 독일 신문 빌트와의 인터뷰에서 독일 자동차업계에 대한 불만을 드러낸 게 공식적(?)인 갈등의 시작이 아니었나 싶은데요. 메르켈의 난민정책 등에 대한 비판은 물론 영국의 EU 탈퇴를 지지하는 등, 다소 무례하다 싶을 정도로 메르켈 정부에 쓴소리를 쏟아냈다는 게 독일의 대체적 여론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3월 독일과 미국 양국 정상회담에서 다시 한번 트럼프와 메르켈의 갈등이 표면화됩니다. 사진을 찍기 위한 악수 포즈 요청에 메르켈 총리는 응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고개를 돌린 채 이를 거부한 모습이 전 세계로 퍼져나간 것이죠. 독일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분담금 문제를 다시 꺼내 들었고, 덧붙여 독일의 대미 무역흑자 등에 따른 불공정 무약에 대한 불만도 여과 없이 토해냅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 사진=위키피디아, Doug Coulter


두 사람 갈등의 폭발은 트럼프 대통령의 유럽 방문 때 정점에 이릅니다. G7 회담 참석을 위해 5월 하순 유럽을 방문한 트럼프는 지난 25일 장 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 도널드 투스크 유럽의회 의장 등과 브뤼셀에서 만난 자리에서 독일의 대미 무역 흑자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고 독일 언론이 일제히 전했습니다.


특히 슈피겔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독일인들은 나쁘다. 매우 나쁘다. 그들이 미국에서 파는 수백만 대의 자동차를 봐라. 끔찍하다. 우린 이걸 멈추게 할 것이다.”라고 했다며 관련한 장문의 분석 기사를 내걸기도 했죠. 슈피겔의 이런 보도를 자동차 매체들도 인용 보도했고, 특히 일부 전문지는 “끔찍하다(Fürchterlich)” 라는 트럼프의 표현을 부각하며 독일 자동차 업계가 맞을 후폭풍을 우려하기도 했습니다.

3월 미시건을 방문해 자동차회사 노동자들 앞에서 연설하는 트럼프 / 사진=위키피디아


G7 회담에서 각종 논란을 만든 트럼프는 파리기후협약에서 탈퇴할 것임을 내비치는 등, 유럽에 와 유럽과 관련한 갈등 요소만 키운 채 미국으로 돌아갔습니다. 메르켈 정부의 난민정책부터 나토분담금 문제, 그리고 무역적자 등에 대해 강한 비판을 쏟아낸 트럼프를 메르켈이 결국 참지를 못한 모양입니다. 그럴 만도 합니다. 트럼프는 당선 이후 계속해서 메르켈을 비판했고 흔들어댔으니까요. 


결국 메르켈은 G7 회담 이후 뮌헨에서 특정 국가에 의존적이던 시대는 끝났다는 발언을 하기에 이릅니다. 직접 미국을 언급한 것은 아니지만 절대적인 미국의 우방이며, 친미국적인 독일의 그간 기조를 봤을 때 누가 들어도 미국을 겨냥한 발언임은 확실했습니다. 선거를 어느 정도 염두에 둔 발언이었지만 반응은 뜨거웠습니다. 


트위터 등에서는 관련 기사에 좋아요가 눈에 띄게 늘었고, 미국에 당하고만 있다고 생각한 이들은 통쾌해했죠. 오바마 때의 미국과 독일의 밀월관계는 트럼프 시대에 완전히 반대의 상황을 맞게 됐습니다. 독일인들의 오바마 지지가 절대적이었다면 트럼프 지지는 10% 이하로 곤두박질쳤고, 다시 이번 트럼프의 공격으로 트럼프에 대한 여론은 완전히 돌아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트럼프의 독일 비판 속에 등장하는 독일 자동차 회사가 두 곳이 있습니다. 하나는 BMW이고 또 하나는 지속적으로 트럼프로부터 비판받은 메르세데스였습니다. 도대체 트럼프는 왜 독일 자동차 업계를 비판하는 것이며 무엇이 문제라고 본 것일까요? 

멕시코 공장 건립을 위한 첫 삽을 뜨던 때 / 사진=BMW


BMW는 억울하다?

트럼프가 당선되고 나서 그가 강조한 것은 간단했습니다. 미국산 물건을 살 것, 그리고 미국인들을 고용할 것이었습니다. 미국산 물건이라는 것은 결국 자동차 회사들 입장에서는 미국 내 공장에서 생산된 자동차를 이야기합니다. 멕시코에 공장을 건립하려던 포드는 트럼프의 강력한 경고 앞에 무릎을 꿇고 미국 공장 건립으로 돌아섰습니다. 토요타는 두 번에 걸쳐 거액을 미국에 투자하기로 합니다. 


그런데 BMW는 계획대로 멕시코에 조립공장을 건립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반발로 보였을 것입니다. 트럼프는 그렇게 되면 35%의 관세를 물게 될 것이라며 경고했습니다. BMW는 직간접적으로 미국에서 7만 명의 고용이 이뤄지고 있다고 반응했죠. 하지만 트럼프 귀에는 그런 얘기가 들어올 리가 없을 겁니다.


하지만 BMW의 멕시코 공장 건립은 오래전부터 준비된 것이었습니다. 공장 건립이 본격화된 것도 지난해 6월이었죠. 이미 공장 건립이 한창 진행 중인 상황에서 이걸 뒤엎으라는 얘기밖에 안 됩니다. BMW는 원래 계획대로 나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과연 트럼프가 세금폭탄을 떨궈 BMW에게 엄청난 타격을 줄지 지켜봐야겠지만 어쨌든 BMW는 조금은 억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예전부터 벤츠를 경고해 온 트럼프

벤츠와 트럼프의 인연은 오래됐습니다. 엄청난 부를 소유한 트럼프는 소유한 자동차도 최고들이었습니다. 롤스 로이스는 물론 벤츠 최고급 세단은 물론 스포츠카도 몰고 다니는 등, 유럽산 자동차를 좋아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자동차는 최고급 유럽산을 소유했지만 벤츠에 대해선 불쾌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습니다.


독일 시사 주간지 슈피겔은 이와 관련해 오래전 트럼프가 한 발언을 소개했습니다. 1990년 트럼프는 성인잡지 플레이보이와 인터뷰를 한 적이 있는데 당시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만약 대통령이 된다면, 모든 메르세데스와 일본 제품에 세금을 부과할 것이다.”


그의 벤츠에 대한 발언은 1월 독일 매체 빌트와의 인터뷰에서 다시 등장하죠. 메르세데스 벤츠가 미국에서 팔리는 것만큼 쉐보레가 팔리지 않는다고 말한 것입니다. 2013년 GM이 쉐보레를 철수시킨 것을 아는지 모르는지, 암튼 이런 발언으로 다시 한 번 벤츠는 부담을 갖게 됩니다.


결국 다임러는 최근 미국 공장에서 생산되는 벤츠에 더 많은 미국산 부품을 사용하겠다는 답을 내놓습니다. 언론에 따르면 이미 미국에서 생산되는 벤츠의 미국산 부품 비율은 미국 제조사들보다 더 높다고 하죠. 얼마나 더 비중을 늘릴지 모르겠지만 다임러 입장에서도 미국 정부의 연비 정책 등에 부담을 느끼고 있던 터라 가급적 자극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뉴욕모터쇼에서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럭셔리 브랜드임을 알리고 있다 / 사진=다임러


독일 대미무역 흑자의 일등공신 자동차

그렇다면 왜 이렇게 독일의 자동차에 대해 트럼프는 불만이 높은 걸까요? 아시는 것처럼 미국은 주요 수출입국들과 무역적자가 큽니다. 미국에게서 가장 큰 적자를 안겨주는 나라는 중국이고 그다음이 일본과 독일입니다. (참고로 대한민국은 7위 수준.) 그리고 이런 엄청난 무역 불균형 현상을 만드는 것은 자동차와 부품 산업이었습니다.


독일이 미국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내는 것이 자동차와 부품업계(28%)이고 2위는 기타(24.2%), 3위가 기계(19.4%), 4위 의약(11.5%), 5위 전자(6.5%) 순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미국의 전통적인 자동차산업과 석유업계에 대한 애정(?)이 높은 트럼프 입장에서 독일 자동차 업계가 가져가는 거대한 이익이 곱게 보이지 않았을 것입니다.


어떻게 해서든 트럼프는 다임러와 BMW, 그리고 폴크스바겐 그룹 등을 앞으로도 계속 압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미국인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독일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인 메르세데스 벤츠에 대해서도 트럼프는 공세를 계속 이어갈 것입니다. 이런 공세가 계속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은 그의 인물관에서 분명히 드러나는데요.


백악관에 신설된 국가무역위원회 위원장으로 대표적인 반중국 학자인 피터 나바로 교수를 임명했습니다. 그는 ‘중국에 의한 죽음 (Death by China)’이라는 책을 썼고 같은 이름의 다큐멘터리 등에 출연을 한 대표적 중국 비판학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미국의 무역불공정과 환율조작 등에서 중국을 강하게 비판하는 사람입니다.


뿐만 아니라 독일의 강력한 수출정책에 대해서도 비판하며 특히 유로화의 가치를 낮춰 독일이 막대한 이득을 취하고 있다는 비판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인물입니다. 독특하게 미국 야당인 민주당 소속인 학자이지만 트럼프의 중국이나 독일에 대한 인식과 거의 같은 철학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트럼프 정부가 앞으로 독일 및 독일의 자동차 업계를 어떻게 대할지 짐작할 수 있을 듯합니다.

독일 작센주에 세워질 다임러 최신식 배터리 공장 기공식에 참석한 메르켈 총리 / 사진=다임러


한미 FTA 재협상이 걱정이다

미국과 유럽은 벌써부터 독일과 프랑스 등이 손을 잡고 반트럼프 전선을 구축할 것이라는 점을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과 독일이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널 것으로 보는 전문가들은 거의 없죠. 서로의 이익을 위해 전략 전술을 동원하며 기 싸움을 벌이겠지만 동맹관계를 깨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문제는 미국과 일정 정도 투닥거릴 힘이 있는 유럽이 아니라 우리와 같은 미국 의존도가 높은 경제구조의 국가입니다. 이미 여러 지표를 통해 우리나라의 대미무역 흑자가 크다는 게 드러나 있고, 한국산 자동차가 미국에서 많이 팔리는 것과 달리 한국에서 힘을 못 쓰는 것을 트럼프는 잘 알고 있습니다. 무역적자 폭을 줄이는 것이 트럼프 정부의 가장 큰 정책 중 하나임을 생각한다면 한미FTA 재협상은 우리에게는 분명 부담이 될 것입니다.


트럼프의 이런 강력한 미국 제일주의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 어떤 때보다 우리나라 정부와 자동차 업계를 향한 압박은 클 것입니다. 그리고 과연 막가파식 트럼프의 정책에 우리가 균형적 협상을 끌어낼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콧대 높은 벤츠도, 토요타도 권력자 트럼프의 공격에 힘들어하는 이런 상황에서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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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트럼프 대통령의 추진력과 주관은 정말 확실하네요.. 다시한번 미국의 옛 영광을 되찾겠다는 말이 허투루한 말은 아닌것 같네요.. 우리나라와의 관계는 어떻게 발전될지.. 걱정입니다.. 글 잘 읽고 갑니다... ^

    • 자기 색깔 이만큼 분명하기도 쉽지 않죠. 하지만 이렇게 강하게 나가다 보면 잘못하면 부러질 수 있다는 걸, 그도 알겠죠. 이래저래 세상이 더 어수선해질 듯합니다.

  • 노마드 2017.06.02 13:35 신고

    트럼프...또라이 같지만 본인을 지지하는 층이 누구이고 어떤 말을 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핵심을 치네요..
    어찌보면 다른 형태의 포퓰리즘 인데, 10~20년 뒤만 생각해도 보면 미국 및 전 세계에 전부 마이너스 요인이 나겠지만,
    지금 트럼프를 지지하는 미국의 저소득, 블루칼라 백인 계층 눈에 미래에 대한 고민이 있을리 만무하겠죠...

    • 특정 지지층의 절대적 지지가 후보 시절에는 도움이 될지 몰라도, 세계를 상대로하는 미국 대통령 자리에서의 방향성과 색깔은 분명 부딪힘이 많을 걸로 보입니다. 미국은 그렇다쳐도 미국과 보폭을 맞추거나 미국과 협상을 해야 하는 나라들은 참 여러 가지로 걱정스러울 듯하네요.

  • 아무개 2017.06.02 13:42 신고

    파리기후협약도 탈퇴했다네요. 이렇게 막 나가서 얻는 게 뭐가 있을까요? 궁금합니다...

    • 기후협약 탈퇴는 이미 예정된 수순이었죠. 각종 환경 관련 공약이 엎어지고 있고, 기관도 홍역을 앓고 있어서 문제가 만만치 않아 보입니다. 아메리카 퍼스트를 주장하다 부러질 수도 있을 텐데 말이죠.

    • 노마드 2017.06.02 16:27 신고

      국가관이 없는 사람이 대통령이 되었을때의 폐혜가 아닐까요.
      '미국 우선주의'도 어떤 대의가 있어서라기 보다는 표를 얻기 위한 하나의 캐치프래이즈 정도로 보입니다.
      막나가서 얻을건 분명히 있겠죠...눈먼 자들의 지지표와 본인 개인의 안녕과 평화...국가의 장기적인 성장과 지속은 저 멀리 안드로메다로...

  • 리히토 2017.06.02 17:28 신고

    또람프 저 사람을 논리적으로 해석한다는게...

    저번에 인터뷰하는걸 봐서는 협상가나 이런게 아니고...

    그냥 쫌...-_- 논리도 없고 동문서답에....에휴....

    백인 빈곤층들 딱~~지들 수준에 맞게 뽑은거 같은데...

    사실 자유무역을 통해서 일부 단순노무 노동자들이 손해본다는건 수긍이 가지만...

    한국이나 미국이나 세계경제가 WTO나 FTA , GATT 이런 체제에서 많이 성장하고 일자리를 만들었죠...

    사실 미국도 이민자가 저변에서 낮은 인건비로 일해주니 그물가가 가능한 것이고...

    미국에 투자한 글로벌 업체들의 풍부한 저가 부품인프라는 결국 그들 손으로 만들어졌죠...

    결국 메이드인 차이나와 낮은 이민자 인건비가 미국의 막대한 소비력과 생산성을 만들고 서비스 산업의 경쟁력을 만들죠...

    미국입장에서는 제조업보다는 서비스업과 로열티 장사로 한몫 톡톡히 챙기고 있죠...
    (아직도 학계에서는 미국간판이 매우 먹혀줍니다)

    그리고 자본주의에서 산업은 경쟁력있는 곳으로 집중하고 경쟁력이 떨어지면 접는게 수순인데...

    사실 미국은 문제는 자유무역 구조보다는...

    그곳에 종사한 사람들을 재교육하고 신산업에 투입하는 것을 게을리했다 생각이 됩니다...

    그냥 "냅두면 알아서 잘돌아간다??" 이런거죠...

    사실 재교육도 돈이 들어가는데 그마저도 돈없는 노동자들 알아서 하라는 식이니 원...

    아무튼 전 쫌 트럼프가 헛다리 짚는거 같습니다...

    물론 트럼프와 그와 비슷한 포퓰리스트들 그리고 그를 지지하는 열광적 지지자들 싹다 자살골이라 생각이 드네요...

    한때 한국에서 폐쇄경제로 자급자족 자력갱생하자는 주사파 또라이들 처럼요...-_-

    쓸데없는 민족&국가주의는 정말 독약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무역이란게 서로의 필요에따라 형성이되는 것이죠...

    그리고 개인적으로 트럼프가 한국시장에 압박을 넣어 멀 어찌한다해도...

    그닥 효과는 적을 것이라 생각합니다...-_-

    사실 한국시장의 폐쇄성보다는...미국차가 한국시장에 맞지 않는다는게 옳은거죠...

    아마도 문제가 된다면 한국시장의 다른 부분을 개방하라 압력을 넣을겁니다...

    서비스업이나 아니면 농축수산업 , 지적제산권 이런 쪽으로요...

    미국이 한국을 자유무역에서 내치지는 못할껍니다...

    우리는 미국의 국익점 관점에서 미국의 경쟁국가와 마주치는 최전방이죠...

    • 전체적으로 공감하는 편입니다. 다만 미국이 신산업에 게을리했다는 얘기에는 현재 세계를 쥐락펴락하고 있는 실리콘밸리를 떠올리면 고개를 갸웃하게 되네요. ^^;

    • 리히토 2017.06.03 00:38 신고

      제가 오타 냈네요...

      투자가 아니고 투입입니다

      사람에 대한 재교육과 신산업에 그들을 투입하는 것이요...

      아직은 미국인 연구개발 갑이죠...

      단지 시장에서 도퇴된 사람을 재교육하고 즉 사람에대한 투자를 게을리했다는거죠...

  • 겉보리 2017.06.02 21:33 신고

    국제 정세나 경제에 대한 실질적 지식 기반이 없는 사람으로 보입니다.
    자신의 말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전혀 알지 못하고 쏟아내는 주장들이
    전세계 경제와 정세에 가져올 파장이 매우 염려스럽습니다.

  • 하모니 2017.06.03 20:19 신고

    다들 트럼프 쉽게 보고 비난하지만.. 저는 생각이 좀 다릅니다. 아마 트럼프가 독일이나 한국에서 출마해도 충분히 당선될거라고 전 확신합니다.대다수 선진국 도시에서는 일반 대중이 노동력만으로는 사기 어려울정도로.. 자산가격이 노동가격을 크게 상회하는 시대인데.. 기존 정치권은 적절한 해법을 못해놓고 있죠.. 트럼프는 분명한 해법을 명료히 제시합니다. 히틀러가 유태인 탓하듯 우리의 노동대가가 낮은건 "외노자"때문이라고.. 특히 좌파 노동자들에게 정말 잘먹히는 수단이죠.. 그리고 "국산품 애용"입니다... 그래야 일거리가 생기니... 1970년대 한국에서 먹혔던 구호가 트럼프가 미국 우선주의라는 세련된 표현으로 국산품 애용을 부르짖고 있습니다.. 가난한 좌파 노동자들 입장에서 되도않는 증세니 복지니 투쟁보다 헐씬더 실질적으로 다가옵니다... 특히 외노자 혐오는 필살카드죠.. 트럼프 통치는 재앙이라고 저도 생각하지만 선거만 한정해서 볼 때트럼프의 공약은 무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트럼프가 갖고 있는 확실한 장점이 분명 있죠. 하지만 저는 이런 식이라면 자칫 부러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강해요.

  • icarus 2017.06.05 14:08 신고

    15의 법칙을 따르는 행동하는 또라이.
    모 언론의 분석에 따르면
    15분 이상 한 주제에 대해 말 하지 못하고
    15일 이상 한 이슈에 집착하지 않는다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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