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독일의 자동차 문화 엿보기

신형 제네시스 출시 소식, 독일네티즌 반응은



드디어 유럽에 진출하는 국산 세단 '제네시스'

얼마 안되었죠? 유럽에서도 이제 에쿠스나 그랜저, 제네시스 같은 현대의 고급 세단이 판매가 되어야 한다는 얘기를 해드렸던 게 말이죠. 그런데 최근 현대차가 유럽에 제네시스를 정식 출시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드디어 유럽에서 준대형급 한국 자동차를 볼 수 있게 되었네요.

 

과거에 그랜저 같은 모델이 팔린 적이 있지만 그 때 현대차에 대한 이미지와 지금 현대차에 대한 이미지는 조금 다르지 않나 생각됩니다. 특히 현대차 스스로가 프리미엄을 표방하고 있고, 신차를 출시할 때 마다 독일 메이커들과 비교를 하면서 나름 자신감을 피력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이번에는 단단히 준비를 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기사를 보니 2세대 제네시스는 유럽의 대형세단을 직접적으로 겨냥해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유럽 대형세단이라고 했지만 독일 빅 쓰리, 아우디 ,벤츠, BMW를 이야기한 것이겠죠. 그렇다면 과연 양산차 브랜드 현대가 프리미엄 전문 메이커인 독일 빅3를 제네시스를 통해  주장대로 넘어설 수 있을까요?

 

 

현대차의 모두를 쏟아부었다?

이번 제네시스에 대한 오너의 자신감은 이미 언론을 통해 공개된 바 있습니다. 실제로 좋은 승차감과 착좌감을 위해 고급 시트를 사용함은 물론, 그러면서도 주행성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서스펜션도 강화하고 제동력이나 코너링, 그리고 조향성 등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세단에 현대차 처음으로 네바퀴 굴림을 적용했습니다. 

 

그 뿐 아니라 첨단 기능들이 대거 장착이 되는데요. 긴급제동 시스템, 차선을 이탈하면 스티어링 휠에 진동을 줘서 운전자에게 위험을 알리는 기능, 똑똑한 헤드램프라는 스마트 하이빔, 거기에 초고장력 강판 사용 비율을 높여서 안전도를 더 보강했다고 현대차는 주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상적인 게 세계 최초로 차량 실내 이산화탄소양을 자동으로 측정해 주는 기능이 탑재가 된 것인데요.

 

사람이 뱉어내는 이산화탄소양이 어떤 기준치 이상 넘어가면 자동으로 실내 공기를 정화시켜주는 그런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이렇게 되면 운전자의 집중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리라 봅니다. 거기다 독일 언론에 따르면 자동 트렁크 열림 장치가 제네시스에 적용되는데, 기존의 것들이 발을 차 뒷범퍼 아래에 가져다 대는 방식이었다면 현대 제네시스는 스마트키를 갖고 있는 사람이 트렁크 근처에 3초 가량 머물면 자동으로 문이 열리는 방식을 적용했다고 합니다.

 

자칫 수시로 트렁크가 열릴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해서 트렁크에서 한 발 정도 뒤로 물러나 거리를 두었을 경우엔 이 기능이 작동을 하지 않는다는군요. 얼마나 효과적인지는 써보면 알게 되겠지만 어쨌든 대충 드러난 내용들만으로도 현대자동차가 제네시스를 5시리즈나 E클래스, A6 등과 경쟁시키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지 느껴집니다. 

 

 

독일 네티즌들 반응은?

 패스트 팔로워(FAST FOLLOWER, 발빠른 추격자)의 역할에 더 이상 머물지 않고 판매량과 고급화 모두를 잡겠다는 현대차의 전략. 과연 독일 빅 쓰리를 제외하면 거의 대부분 실패한 유럽 시장에서 현대차가 성공을 거둘 수 있을까요? 유럽의 가장 큰 시장이며 아우디, 벤츠, 베엠베의 고향인 독일의 운전자들은 현대차의 이런 도전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요? 오늘은 독일 최대 자동차 포털에 올라온 독일 네티즌들의 의견을 있는 그대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bobby motsch : 현대가 이제 오버급에 도전을 한다. 그들의 시도를 신중하게 봐야 할 거다. 새로운 바람이 부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듯. BMW, 메르세데스, 아우디가 너무 꽉 쥐고 있다. 현대가 어떤 품질과 가격으로 유럽에 올 것인지 궁금하다. 실루엣을 보면 마쯔다6이 떠오르고 재규어 XF의 옆모습이 느껴진다. 하지만 이 예상도만으론 아직 평가하기 이르다.

 

 

jOHN-Mac-Dee : 디자인을 훔치는 한국! 여기저기 많이도 써먹는구나. 오버급(준대형)에선 적어도 독일에선 통하지 못할 거다. 렉서스도 실패했는데. 독일인들은 당연히 독일 생산품을 원할 거다. 밴이나 콤팩트한 자동차 정도까지는 자리를 잡을 수 있겠지. 사실 그 급에서도 (저렴한) 가격이 영향력이 컸지. 디자인에선 한국이나 일본 차들을 전혀 인정할 수가 없다. 단, 개인적으로 토요타 GT86은 예외로 하고 싶다.

(현대는 렉서스의 유럽 실패를 너무 미국화된 모델을 그대로 유럽에 적용한 것이 그 원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그래서 현대는 철저하게 제네시스를 유럽 프리미엄급들의 느낌에 맞추려 노력했다고 했습니다.)

 

 

DirkHodo 이 급 (고급 세단)에 새로운 플레이어가 참여하는 걸 난 반대하지 않는다. 경쟁작이 많다는 건 좋은 거니까. 하지만 현대는 직접 뭘 할 수 있을까? 내가 BMW 경영진이라면 제네시스를 미국이나 유럽에서 시작하자마자 소송을 걸 거다. 헤드램프를 비롯해 유사점이 너무 많다. 재규어 그릴을 붙인다고 해서 재규어의 오리지날리티를 획득하는 건 아니다. 구 서독지역에서 자리잡고 성공을 하려면 '이 차 대신 오리지널을 선택해야 하는 거 아니오?' 라는 물음이 고객으로부터 나오지 않아야만 한다. 카피카는 우리들 문화권에선 인정받기 어렵다.

 

 

Chris492 : 흠...잘은 모르겠지만 앞모습은 BMW 5시리즈, 뒤는 오펠 인시그니아...

 

 

VectraBsport : 와~ 스타일 멋지네!

 

 

OPC : 메르세데스 헤드램프. 아우디의 그릴. BMW 사이드라인. 모든 것에서 조금씩 조금씩 가져온 느낌.

 

 

B.Truegen : 나는 유럽 이외의 지역에서 확실히 정리가 된 이 시장(오버클래스급)에 참여하는 것이 늘 흥분된다. 디자인은 딱 처음 보기엔 긍정적으로 와 닿는다. 이렇게 와 닿는 이유는, 이 차를 보고 있으면 다른 차들이 많이 보여서 반갑기 때문이다. BMW 7시리즈의 헤드램프. 포드 몬데오의 사이드라인. 그릴은 아우디. 후방램프는 마쯔다6...

 

 

lukasn : 또 하나의 시도...독일 빅 쓰리에 맞서려는 아시아쪽의 오버급 도전. 하지만 독일로만 한정지어 이야기 하면 이런 시도는 실패로 이미 정해져 있다고 본다. 그리고 이런 예상은 유럽의 다른 지역에서도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다. 가격 외에 내세울 게 뭐가 있을까? (언급된 기술들로는 혁신을 이야기 하기는 어렵다는 취지인 듯 하네요.) 큰 고급 세단은 작은 차들처럼 가격이 중요한 게 아니다. 이런 차를 사려는 사람들은 브랜드의 이미지, 디자인, 기술에 관심을 갖는다. 

 

 

racemove : 난 이 차가 독일에 출시될 거라 안 믿어. (나온다잖니..) 옛날 현대의 그랜저를 봐 거의 안 팔린 모델이었어. 그리고 1세대 제네시스는 아예 유럽에 들어오지도 않았고. 디젤의 ix55(베라쿠르즈)가 수용이 되었다고 해도 이런 고급 세단들의 경우 대부분이 리스용이지. 그래서 이미 자리하고 있는 독일 메이커들을 다른 브랜드가 대체하기가 더더욱 어렵다. 너무 빅 쓰리가 강하기 때문이야. 개인적으론 아쉽게 생각해. 오피러스 후임으로 V8 제네시스가 충분히 흥미로울 수 있는데 말이야. 결국은 다시 미국에서 승부를 보는 방향으로 가게 될 거야.

 

 

250d348 : 이제는 저런 싱글 프레임 그릴 보는 것 짜증나~

 

 

Mustang-Gran Turismo : 동양의 카피카는 이제 더 이상 안 나올 줄 알았는데...독일에선 어차피 발붙이기 어려울 거야. 유럽이 마지막 공략 시장인 게 다 이유가 있지.

 

 

Birger S : 난 괜찮은데? 몇 년 후에 중고차로 사는 건 상상할 수 있을 거 같아. 물론 괜찮은 V6, V8엔진이라는 전제 하에서. 그런데 실내 사진이 없어 아쉽다. 난 실내가 아주 중요하거든.

 

 

Moppler : 쿠페형? 새롭군. 마음에 듦.

 

 

Birddog : 앞은 아주 깔끔하고 좋은 디자인 라인인데 뒤는 좀... 뭐랄까 5분 만에 디자인을 한 느낌?

 

 

Bong73 : 아시아인들이 또 카피했네. 그 복사는 타이어 4개에 사이드 미러가 2개. 문이 4개에 트렁크가 있군. 특히 실내엔 핸들과 의자가 있지 뭐야? 다 확실히 우리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카피한 게 맞아. 이게 무슨 망신이야? 다 소송해야 한다고! 나쁜 아시아인들... 근데 말야. 아이러니하게도 현대차의 핵심 디자이너들은 모두 독일 BMW, 아우디 출신들이란 말이지. ha ha... (이 친구 닉네임도 그렇고 여러 댓글에 반박하는 글을 쓰는 걸로 봐서도 그렇고 현대차 팬이거나 현대차를 잘 아는 사람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Maroc89 : 예전 제네시스가 벤츠나 베엠베를 이기지 못했듯, 앞으로도 그럴 거야. 이건 하나의 이미지 문제야. 차를 사려는 사람이 이미 5시리즈를 사겠다고 결정했다면 그 결정이 제네시스의 등장으로 인해 흔들리지는 않을 거야. 렉서스는 그래도 가능성이 있지만 여전히 유럽에선 이 브랜드 조차 이미지가 낮아.

 

 

Turbotobi28 : 독일 시장은 앞으로도 빅 쓰리가 자기들끼리 해먹을 거다. 현대의 판매수가 더 늘어난다고 해도 그것이 독일 브랜드를 위협할 수준은 아니다. 사실 글로벌 플레이어에겐 미국과 아시아 시장이 더 중요하겠지. 중국의 경우만 봐도 독일 차들이 그간 쌓아온 이미지만 갖고 성공할 수 있는 곳이 아니잖아. 노력이 필요해. 차라리 이런 시장은 괜찮은 차가 훨신 저렴한 가격에 경쟁을 펼치면 가능성이 있다고 봐. 현대에게 그럴 거야.

 

 

Jeffscar : 차의 어떤 부분이 어디를 닮았다고 느끼는 건 사람마다 다르게 느끼는 부분이지. 결국은 자기들이 보고 싶은 걸 보게 된다는 얘기. 제네시스가 부분적으로 카피가 됐든 어쨌든 저 것도 하나의 분명한 자동차다. 길거리에서 헷갈릴 정도만 아니면 됐다고 봐.

 

 

Kautsky2 : 세련돼 보이고, 품질도 O.K 일 거 같다. 4년 후에 이 차를 중고로 산다면 훨씬 싸게 살 수 있겠지. 하지만 난 기아의 K9에 더 관심이 가.

 

 

W123200D : 아시아와 미국은 가격이 괜찮으면 나름 성공할 수 있을 거다. 하지만 독일이나 유럽은 독일 메이커들이 너무 강하게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서 어려을 거라고 본다. 이 시장을 깨는 건 어쩌면 20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할지도 몰라. 하지만 현대는 현금이 가득인지라 게임을 할 만한 자금은 충분하다는 거지. 현대에게 이런 모델이 필요한 건 자신들이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기 위해서라고 생각해. 브랜드 이미지에 분명 도움은 될 거야. 하지만 비즈니스로 본다면 유럽에선 성공할 가능성은 낮다.

 

 

Mark.Schutz : 이게 현대차라고? 못생기지 않았네, 무슨 일이래? 이 디자인이 3시리즈급에도 있는 거야? 

 

 

aLpi82 : 가격이 결정하게 될 거다. 이 차가 60,000유로면 아무도 안 살 거야. 이 급에선 이미지가 모든 걸 결정해. VW 조차 페이튼이란 녀석을 갖고 있지만 얼마나 힘들어 하느냔 말야.  (이 사람은 제네시스를 7시리즈와 5시리즈 사이의 가격대로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은 댓글은 크게 둘로 나뉘었습니다. 디자인에 대한 점이 하나였는데, 대체로 많이 본 이미지라는 얘기들이었죠. 두 번째는 독일을 비롯한 유럽에선 쉽지 않을 거라는 얘기들이었습니다. 이건 성능을 아무리 좋게 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 유럽 시장을 거의 장악하고 있는 독일 3사의 영향력을 현대가 깨부수기 쉽지 않을 거란 관점이죠.

 

특히 자주 반복되는 말이 '브랜드 이미지'였는데요. 현대가 사실 가장 취약한 지점이 여기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는 독일인들이 너무 비관적으로 보니까 약간 오기도 발동하고 그랬는데요. 하지만 냉정하게 감정을 배제하고 보면 이것이 독일, 유럽 소비자들의 엄연한 현실 인식이라는 걸 제조사는 알아야 할 것입니다. 과연 이 벽을 현대차는 어떻게 넘어서야 할까요? 

 

앞으로 전문지들의 비교테스트를 통해  차의 성능이 본격적으로 평가될 것입니다. 그 때 설령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해도 진짜 문제는 그 다음에 있습니다. 유럽인들 특유의 기질, 그러니까 한 번 각인된 이미지는 쉽게 바뀌지 않는다는, 그래서 새로운 무언가가 자리를 잡고 기존의 가치를 넘어서기가 무척 어렵다는 그런 특성이 강하다는 것이죠.

 

이 얘기는 벤츠나 베엠베 아우디를 대신할 만큼 뛰어난 품질을 제네시스가 보여준다거나, 아니면 가격이 엄청나게 싸서 그 가격에 매료돼 이 차를 구매하는 일이 벌어지지 않으면 유럽인들의 구매패턴은 쉽게 바뀌지 않을 것이란 의미입니다. 과연 현대차는 이런 시장분석을 하고 유럽 공략을 준비하고 있을까요? 과연 어떻게 유럽인들의 철벽같은 인식을 무너뜨릴 수 있을까요? 그 전에 일단 성능 면에서 현대의 장담처럼 독일 3사를 넘어살 수 있을까요? 결전의 시간은 멀지 않았습니다.