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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독일의 자동차 문화 엿보기

한국 교통사고 사망자수 EU와 비교해 보니


작년, 그러니까 2014년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5천명 이하로 떨어졌다고 합니다. 자동차가 대중화 되었던 78년 보다도 낮은 결과니까 사실상 처음으로 5천명 이하로 준 것이라 볼 수 있겠죠. 정말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2012년 5392명, 2013년 5092명, 그리고 작년이 4762명이었는데 매년 300명 정도의 사망자수가 줄고 있습니다. 올림픽 치룬 해인 88년만 하더라도 만명이 훌쩍 넘는 사망자가 발생을 했었죠. 그 때와 비교하면 얼마나 줄었는지 실감이 나실 겁니다. 그런데 유럽의 자료를 보니까 여전히 우리나라는 갈 길이 멀어 보이네요.


독일 아우토반의 교통사고 현장. 사진=위키피디아


약 1년 전에도 유럽연합 내 국가들의 교통사고 사망자수와 우리나라 사망자수를 비교해드린 적 있었죠. 그렇다면 올해 유럽은 어떤 결과를 냈을까요? 그리고 사망자수가 많이 줄어든 우리나라는 유럽연합과 비교해 어느 정도 수준을 보였을까요? 스케치북다이어리에서만 볼 수 있는 비교표를 만들어 봤습니다. 


<유럽연합 내 국가별 교통사고 사망자수 -인구 백만명 당 기준>

  2014년

  2013년

 타 (26명)

 스웨덴 (28명)

 스웨덴 (29명) 

 영국 (29명)

 영국 (29명) 

 덴마크 (32명)

 덴마크 (33명)

 스페인 (37명)

 스페인 (36명) 

 독일 (41명) 

 핀란드 (41명) 

 슬로베니아 (42명) 

 독일 (42명) 

 아일랜드 (42명)

 아일랜드 (43명) 

 핀란드 (48명) 

 EU 평균 (50.5명) 

 프랑스 (50명)

 오스트리아 (51명) 

 EU 평균 (52명) 

 키프로스 (52명) 

 키프로스 (53명) 

 이탈리아 (52명) 

 오스트리아 (54명) 

 슬로베니아 (52명)

 몰타 (54명) 

 프랑스 (53명)

 이탈리아 (58명) 

 슬로바키아 (54명) 

 헝가리 (59명) 

 에스토니아 (59명)

 슬로바키아 (61명) 

 포르투갈 (59명) 

 에스토니아 (61명) 

 체코 (61명) 

 포르투갈 (62명) 

 헝가리 (63명)

 체코 (63명) 

 벨기에 (64명) 

 벨기에 (65명) 

 룩셈부르크 (65명)  

 그리스 (81명) 

 그리스 (72명) 

 불가리아 (82명) 

 크로아티아 (73명) 

 리투아니아 (85명) 

 폴란드 (84명) 

 라트비아 (86명) 

 리투아니아 (90명) 

 크로아티아 (86명) 

 불가리아 (90명) 

 폴란드 (87명) 

 루마니아 (91명)

 룩셈부르크 (92명) 

 대한민국 (93명) 

 루마니아 (92명) 

 라트비아 (106명) 

 대한민국 (101명) 


유럽연합 회원국 28개 중 네덜란드를 제외한 27개 국가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2013년 인구 백만명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54명이었던 몰타가 작년엔 26명으로 급격하게 줄어든 것이 인상적이긴 한데요. 2020년까지 사망자수를 대폭 줄이겠다는 EU의 바람과는 달리 사망자수 감소폭이 크기 크지 않아 이점이 좀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유럽연합 회원국들 사이에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백만명 단위로 계산해 넣어 봤더니 2013년 기준으로는 꼴찌, 2014년 기준으로는 라트비아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많이 줄었다고는 하지만 적어도 EU 평균치에 도달하기 위해선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또 한국교통연구원의 분석을 보면 2015년은 저유가 등의 이유로 다시 5천 명 이상의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하네요. 정부가 교통사고 사망자수 줄이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하고는 있지만 역시 전체 사고율이 줄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운전자의 의식이 더 좋아져야겠고 정말 철저한 운전교육이 이뤄져야 합니다. 그리고 효과적인 교통 시스템 개발 및 정착도 이뤄내야겠죠.


<2014년 4개국 교통사고 사망자수 비교>

일본 : 4113명 (인구 1억 2천 7백만)

독일 : 3368명 (인구 약 8천 2백만)

한국 : 4762명 (인구 약 5천만)

스웨덴 : 약 280명 전후 (인구 970만)


만약 스웨덴 인구를 단순히 우리 수준으로 늘려 계산한다면 1년에 대략 1400~1500명 수준의 교통사고 사망자가 발생하는 꼴이 됩니다. 굉장히 낮은 수치죠. 독일은 오히려 무제한 속도 구간이 있는 아우토반 보다는 외곽도로의 사고율이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철저하게 지켜지는 아우토반에서의 규칙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두 나라 모두 앞서 이야기해 드린 운전문화, 철저한 운전교육, 그리고 효과적인 교통시스템 개발 등이 잘 맞물려 돌아간다고 할 수 있는데요. 


마냥 부러워만 하지 말고 우리도 꾸준한 노력을 통해 쾌적한 도로 환경을 함께 만들어 가면 좋겠습니다. 너무 공익광고스러운 멘트였죠? 끝으로 가장 적은 사망자수를 보인 작은 골목들의 천국 몰타의 사진 몇 장 올리고 오늘 글 마무리하겠습니다. 주말 운전 조심들하시고요.







사진제공=픽사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